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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카카오툰월드가 뭔데??

        by 우윤찬 | 한양대 | 미디어테크 | 컴투스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3, 필수형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의 진행했던 기획안에 문제 원인의 근거가 부족하다 느껴 문제 상황을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ㄱ. 문제 상황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웹툰 월이용자수(MAU) 추이 (출처: 와이즈앱) / 그래프 = 정승아 디자이너

         

        다음은 기사에 나온 자료입니다. 2021년 7월 ~ 2022년 5월까지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웹툰의 평균 MAU가 상당히 차이 남을 알 수 있는데요.

        네이버웹툰은 평균 약 960만 명을 보유함에 비해, 카카오웹툰은 평균 약 208만 명에 그치고 있습니다.

        유저수가 곧 수익인 웹툰 서비스에서 카카오웹툰에게 해당 상황은 분명한 문제입니다!

         

         

        ㄴ. 문제 원인

        1. UI 문제

         해당 부분은 이전 기획서에서 UI 문제점을 잘 이야기했다고 생각하니 궁금하신 분은 참고 바랍니다!!

         

        이전 기획서 보러 가기 >>

         

        하루의 재충전을 카카오가 망치고 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여러분은 하루의 마무리를 어떻게 보내고 있나요? 아마, 웹툰과

        phalanx-club.tistory.com

         

         

         

        2. 카카오웹툰의 존재에 대한 의문

         이전 기획에서는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의 애매한 분업화를 이야기했습니다. 이번에는 카카오가 웹툰을 주력으로 하는 카카오웹툰이 정말 필요한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Dighty (Android, 약 3천만 유저 기반 데이터)

         

        네이버웹툰 설치자의 40.8%가 카카오페이지를 이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의 주 이용자가 웹툰 콘텐츠를 소비하고자 하는 유저임을 고려했을 때, 카카오의 웹툰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할 때 웹툰이 주력인 카카오웹툰이 아니라, 카카오페이지를 선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카카오웹툰 설치자의 54.6%가 카카오페이지를 설치하였다는 것은 카카오페이지 유저가 상담함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를 통해 카카오웹툰의 주 기능은 웹툰인데도 그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점들은 카카오의 웹툰 서비스에 새로운 바람, 카카오툰월드가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네이버 vs 카카오 웹툰 이용자수 격차 3배에서 5배로
        네이버&카카오 콘텐츠 플랫폼 분석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카카오툰월드를 기획하기 위해, 저번 기획안의 블록트리를 디테일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번 블록 트리에서 TB 01/ TB 02 / TB 03 은 앱 UI 개선을 통해 UX를 개선까지 목표로 하였습니다. 때문에, UX 관련 핵심 블록을 중점으로 토워딩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UB 01.02 / UB 02.02 / TB 03 을 토워딩함을 밝힙니다!


         

        UB 01.01 / UB 01.02 / TB 03 시각화 자료


        UB 01.01 페이지 항목 설정

         

        1. 앱을 실행 시키고본 화면에 들어가기 전에 짧게 나오는 스플래시 화면(Splash Screen) 들어가야한다. 피츠의 법("대상에 도달하는 시간은 거리가 가까울 수록, 크기가 클수록 빨라진다.")에 의거해 스플래시 화면은 도달시간 2초내에 이루어지도록 한.

        2. 스플래시 화면 이후 웹툰을 보여주는 메인 페이지가 있어야 한다. 압도적으로 MAU가 높았던 네이버 웹툰의 화면 경험에 제이콥의 법칙("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사이트들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길 원한다.")을 따라, 메인페이지에는 무료로 열람되는 웹툰만 메인 페이지에 둔다.

        3. 연재중인 웹툰과 완결된을 웹툰을 구분하여, 유저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완결 웹툰 페이지가 필요하다.

        4. MY 페이지를 설정하여, 계정 변경, 프로필 설정, 앱 설정, 보관함을 다이렉트 할 페이지를 설정한다.

        5. 보관함 페이지를 따로 설정하여, 유저들이 편하게 최근 감상, 찜한 작품, 구매 작품, 다운로드를 따로 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

         

         

        UB 01.02 레이아웃 설정

         

        1. 새롭게 출시하는 '카카오툰월드'는 후발 주자인 동시에 네이버 웹툰이 가지고 있는 압도적인 MAU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레이아웃이 네이버웹툰과 다소 유사하게 한다. 이는 UB 01.01 토워딩에서 언급한 제이콥의 법칙에 의거한다.

        2. 밀러의 법칙("보통 사람은 작업기억에 7(±2)개의 항목 밖에 저장하지 못한다.")에 따라,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는 웹툰 썸네일과 배너는 최대 9개로 한정한다.

        3. 본 레스토프 효과("비슷한 사물이 여러 개 있으면, 그중에서 가장 차이 나는 한 가지만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 기존의 '기다무(기다리면 무료)'나 신작들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시계 표시나, N 표시를 하도록 한다.

        4. MY 페이지에는 자신의 프로필 정보가 상단에, 중단에는 검색/결제하기/스토어/설정/공지사항/보관함/쿠폰등록/알림/화면변경이 3X3 배열의 아이콘 버튼을 배치한다.

        5. 보관함은 기존과 유사하게, 최근 감상/찜한 작품/구매 작품/다운로드를 상단바에 메뉴로 배치한다. 보관함의 작품들은 리스트 형식으로 노출되도록 배치한다.

