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이전 9,10주차동안 toss에 65세 이상 인구 시니어를 고객으로 확보한다는 목표를 잡고, toss를 분석하며 어떤 기획을 해 나가야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전 주차의 피드백, 전체 피드백을 통해서 제가 몰랐던 많은 부분을 알고 고쳐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피드백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이제는 내용의 구조화로 들어가서 실질적인 기획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유닛1. 할아버지, 할머니, 우리 같이 토스 써요!!👨👩👧👦💙
https://phalanx-club.tistory.com/235
유닛5.OO에서 토스 켜라😈...toss의 유저들 꽉 잡기 전략!
https://phalanx-club.tistory.com/342
STEP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dary
"길동아~ 이제 금융은 캐치가 다 알려준다~! "
우선 활동을 진행하기 이전,✨전체 피드백 요청✨을 통해
1. 시니어분들의 스마트폰앱/인터넷 이용을 도와드린 경험
2. 왜 스마트폰 앱/인터넷의 이용을 어려워 하시는 이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받은 많은 피드백들을 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전체 피드백을 통해
=> (1)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에 대한 시니어층의 심리적 두려움, (2)신체적인 어려움, 그리고 (3)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등의 이유로 toss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어플 자체의 이용을 어려워하시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는데요,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4755
앱을 사용하는 비중은 높았으나 스스로 활용하는 데는 미숙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응답자 중 440명(87.1%)이 앱을 사용하고 있으나, 스스로 설치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고 319명(63.2%)이 답했다. 이들은 주로 배우자 및 동거인, 자녀가 앱의 설치를 도와주고 앱 사용을 추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출처 : 의학신문(http://www.bosa.co.kr)
그리고 위 기사를 볼 때, 60% 이상의 시니어분들이 어플을 설치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으신다는 것,
그리고 앱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는 80% 이상의 시니어층에서 기사에 해당되는 앱을 사용하는 것을 보아
=> 앱을 설치하는 과정을 도와드리고나서, 앱의 유용성,편의성을 충분히 느끼신다면 꾸준히 이용하실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토스에서 새 기능을 유저에게 알려주는
<캐릭터 캐치를 통해 toss의 사용에 어려움이 없으시도록 도와드리는 서비스!>
✨캐치와 함께하는 toss✨
라는 이용 안내 서비스를 기획해보았습니다!
1-1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천천히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번에 모든 앱의 기능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닌,toss의 간편송금 서비스를 확실히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돕는 것 부터 시작하여, 일정한 날짜를 주기로 계좌 개설하는 법등과 같은 금융 서비스를 점차 접해나가실 수 있도록 안내서비스를 기획한다.
ㄴ. 🐤캐치라는 기존 toss의 새로운 기능을 안내해주던캐릭터를 이용하여, 손자/손녀가 안내해 주는 듯한 친숙함을 준다.
앱을 처음 시작할 때, '캐치의 안내가 필요하신가요?🐤'라는 멘트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음성지원을 통하여 저시력으로 인해 원활한 이용이 어려운 분들이 쉽게 내용을 전달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ㄷ.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가족을 통해 앱을 처음 접하도록 유도한다.
세벳돈을 toss로 송금 했을 때, n원을 페이백하거나, 온가족 챌린지를 구성하여 포인트 등으로 보상하는 등, 앱을 스스로 설치하기 어려우신 시니어께 가족이 토스를 설치해드릴 계기를 제공하고, 가족과 함께 함으로써 toss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1-2 기획의 내용에 포함하지 않을 내용
ㄱ. toss의 다른 슈퍼앱기능(만보기, 따릉이 대여서비스 등등)을 이용하도록 하는 기획은 제외한다.
앱을 이용하는 과정의 복잡함에 어려움을 느끼시지 않도록, toss는 핵심기능인 간편송금,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라는 인식을 드리는 것을 우선적으로 한다.
ㄴ. toss이용 안내서비스, 그리고 가족참여 서비스를 제외한 어플 부분에서의 접근성은 생각하지 않는다.
toss에서는 앱을 이용하는 과정 자체에 있어 이미 toss를 5060세대가 이용할 수 있도록', 그리고 '자녀가 부모님에게 앱 이용법을 알려드리다가 짜증내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접근성을 높인 서비스의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새로 기획할 안내서비스, 가족참여 서비스에서의 접근성만을 고려한다.
STEP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이 기획의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TB01.[전달 서비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까?
: '캐치가 알려드리는 toss' 서비스를 기획하여, toss의 간편송금, 모바일 뱅킹의 이용법을 쉽게 익히시도록 돕는다.
