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by 김유성 | 명지대 | 경영학과 | 화장품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너무나도 익숙한 이 문구, 오늘 분석할 브랜드가 연상되시나요?

         

         

        1세대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의 대표주자 중 하나였던 스킨푸드입니다.

        한때 국민템이었던 토마토 젤리 틴트, 토마토 선크림 다들 여전히 기억하고 계시나요?

         

        혹시 이젠 그저 교복 입던 시절, 한때의 추억으로 자리 잡고 있진 않은가요

         

        추억이라는 이름 아래 현재 일상에선 사라져버린

        스킨푸드 레퍼런스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스킨푸드는 ‘음식으로 만든 화장품’이라는 콘셉트로 시작해 2010년 국내 로드숍 화장품 시장 3까지 성장하며 1세대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2. 2015년 메르스와 2016년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 갈등으로 중국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급격하게 하락한 스킨푸드는 결국 2019년 구조조정 전문 사모펀드 파인트리파트너스에 매각되며 기업회생절차를 밟았다.

         

        3. 친환경을 소비하고자 하는 변화된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자연주의 콘셉트 ‘비건’ 화장품을 출시하며 화장품 업계에 복귀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네고왕 방송 직후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스킨푸드가 오르고 스킨푸드 홈페이지에 소비자가 몰리면서 마비되었다.

         

        2. 행사 기간 판매량이 폭주해 일일 출고 가능 물량을 기존의 15배까지 확대했음에도 배송 지연 사태가 벌어졌다.

         

        3. 11월 진행한 '네고왕' 프로모션 상품 배송이 4개월째 완료되지 못하면서 다음 해 3월까지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1. '네고왕' 마케팅으로 실적 반등 기회를 충분히 얻었지만,

        해당 이벤트를 감당하지 못하는 시스템을 보여주어 오히려 그 기회가 비난을 사게 만들었다. 프로모션 당시 홈페이지가 수차례 마비된 데 이어 수개월째 프로모션 상품 배송이 이뤄지지 않았다.

         

        소비자고발센터에는 지난 12월부터 스킨푸드의 배송 지연 관련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두 달 이상 배송이 지연되는 경우도 허다했고 공통적으로 고객센터가 불통이라는 불만이 두드러졌다. 고객센터와 겨우 연결돼도 명확한 배송일정에 대한 답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보니 소비자들이 분노를 표출하는 상황이다

        - 출처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http://www.consumernews.co.kr)

         

        2. 스킨푸드는 해당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복귀하였음을 알릴 수는 있었지만

        이는 브랜드 자체의 성공으론 연결되지 않는 반짝 효과였다.

        - 출처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1세대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들이 위기를 맞게 되었던 원인은 메르스와 사드 사태 때문일지라도

        현재 과거의 명성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H&B 스토어의 시장 독점이 가장 크다.

        이런 상황에서 복귀한 스킨푸드의 일시적인 매출 증가, 혹은 올리브영에 입점한 스킨푸드 제품 중 가장 유명한 당근 패드의 높은 판매율은 새로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렸다고 볼 수는 없다.

        때문에 네고왕 마케팅의 반짝 효과가 서서히 꺼져가는 현재, 당근 패드를 제외한 스킨푸드의 나머지 제품 인지도는 현저히 낮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복귀를 알리는 것에 초점을 두어 정말 복귀만 알리게 된 것이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스킨푸드는 수많은 매각 관련 기사로 인해 소비자들이 아직 스킨푸드가 살아있는지조차 모른다는 것을 인지했고 인기 있는 매체를 통해 복귀를 알리고자 했다.

        다만 네고왕 마케팅이 실패할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하여 당장의 큰 투자를 했을 때 발생할 리스크를 고려했고 결국 진행 전에 홈페이지 시스템과 수요예측 및 재고 준비 등 다양한 방면에서 모두 제대로 된 준비를 하지 못해 오히려 구매한 이벤트에 참여한 소비자들이 등을 돌리는 사태가 벌어졌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전성기가 이미 지나가버린 기업의 기획에서는

        과거의 기획보다 신선하지만 경력에서 나오는 노련함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언제, 어떤 기회가 찾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던 사람만이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회를 잡는 것이 먼저 이뤄진 후 그로 인한 효과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명성이 있던 과거에 머물지 말고 현재 새롭게 맞이하는 소비자, 앞으로 머물러야 할 시장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경쟁력만이 과거에 존재하는 전성기를 현재로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은 매각 위험을 겪은 기업이 어떤 방법으로 회생 및 복귀했는지를 다루며

        기획의 일시적인 효과 이후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다고 평가한다.


         

        먹지 마세요피부에 양보하세요~!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