         

         

        TB 03 디자인 컨셉

         

        1. UB 03.02에서 카카오툰월드는 기존 카카오웹툰이 가지던 화려한 애니메이션, 심미성에 치중된 썸네일 배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심플한 UI 디자인을 구성한다.

        2. UB 03.01에서 카카오툰월드는 보기 편한것을 중점적으로 하기 위해, 카카오를 연상하는 노랑색 계열과 검정색과 하얀색, 강조를 위한 붉은색으로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최대 5개의 색깔에 한정하여 구성한다. 또한, 디지털 앱에서 운영되는 앱이며,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고딕 계열의 서체를 사용하도록 한다.

        3. UB 03.03에서 로고는 "모든 이야기가 한 손에" 라는 슬로건에 착안하여, 스마트폰과 만화의 칸틀이 합쳐지 디자인의 로고를 제작하도록 한다. 사용될 색깔은 UB 03.01의 선택된 색상 위주로 디자인 된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이 중심인 기획안과 실제 진행에 관련된 기획안은 그 우선순위가 다르겠죠!

         

        본 기획의 고객'카카오페이지' 에게 01.02 레이아웃 설정 - 02.03 콘텐츠 뷰 설정 - 03.03 로고 설정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카카오툰월드의 앱 UI의 전략을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이를 통해, 카카오페이지가 웹툰 서비스를 없에야함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으로는 01.01 페이지 항목 설정 - 01.02 레이아웃 설정 - 02.01 경로 설정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길 것입니다. 해당 블록들은 앱 구현에 있어서 핵심이되는 UI 제작 진행에 있어서, 구현 과정을 시각화 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기준에 따른 우선 순위 정리입니다!

         

        [고객 제안용 기준]

         

        1순위 (01.02) 레이아웃 설정

        : 기존과 달라진 UI를 직접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UB로 카카오의 웹툰 서비스의 MAU를 증가시킬 UX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어필할 수 있습니다.

         

        2순위 (02.03) 콘텐츠 뷰 설정

        : 이익을 중심하는 기업에게, 카카오툰월드의 앱에서 이루어지는 웹툰, 광고, 이벤트 등과 연관된 UB는 UI 변화로도 충분히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알려주는 등 경제적 효과를 어필할 UB입니다.

         

        3순위 (03.03) UI 스타일 설정

        : 카카오툰월드의 UI 스타일을 통해, 기존에 지니던 UI가 개선됨을 확실히 보여주며, 기존과의 차이점을 알려줄 수 있는 UB입니다.

         

         

        [실제 진행용 기준]

         

        1순위 (01.01 페이지 항목 설정)

        : 실제 앱 구현에 있어서 페이지의 항목을 결정하는 UB로, 앱 제작에 토대가 되기에 우선순위 1순위인 UB입니다.

         

        2순위 (01.02 레이아웃 설정)

        : 1순위에 따른 페이지가 어떤 레이아웃 구성으로 UI가 구현될 지, 시각화되는 지점으로, 앱의 세부적인 내용 결정에서 핵심이 됩니다.

         

        3순위 (02.01 경로 설정)

        : UB 01.01 과 UB 01.02에 이어지는 경로 설정으로, 적절하고 올바른 경로 설정이 UX에 영향을 끼치기에 UB 01.01과 UB 01.02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해당 기획을 통해 완성되는 시안과 함께 정리하겠습니다!

         

        완성되는 예상 시안

         

        콘텐츠를 집중시키기 위해 UI에 집중했다!  '카카오툰월드'

        새로운 앱 출시로 증대되는 MAU 증가효과를 지켜보세요. 

         

         해당 기획은 기존의 카카오의 웹툰 서비스가 갖고 있던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해결하고자 '카카오툰월드' 로 제안하는 기획입니다. 단순 제안 그치지 않고, 주요 문제점이었던 UI 기획을 진행함으로써 더욱 현실성있는 기획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기획을 통해, 기존 카카오 웹툰의 평균 MAU를 약 208만명에서 1년내에 500만명 이상까지 올리기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획은 기존 낮은 평점의 주요 원인 UI가 가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필요성에 의문 사항인 카카오웹툰을 없에 카카오의 웹툰 운영 비용을 효율적으로 처리 할 수 있게합니다. 해당 UI 기획은 기존 UX에 좋은 평가를 받은 네이버웹툰 UI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레퍼런스와 네이버웹툰을 이용하는 유저층을 흡수할 수 있어 후발 주자로 출발하여도 충분히 단기간내에 기존보다 높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툰월드'는 카카의 웹툰 서비스를 이용하던 이용자의 불만을 개선 시키고, 이용자의 집중력을 웹툰 콘텐츠에 집중하게 합니다. 이는 MAU 증가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수익과 홍보 효과 증대 등에 연계될 수 있어 네이버웹툰과 비해 떨어지던 카카오의 웹툰 서비스가 불과 1년 내에 네이버웹툰의 지위를 위협할 위치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합니다.

         


         

         

        실제로 보이게 한 기획

        모든 이야기 한 손에, 카카오툰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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