TB02.[전달 방식]-> 어떻게 시니어 고객에게 서비스가 전달될까?
: 가족과 함께하는 '온가족 챌린지', 세뱃돈 송금시 혜택 제공 등의 가족을 통해 toss앱을 접하시도록 한다.
TB03.[접근성]->서비스에 대해 편리하고 즐거운 인상을 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안내서비스 창에서 글씨를 크게 쓰거나, 음성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접근성을 높인다.
STEP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top block 3 가지를 기반으로 구조화하기전, 각 top block에 대한 자세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봤습니다!
🐤1-1. 간편송금서비스, 모바일 뱅킹의 사용법을 쉽게 익히시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한번에 모든 서비스를 알려드리는 것이 아닌 조건인 1주일에 2번 이상 송금 하셨을 시 다음 단계인 금융서비스를 알려드리는 방식으로 천천히 toss의 이용법을 익히시도록 도우며 심리적 부담감을 줄인다.
🐤1-3. 처음 앱을 사용하는 첫 화면에서 '캐치의 안내가 필요하신가요?'라는 멘트를 클릭하고 연령, 장애여부 등의 접근성을 위한 정보를 입력하도록 한다.
🐤2-1. 온 가족 챌린지, 세벳돈 송금시 혜택 제공 등의 가족과 함께 toss를 처음 접하실 수 있도록 한다.
🐤2-2. 요양원, 노인복지시설과 연계하여 '금융앱 쉽게 이용하기'를 주제로 toss의 사용법을 직접 알려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2-3. 버스, 지하철광고 등과 같은 시니어분들이 익숙하고 더 자주 접하시는 오프라인공간 에서 toss의 쉬운 사용을 내세운 광고로 toss의 시니어 유입률을 높인다.
🐤3-1 시작 화면에서 입력한 사용자의 연령대,장애여부에 맞추어, 글씨를 크게 하거나, 자동으로 다크모드로 변경하는 등의 접근성을 조정한다.
🐤3-2 음성안내서비스를 제공하여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 등의 어려움을 낮추고, 누군가가 직접 안내해주는 듯한 친숙한 이미지를 준다.
위의 글을 정리하여 구조화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STEP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캘린더에 맞추어 작성해보았는데요! :)
1) 먼저, 기획의 중심인 서비스인 모바일뱅킹 이용법 전달 서비스를 5개월간 지속적으로 다른 기획들에 맞추어 개발, 수정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2) 다른 부분에서는 먼저 안내서비스를 이용자에 대한 정보수집방법을 기획하고, 그를 통해 이어지는 접근성서비스, toss 이용안내의 주기를 구체적으로 기획합니다.
-toss에서는 접근성과 관련하여 다크모드, 큰 글자 모드 등 접근성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짧은 기간 내에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했습니다.
3) 위 과정을 거쳐 기획된 모바일 뱅킹 이용법 전달 서비스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며 기획합니다.
1)음성서비스를 어떤 형태로 제공할 것인지
2)이해하기 쉬우시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 ai가 읽어주는 느낌의 서비스가 아닌 '가족'이 직접 알려주는 듯한 편안한 분위기의 경험'을 키워드로 기획을 진행합니다.
4) 이용법 전달 서비스가 완성되었으면, 그 서비스를 기반으로 시니어분들을 초대할 기획을 해야겠죠!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서비스 전달 방법에 대한 기획을 시작할 것입니다.
-toss에서는 주로 온라인을 이용한 홍보를 주로 해왔기 때문에, 먼저 진행된 온라인 홍보 기획을 기반으로 오프라인에서의 홍보를 진행 하는 것으로 세부적으로 계획해봤습니다!
그리고 위의 계획들을 한눈에 보면 아래와 같이 구조화 됩니다:)
그리고 위 구조를 타임라인에 따라 나누어 보았습니다!
->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워하는 시니어 고객의 어려움을 반영하여
금융서비스를 쉽게 이용하도록 돕는 서비스를 기획함으로서 시니어 고객을 확보한다.
<길동아👴~ 이제 금융은 캐치가 다 알려준다~!🐤💙>끝.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사전 UI/UX 개선 (4) | 2024.05.19 |
---|---|
웰빙의 새로운 기준, 이제 농심에서 건강까지! (3) | 2024.05.18 |
그래서, 카카오툰월드가 뭔데?? (1) | 2024.05.18 |
지그재그 차별화?🩷 그거 뭐 우뜨케 할 건데요.. (3) | 2024.05.18 |
즐거운 SNS 필터 이벤트로 브랜드와 고객 연결하기 (SNOW 이벤트 페이지 기획 타진) (6)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