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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이플스토리] 01. 🍄 메이플을 떠난 유저들도 뒤를 돌아보게 만드는 전략

        by 정혜선 | 전북대 | 소프트웨어공학과 | 넥슨 2024. 3.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할까? - 봄시즌 1주차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9기 브랜딩팀 정혜선입니다.

        저는 게임 기획자의 꿈을 가졌습니다. 그렇다 보니 게임 업계와 게임에 대한 관심이 아주 많습니다.

        특히 어릴적부터 가장 좋아하던 게임은 바로 '메이플스토리'인데요. 문득 메이플스토리는 어떻게 브랜딩 하고 있을지, 브랜딩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에 분석 & 기획하여 타겟팅한 기업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입니다.

        메이플스토리 로고

        메이플스토리, 매력적인 IP를 가진 MMORPG 2D 횡스크롤 게임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  문제 상황

        메이플스토리의 유저 수가 계속해서 줄어감에 따라, 게임 시장에서 점유율을 위협받고 있다.

         

        ▷  분석 근거

        근거 1.   메이플스토리의 PC방 점유율 급감실제 유저 수 감소

        [그림 1] 메이플스토리 PC방 점유율 순위 추이 (게임트릭스)

         

        PC 게임에서는 PC방 점유율이 게임 시장의 점유율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수치입니다.

        메이플스토리의 PC방 점유율을 보면, 2023년 10월 1주차는 4위, 5.82%의 점유율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4년 02월 4주차에는 8위, 2.76%의 점유율로 약 5개월 기간 동안 무려 3.06% 급감하였습니다.

         

        [그림 2] 메이플스토리 예상 유저 수

         

        뿐만 아니라 메이플스토리 예상 유저 수 결과에 따르면, 2024년 01월 15일에는 전체 예상 유저수가 499,145명이었던 것에 비해 무려 27.9%나 감소하여 2024년 02월 12일에는 359,695명에 웃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부트 서버(리섭)의 경우 57.0%나 감소한 것이 특징적입니다.

         

         

        근거 2.   넥슨의 매출은 증가하는 반면, 메이플스토리의 유저수 급감에 따라 넥슨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림 3] 2023년 게임사 매출 (포쓰저널 - 문기수)

         

        2023년 게임사별 매출을 확인해 보면, 넥슨이 29%의 비율로 압도적인 매출을 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 게임사들과 비교했을 때 넥슨만큼 좋은 실적을 내는 곳은 없는 것으로 보아, 넥슨은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그림 4] 넥슨의 영업이익 감소 (한국경제 - 이승우)

         

        하지만 넥슨의 영업이익은 405억 원으로 1년 전보다 59%가 줄었습니다. 그 이유를 '주요 수익원인 게임(메이플스토리)들이 부진했던 게 실적이 전망치를 하회한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넥슨의 가장 대표 게임 중 하나로, 메이플스토리와 넥슨은 '메이플스토리의 흥행에 따라 넥슨이 큰 영향을 받는 관계'입니다. 넥슨의 신규 게임(데이브 더 다이버 등)들이 대박을 터뜨리면서 매출이 크게 상승했으나, 메이플스토리의 부진으로 넥슨의 4분기 실적이 부진했던 것이 그 이유입니다.

         

        특히 기간을 살펴보면 2023년 10월 ~ 2024년 02월, 4개월 사이에 유저수가 특히 급감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엇'을 해결하나요?

        메이플스토리의 유저 감소 원인을 분석하여 유저 감소를 막고,
        유저 유입과 이용자 트래픽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는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

         

        🔗<참고 링크>

        https://www.gametrics.com/news/News02_View.aspx?seqid=56346

        https://www.4th.kr/news/articleView.html?idxno=2057448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2084325i

         

         

        STEP 03. 그 문제는 ‘’ 발생했나요?

