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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 불황 속 저가격 정책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대한민국 생활용품 업계 1위 브랜드
‘국민가게, 다이소’
주변에 둘러보면 쉽게 볼 수 있는 생활용품 매장입니다.
아성다이소에서 1997년 국내 최초로 균일가 생활용품 첫 매장을 선보였고,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국민가게가 되었습니다.
모든 가격이 500원 ~ 5000원 사이로 규정되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활용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소가 이제는 '온라인' 으로 본격적으로 진출하고자 합니다.
저가격 경제로 오프라인 시장을 차지한 다이소가 온라인에서도 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오늘의 주제
다이소의 새로운 도전! 다이소몰, 이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기획을 말씀드리기 앞서,
현재 다이소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합시다.
다이소의 현재 미소를 감출 수 없는데요 :)
1000원의 상품으로 매출 3조를 벌었다면, 그 누구도 미소를 지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올해 2월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다이소는 2018~2022년 연평균 10%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더하여 2023년 매출은 약 3조원을 넘어 3조 2539억원, 영업이익은 2815억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05년 603억이었던 것을 확인한다면 20년 내 급성장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유통의 핵심 중 하나인 신세계의 스타벅스보다도 높은 매출이라는 점이 매우 고무적입니다. 스타벅스는 2023년 기준 2조 9395억의 매출과 1398억의 영업이익을 얻었습니다. 또한, 스타벅스의 매장은 2023년 기준 1893개, 다이소는 1519개로 더 적은 매장수와 가격대로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에는 저성장 불경기의 경제 상황과 매장의 높은 접근성, 1인가구의 증가, 합리적인 가격대의 삼박자가 맞추여저 이루어낸 결과였습니다.
급성장을 발판 삼아 최근에는 SNS에서 화제인 VT 리들샷, 플리스와 패딩조끼를 출시하며 뷰티, 의류 영역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무서운 성장세를 이끌고 한단계 나아가고자, 새롭게 E-Commerce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2023년 12월, 지금까지 별개로 운영된 '샵다이소'와 '다이소몰'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한 새로운 다이소몰을 공개했습니다.
기존에 위탁 운영한 한웰이쇼핑 대신 본사가 직접 운영에 나섰습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상품을 편하게 온라인으로 살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익일배송, 정기배송, 매장 픽업, 대량 주문 등 배송 서비스도 다양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1월 다이소몰 앱 MAU(한달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는 217만5525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116%) 이상 늘었으며, 앱 통합 개편 이전인 지난해 11월과 비교하더라도 약 90% 증가했습니다.
온라인몰을 통해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 창구를 만들고자 한 다이소의 목적은 달성한 듯 보입니다.
하지만, 과연 다이소가 이커머스 시장에 잘 진입한 것일까요?
아직은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점 1. 온라인몰 확대에 따른 매장 매출 감소 우려 존재
다이소의 근간은 바로 '오프라인 유통사업'입니다.
최근까지 다이소가 급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사람들이 편한 곳에 위치하여 직접 물건을 보고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었기 때문이며, 10대의 놀이터라는 명칭을 얻게된 것 또한 다이소 매장안에서 물건을 보고 체험하고 그 과정에서 소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즉, 매장 방문을 통한 추가 구매가 가장 큰 매출을 이끈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 부문을 확대하는 것은 오히려 매출의 감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이소몰은 소비자들에게 오프라인에서 제공하는 제품 사용 경험보다 낮은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게 되고 이에 따라 추가 구매를 불러일으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이소몰로 구매를 진행하면 오프라인 매장의 방문율이 낮아지게 되고 결국 매장의 매출 감소로 이어집니다.
문제점 2. 익일 배송 서비스 이용의 어려움 존재
다이소몰은 많은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은 바로 '익일배송' 서비스 입니다. 이는오후 2시 이전에 주문하면 물류센터에서 택배사에 위탁해 다음날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주문금액 3만원 이상일 시 배송비가 무료입니다. 한진택배와 협업하여 이뤄낸 성과로, 하루만에 배송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커머스 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가집니다.
하지만, 가장 비싼 물건인 5,000원인 다이소에서 3만원을 채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준수한 품질,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지만, 모순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원인 1. 오직 다이소 본사에게만 이득이 되는 수익 구조
다이소몰의 확장이 기존 오프라인 가맹점에 손해를 끼치는 이유는,
다이소몰의 수익은 모두 아성다이소 본사에게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다이소몰 도입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의 수요와 매출이 감소한다면 이 책임은 오로지 가맹점주들에게만 부여됩니다.
원인 2. 다이소의 물류 시스템 규모의 부족
이커머스가 제대로 확장되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물류(유통) 시스템입니다.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주문량을 오프라인에서 처리할 수 있을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컨텐츠, 제품 포토폴리오 등 온라인 플랫폼을 제대로 구축했지만 배송이 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에게 의미는 없습니다.
