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한양대학교 경영학과(졸예) 김현정입니다. !
새해 목표 세우고 서로 새해인사 나누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월이라니!!
여러분의 새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
2개월이 지난 현재 2024년 3월, 그 목표는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일단 저부터 대답해보자면...
저는 아닙니당...ㅎㅎ
제 새해 목표는 주 5회 운동하기였는데요! (왜냐면 주말 2일은 쉬어야 하니까 ㅎㅎ)
사실 주5회는 커녕 주2회 하기도 너무 힘들더라고요...?
게다가 저는 졸업 예정 단계라서 학교를 많이 안 가기 때문에, 시간이 없어서는 절대 아닌 거 같고...
이런 저런 원인 분석 끝에 떠오른 것은,
'나 혼자 해야해서. 누가 지켜보는 사람이 없어서.' 였습니다.
결국은, ' 함께 할 사람. 내 바로 옆엔 없어도 누가 날 감독할 사람 .'이 필요한 거였습니다.
저의 이런 새해 목표와 지속되는 실패의 경험으로, 본 기획을 고안하였습니다 ! 😊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여러분은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MZ세대들 사이에서 '건강 관리의 즐거움(헬시플레저)'과 '운동한 것에 대한 인증(오운완)' 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심지어 헬시 플레저는 2022년 <트렌드 코리아 >에서 처음 언급된 단어인데요.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로 ‘헬시 플레저’를 검색하면 약 2.3만 개의 게시물이 나올 정도로 꽤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MZ세대들 사이에선 '운동'을 하고 그를 '인증'하는 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아오고 있죠.🥰
그래서 저는
'운동을 서로 인증하면서 함께 하고 싶은 사람', '운동을 하고 싶은데 실천이 잘 안되는 사람' 들을 대상으로, 본 서비스를 기획합니다.
그 사람들 중에서도 MZ세대로 타깃층을 좁힐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 대상으로는 ' ✔️ Nike Training Club(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 ' 으로 정했습니다.
나이키가 MZ세대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접근성이 매우 높은 운동 브랜드이고 이미 app서비스가 출시되어 있어,
해당 서비스에 본 저의 기획을 적용하는 데에 훨씬 현실적이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제공 대상: 운동을 서로 인증하면서 함께 지속적으로 하고 싶은 MZ세대
서비스 기획 대상: 운동을 기록할 수 있는 운동 어플 Nike Training Club(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참고 링크>
1) https://news.nate.com/view/20230618n02471
2)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1744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한국리서치 정기조사에서 발표한, 2024 새해 목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유지, 다이어트, 체중감량. 즉, '운동'과 관련한 사항이 압도적으로 많은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비례하여 잘 '실천'이 되고 있을까요?
통계를 보시면, '아니다'와 '매우 아니다' 가 78%로 가장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
가장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새해 목표로 가장 많이 삼지만, 사실 대부분 제대로 실천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분석 근거]
1. 2024 새해 목표로 '건강유지, 회복, 다이어트'등 운동 관련 키워드들에 대한 응답자 수가 가장 많았다.
2. 새해 목표인 '운동'의 지속 여부를 살펴보면, 그렇지 않는 사람들이 78%를 차지하는 수준이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취업 포털 인크루트에서 조사한 '운동을 지속하지 못하는 이유' 입니다.
아래와 같이 4개를 꼽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 원인 1) 불규칙적인 스케줄과 수강료로 인해, 시설 사용에 대한 시간 제한과 비용이 있어 이용하기가 어렵다.
문제 원인 2) 운동 장소까지 이동하는 거리로 인해 접근하기 어렵다.
문제 원인 3) 개인의 동기부여나 의지가 부족하여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기 어렵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바로, 소통이 가능한 운동 인증 챌린지를 제공하는 기능에 넣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운동을 인증하고, 서로의 운동 인증 기록을 보고 댓글/좋아요 등 소통을 만들고,
이를 통해 포인트 등을 부여하여 또 다른 동기부여를 주는 것입니다. 🌈
실제 친구/지인들끼리만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모두가 공유 가능하여,
본인의 운동 목적과 비슷한 목적의 사람들이 추천 친구로 뜨며, 팔로우시 상대방의 운동 기록 등을 볼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아래 가상으로 구현해보았습니다.
해결 방법 1) 개인의 동기 및 의지 부족으로 인해 운동을 포기하지 않도록,
앱 내에 함께할 수 있도록 '인증'과 '소통'의 기능을 넣어 사람들의 동기와 흥미를 자극시킨다.
해결 방법 2) 운동 목적이 같은 사람들을 추천해줘서 서로 팔로우할 수 있게 하며,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의 운동 인증과 소식들을 볼 수 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운동 인증 기능과 소통의 기능이 도입된 Nike Training Club으로, 유저들 간의 소통이 가능하며,
앞서 STEP 01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헬시 플레서', '오운완' 같은 해시태그의 수가 매우 높고 MZ세대들의 문화로 잡아가고 있는 만큼,
그들의 문화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효과는, Nike Training Club(나이키 트레이닝 클럽)이 헬스케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가 144%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데이터입니다.
이렇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커져가는 와중에,
현재 운동 브랜드들 중에서 압도적인 인지도와 지지도를 가지고 있는 Nike가 본기획안의 도입을 통해 MZ세대들의 운동 인증 소통의 장을 형성한다면, 그속에서 우위를 더욱 공고히 하여 유저 수 확보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
주간 활성 사용자 수 WAU(Weekly Active User)를 평균적으로 계산하면, 1인 당 5회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수익 시장에 대한 예측입니다.
전체시장으로 제품/서비스의 카테고리 영역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도메인 크기를 ' 2024 건강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건)'
20.1억으로 잡았습니다.
이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의 경우 달성하기 어려운 수치이지만, 이미 헬스케어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Nike의 경우 어려운 숫자는 아닙니다.
또, 6개월 내 목표 다운로드 건수는 182만이며 이는 점차 상승세를 타 1년 기준 5,600만으로 예측하였습니다.
효과1. 운동 인증이 젊은 세대(MZ)들의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아,
Nike Training Club(나이키 트레이닝 클럽)의 WAU를 1인당 평균 7가량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효과2. 전체 시장의 크기를 20.1억 건의 다운로드, 유효 시장의 크기를 5,600만 건의 다운로드,
초기 확보 가능한 시장 규모 속 다운로드 건을 182만으로 산할 수 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본 기획을 통해 유저 수 확보를 늘리고, 그 유저 수를 확보하는 것에 대한 더 상위의 개념인 '다운로드 수'를 늘립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운동/헬스케어' 분야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가진 ✔️Nike의 Nike Training Club 에서
운동 인증과 소통 기능을 통해, 이용자 수를 높이고 다운로드 수를 5,600만까지 높이는 것은,
기존에 Nike가 이미 선점한 시장 우위와 현 상황의 특성을 강화한 전략으로 평가한다.
🏃♀️작심삼일 그만! 함께 지속하는 운동 챌린지(feat.나이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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