         

        ▷  문제의 원인

         

        원인 1.   넥슨(메이플스토리)의 이미지 타격

        [그림 5] 넥슨 홈페이지

         

        넥슨의 브랜딩을 살펴보면, IP를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넥슨은 매력적인 IP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 (다양한 제품 콜라보, IP를 활용한 사회공헌사업 등)들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림 6] (왼)와디즈 펀딩, (오)메이플스토리 월드

         

        특히 메이플스토리의 인기 IP인 핑크빈을 통해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한 결과 무려 '75,962,514원 / 15,192%'을 달성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IP를 가지고 일반 유저들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월드라는 2차 창작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가장 인기 있는 'MapleLand (빅토리아)' 게임만 봐도 120만 명의 유가 플레이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메이플스토리의 IP를 많은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느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매력적인 IP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메이플스토리의 이미지는 좋지 않습니다.

        [그림 7]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유저들 반응
        [그림 8] 메이플스토리 관련 기사의 유저들 반응 댓글

         

        메이플스토리의 자유게시판과 관련 기사 댓글 반응들을 보았을 때, 단순히 순간적인 반응이 아닌 굳어진 메이플스토리의 이미지가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인 2.   연 다른 이슈와 확률조작사건

        [그림 9] 집게 손가락 논란 (서울=뉴스1 - 박소은)

         

        2023년 11월, 메이플스토리가 캐릭터를 리마스터하여 낸 뮤직비디오가 집게손가락 논란으로 결국 해당 영상을 비공개 처리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해당 이슈에 휘말려 넥슨은 금전적, 이미지 손상을 입었습니다.

         

        [그림 10]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사건 (News Quset - 김민우)

         

        2021년부터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이슈가 되고 있는 메이플스토리의 확률조작사건입니다. 잠잠해지는 듯싶었으나 2024년 1월, 현재도 또 한 번 확률조작사건으로 많은 유저들이 분노했습니다. 희박한 확률의 아이템을 뽑기 위한 과금 시스템에 확률을 조작해 0%로 만든 사건입니다.

         

        [그림 11] 넥슨의 영업이익 감소 이유 (한국경제 - 이승우)

         

        이 두 사건은 각각 2023년 11월, 2024년 01월 발생한 사건으로 2023년 10월 ~ 2024년 2월에 포함되는 기간입니다. 따라서 PC방 점유율과 유저수 급감의 원인은 위 두 사건 때문이라는 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메이플스토리는 유저들의 신뢰를 잃었다.

         

         

        🔗<참고 링크>

        https://company.nexon.com/kr/company#about-us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40304500029#_enliple%23_mobwcvr

        https://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127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  전략 방향

         

        방향 1.   메이플스토리의 장점인 IP를 활용해 브랜딩을 재건할 수 있는 인게임 내 콘텐츠 제작

        [그림 12] MZ세대가 즐기는 PC 게임 통계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메이플스토리의 경우 유저 평균 연령은 만 26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MZ세대 중에서도 후기 밀레니얼 세대에 속합니다. 핵심 타겟이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세계관, 스토리' 콘텐츠'의 즐거움입니다.

         

        이미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z세대 같은 새로운 신규 유저의 유입을 노려보는 것이 좋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플스토리는 2003년에 출시한 '20년'이나 된 게임입니다.

        이렇게 장수한 게임의 경우 게임 내의 콘텐츠 양이 무척 방대합니다. 또한 장기 코어 유저의 수가 많기 때문에 그들을 위한 새롭고 더 복잡하고, 치밀한 콘텐츠를 만들게 됩니다. 그러한 콘텐츠가 많아진 메이플스토리는 현재 신규 유저들에게 진입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에 원래 타겟이었던 20대 중후반 유저들을 복귀시키도록 하는 전략이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메이플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인 IP를 활용해 세계관, 스토리, 연출을 신경 쓴 게임 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게임 IP를 활용해 콜라보를 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게임을 보강하고, 더 퀄리티 좋게 만드는 것이 떠나간 유저들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을만한 업데이트 방향입니다.