실제 익일 배송을 기대하고 3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매했지만,
정작 배송 지연으로 인해 익일 배송의 서비스를 받지 못한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이소의 자체 물류 시스템의 부족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유통사와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업 | 물류 시스템 | 주요 특징 | 장점 | 단점 |
다이소 | 자체 물류 시스템 + 외부 물류 회사 활용 | 안성 물류센터(임대) 부산 문류센터 용인 물류센터 총 3개 |
물류 비용 절감 배송 정확도 향상 |
물류 네트워크 규모 부족 물류 비용 부담 |
이마트 | 자체 물류 시스템 + 외부 물류 회사 활용 | 전국 11개 물류센터 보 | 물류 네트워크 구축 완료 | 물류 비용 부담 |
쿠팡 | 로켓배송 시스템 | 자체 물류 시스템 + 3PL 활용 | 빠른 배송 | 물류 비용 부담 |
롯데마트 | 자체 물류 시스템 + 외부 물류 회사 활용 | 전국 7개 물류센터 보유 | 물류 네트워크 구축 완료 | 물류 비용 부담 |
11번가 | 3PL 활용 | 외부 물류 회사 의존 | 물류 비용 절감 | 물류 네트워크 구축 부족 |
다이소는 현재 총 3개의 자체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사업만 진행할 시 할당량을 해소할 수 있지만, 온라인 플랫폼을 확장함으로써 이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마트, 롯데마트와 비교했을 때 이는 현저히 적은 숫자입니다.
구축된 물류 시스템의 크기 자체가 작으니, 제대로 된 배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리하자면, 다이소의 온라인 플랫폼 진출은 기존의 수익구조를 해치지 않으면서 새로운 사업 영역을 확장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다이소몰은 기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오프라인 매장 매출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우려가 존재하며,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 필요한 물류 시스템도 매우 부족하여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오프라인 매장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의 보장
다이소몰의 발전방향이 오프라인의 수익구조를 해치지 않아야 합니다.
기존의 수익을 담당하는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2. 자체 물류 시스템의 확장
다이소는 자체 물류 확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넘어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류 시스템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즉, 오프라인 매장의 인센티브 제공과 자체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금의 확보가 최우선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저는 원인 1, 2를 해결할 수 있는 '다이소 구독 서비스'를 제안드립니다.
구독 서비스란?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일환으로, 정액제 혹은 정기결제를 통해 계약 기간 동안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구독 서비스를 통해 창출되는 효과를 시장과 '쿠팡'의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통계업체 스테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전세계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6500억 달러에서 2025년 1만5000억 달러까지 매년 약 18% 이상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구독경제 시장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KT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구독경제 시장규모는 2016년 25조9000억 원에서 2020년 40조1000억 원으로 4년 동안 무려 55%나 성장했습니다. 이는 2025년에 최대 100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구독서비스 계획을 발표하는 등 기존 구독 대상의 한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구독 서비스가 오프라인 매장과 상생을 보장하고, 자체 물류 시스템 확장을 위한 자금의 확보를 이룩할 수 있을까요?
공급자 측면에서 구독 경제의 가장 큰 강점은 안정적인 매출의 확보입니다.
소비자는 매월 정해진 일자에 구독료를 납부하기 때문에, 이를 서비스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쿠팡의 '로켓 와우 멤버십' 입니다.
쿠팡의 월정액 서비스로 월 4990원의 가격에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쿠팡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선식품 배달, 새벽 배달, 로켓 배송, 돌드박스, 무료반품 등 이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물류 시스템에서의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이러한 구독 서비스를 통해 그동안의 적자 상황에서 빠져나와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영업이익은 1416억원(1억677만달러)로 흑자 전환에 성공 했습니다. 2022년 1분기에는 2729억원(2억571만달러)의 적자를 냈었습니다. 분기 기준으로 쿠팡이 1억달러대 영업이익을 낸 것은 2023년 1분기가 처음이었습니다.
쿠팡은 2022년 3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며 수익성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켰습니다. 순이익도 1205억원(9085만달러)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이는 쿠팡의 핵심인 로켓배송과 이를 활용한 로켓프레시의 성장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매출 증대와 수익성 개선 효과를 모두 이뤘다고 평가받습니다.
로켓배송, 로켓프레시가 속한 제품 커머스 부분의 2023년 1분기 매출은 7조2176억원(56억5834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 늘었다. 1분기 쿠팡에서 한번이라도 물건을 구매한 적 있는 활성고객은 1901만명으로 2022년 같은 기간(1811명)보다 5% 늘었습니다. 고객 1인당 매출은 40만4000원(305달러)로 지난해 동기(283달러) 보다 8% 늘었습니다. 2022년 6월 쿠팡이 유료 멤버십 월 이용료를 2900원에서 4990원으로 인상했지만, 오히려 활성고객은 늘어 충성도 또한 입증되었습니다.
이처럼, 구독 서비스를 통해 자금을 마련하고 이를 새로운 서비스에 투자하면서 쿠팡은 성장했습니다.
다이소 또한 이를 자사에 맞게 벤치마킹하여 위에서 언급한 자금 확보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픽업 서비스를 이용한 횟수 별 인센티브를 가맹점주에게 제공하고, 구독 서비스를 통한 자금을 일부 물류 센터 구축에 지원하는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이소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 1. 다이소의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익구조를 구축함으로써, 기업 경영의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음.
효과 2. 차후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융합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을 retention 할 수 있음.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를 세분화하여 말씀드면 다음과 같습니다.
성장해가는 구독 경제를 활용하여, 다이소의 고민인 자금 확보의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다이소몰만의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여 오프라인의 한정된 수익 구조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2024년 까지 서비스를 기획 및 체계화를 통해 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출시 당해년도 2조 9395억의 매출 중 30%인 약 8818억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자 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다이소의 진입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구독 경제를 통해 일시적인 수익이 아닌 안정적인 수익을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수적인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소의 새로운 도전! 다이소몰, 이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서는? 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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