         

         

        방향 2.   투명한 확률 공개 시스템 제작

        [그림 13]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내 확률형 아이템 결과 페이지

         

        메이플스토리는 확률조작사건 이후 홈페이지 내에 확률형 아이템과 확률형 아이템 결과 페이지를 만들어 확률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확률조작 정황들로 인해 위의 댓글 반응처럼 유저들은 이 기재된 확률도 믿기 어렵다는 반응이 더러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 아이디어는 바로 '인게임 내에 확률 공개 시스템'을 넣는 것입니다. 확률 공개 시스템은 '누가', '어떤 확률형 아이템을', '언제 시도해서',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그 정보는 언제나 누구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가'라는 부분은 개인정보에 대한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의의 알파벳과 숫자 조합으로 대체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 내 '설정된 확률'과 '유저들의 시도 횟수 대비 얻은  실제 확률' 또한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제공합니다.

         

         

        방향 3.   인스타그램 브랜딩 및 개편을 통한 유저 친화적 소통

        이 전략은 방향 1과 방향 2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급작스레 소통을 진행하는 것은 유저들이 큰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향 1과 방향 2를 통해 확률조작사건이 잔잔해진 이후 진행합니다.

         

        [그림 14]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최신 영상 댓글 현황

         

        지금 유저들의 메이플스토리 인식을 보면 많이 분노해 있는 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소통이 안된다는 것에 답답함을 많이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현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커뮤니티 이 3개의 SNS를 통해 유저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유튜브 커뮤니티는 이벤트 홍보, 공지사항 전달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인스타그램은 메이플스토리 최고 인기 IP 핑크빈을 활용해 핑크빈이 인스타그램을 하는 컨셉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15] 메이플스토리 공식 페이스북
        [그림 16] 메이플스토리 공식 인스타그램

         

        그러나 현재 인스타그램도 업로드가 1개월의 1 게시물 정도의 빈도수이며, 핑크빈의 특징적인 컨셉이 잘 드러나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여러 SNS 중 '인스타그램'을 메이플스토리, 핑크빈을 브랜딩을 진행하여 컨셉이 잘 드러나도록 설계한 이후 유저 친화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방향 1.   메이플스토리의 장점인 IP를 활용해 브랜딩을 재건할 수 있는 인게임 내 콘텐츠 제작
        방향 2.   투명한 확률 공개 시스템 제작
        방향 3.   인스타그램 브랜딩 및 개편을 통한 유저 친화적 소통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  예상효과

         

        효과 1.   콘텐츠의 질에 집중하여 유저들의 만족도 상승

        결국 게임은 '재미'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재미있고 질 좋은 콘텐츠가 업데이트가 되면 유저들이 게임의 재미로서의 만족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이 메이플스토리 업데이트에 관심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효과 2.   확률 공개 시스템을 통해 공정함과 투명함을 느낄 수 있음

        유저들이 정말 원했던 건 '공정함'과 '투명함'이었습니다. 확률 공개 시스템을 통해 다시금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을 시작하고 꾸준히 유지한다면, 유저들이 서서히 다시 신뢰감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효과 3.   유저 친화적 소통을 통해 유저와의 거리감 극복

        꾸준히 유저와의 소통을 진행하여 멀어진 유저와의 거리감을 극복하여 복귀 유저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지 회복을 통해 떠나간 유저들을 복귀 유저로 전환시킬 수 있다.
        그렇게 유저 수가 늘어감에 따라 메이플스토리를 넘어 넥슨의 매출과 영업 이익이 증가할 수 있다.

         

         

        STEP 06.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그림17] 기획 목표 카드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메이플스토리의 브랜딩 개편을 통해 메이플스토리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콘텐츠 기획과 소통을 통해 유저(복귀 유저) 수를 늘리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 메이플을 떠난 유저들도 뒤를 돌아보게 만드는 전략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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