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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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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가하면 나도한다!' 키작은 꼬마 이디야 이야기

        by 이덕기 | 성균관대 | 앙트레프레너십과 | 애플 2024. 7.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    )

          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 (1가지 detail)

          5) 위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최소 1가지 사항)

         


         

        이디야 로고

         

        여러분 혹시 이디야커피 매장을 이용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

        특히 대학생인 경우, 학교 앞에서 이디야커피 매장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

         

        오늘은 많은 분들에게 익숙할, 국내산 스타벅스, '이디야커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이디야 커피 매장

         

        여러분의 🏠이나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이디야 커피의 매장은 어딘가요 ❓

        아마 그리 멀리 가지 않아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어떻게 알고 있냐구요 ? 🤭

         

        사실 이디야커피국내 매장수가 3900개 정도로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 

         

         

        혜화역 인근 이디야커피

         

        저의 경우에만해도, 위와 같이 인근 역 근처에 3개나 있습니다.  😲

        그런데 어떻게 이리 많은 가맹점 확대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 

        오늘은 이디야커피 가맹점 확대에 기여한 주요 기획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

        이디야 커피 레퍼런스 타겟 카드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우선 위에 제시했던 이디야 커피 가맹점 수 자료를 다시 한 번 보겠습니다.

         

        이디야커피는 2001년 창업이래 현재인 2024년에는 대략 4000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 추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2011년 500호점을 오픈한 이후 불과 2년만에 1000호점을 오픈하고,

        또 불과 3년만에 다시 한 번 🔥폭풍성장을 하여 2000호점을 오픈하였습니다. 

         

        이디야 커피 가맹점 수

         

        당시 이디야커피 매장의 더 구체적인 숫자는 위와 같습니다.

        2011년 588개 였던 매장수가 2014년에는 1,431개로 3년만에 843개가 늘었습니다 ❗️
        그들의 🔥폭풍성장이 더 와닿으시나요 ?

        이는 업계 내에서도 이례적인 일로 꼽히고 있는데요, 

         

        사실 그들이 이토록 성장한 밑바탕에는 🧐 아주 영리한 전략이 숨어있었습니다.

         

        네가 하면 나도 한다 !

         

        이디야는 시장 진입 초기 가맹점을 확보하고자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 입점 위치를 모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미 그 자리에는 스타벅스가 선점하고 있어 고민이 많았다고 해요. 

         

        그런데 이러한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바꾼 기획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스타벅스, 네가 하면 나도 한다 🔥"

        즉, 오히려 스타벅스가 자리한 위치 바로 옆에 가맹점을 오픈하기로 한 것이었습니다 😮

         

        이때 만일 바로 옆에 자리가 없거나 비용이 비싸면,

        그 뒷골목이나 옆골목을 노리는 '서브스트리트 전략' 또한 이 기획에 포함되었습니다. 

         

        스타벅스와 이디야

         

         

        이디야커피가 이와 같이 할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경쟁사인 스타벅스를 믿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스타벅스는 당대에도 브랜드 파워가 대단했을 뿐 아니라,

        모든 매장을 직영점으로 운영하는 만큼, 철저한 입점 전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디야는 세계적인 커피전문점의 입점전략을 이용하여, 스타벅스가 자리한 주변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이에 자연스레 유동인구, 소비 패턴, 상권 등의 관한 시장 조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스타벅스 옆의 이디야

         

        이뿐만 아니라, 스타벅스의 근처에 자리할 경우 여러 '파생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테면,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앉아서 업무를 보기 위해서 유명한 스타벅스를 찾은 고객이 

        매장 내 자리가 없어서 혹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디야의 가격을 보고 이디야를 찾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디야의 폐점률 감소

         

        이러한 여러 이점을 통해 이디야는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하였고, 

        궁극적으로는 🔺가맹점 수를 대폭 늘리면서도, 🔻폐점률은 오히려 낮출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

        정말 이디야스타벅스 옆 혹은 그 근처 골목에 있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 

        앞서 제가 거주하는 혜화역 근처에는 이디야커피 매장이 3개 있다고 하였는데요. 

        스타벅스도 함께 검색해보았습니다.

        혜화역 주변 스타벅스와 이디야

         

        위 지도에서 ⭐️초록별은 스타벅스이고, ⭐️파란별은 이디야입니다.

        위 설명대로 혜화역 인근 스타벅스는 굵직한 대로에 있고,

        이디야는 그 주변 골목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백문불여일견 ! 실제 지도로 보니까 이디야의 전략이 더욱 와닿네요 !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기존 이디야커피 가맹점 수는 약 500개 정도에 불과했다. 
                 2. 기존의 이디야커피 폐점률은 약 4%로, 업계 중위 수준이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이디야커피 가맹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5년 후 대략 4배인 2000개를 넘겼다. 
                2. 연구개발 비용 감소와 안정적인 수익성에 기여하여, 이디야커피 폐점률을 1%에 안착시켰다. 

         


        🔗
        참고 링크

        https://www.ediya.com/C/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15&no=81102

        https://www.consum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3439

        https://m.nocutnews.co.kr/news/amp/4655871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1105366609365640&mediaCodeNo=257

        https://www.topdaily.kr/articles/90068

        https://www.mk.co.kr/news/business/6543935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앞서 살펴본 '스타벅스, 네가 하면 나도 한다🔥' 기획의 흐름을 한 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본 기획의 주요 내용은 스타벅스가 자리한 위치 바로 옆에 혹은 그 주변 골목에 가맹점을 오픈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연구개발 비용 절감파생효과를 얻어내어, 수익성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5년간 4배인 🔺2000개의 가맹점수와 🔻1%대의 폐점률을 기록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 두 가지 객관적 지표로만 보아도, 이 기획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밖에 없는데, 

        사실 또 한 가지 이번 기획에 탁월한 점이 있습니다.🧐

         

         

         

        과연 스타벅스를 그저 따라하기만 한다고해서 이디야 커피가 그토록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스타벅스의 막강한 브랜드 파워선점된 점유율에 이디야커피는 아마 맥을 못 추고 사라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럼에도 이번 기획이 <현실성>을 갖추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앞선 [기획 principle] 현실화에서는, 기획의 현실성은 3가지에 기준한다고 하였습니다.

        바로, 1. 범위 2. 경우의 수 3. 능력 입니다. 

         

        이번 기획을 구상한 기획자는 현실성을 갖추기 위해 위 세 가지를 아주 잘 고려하였습니다.

        1️⃣ 스타벅스를 모방할 것인데, 그 범위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 

        2️⃣ 모방할 경우에 생길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무엇인가?

        3️⃣ 이디야 커피의 능력으로 얼만큼을 모방할 수 있는가? 

         

        특히 이 세가지 중에서, 경우의 수능력을 잘 고려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기획의 범위를 정밀 조정❗️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와 이디야

         

        스타벅스를 모방해서 생길 수 있는 경우의 수 중 가장 위험성이 높은 것은 무엇일까요? 

        앞서 말했듯, 스타벅스의 브랜드 파워선점된 점유율에 눌려, 

        이디야 커피만의 차별화가 없는 스타벅스 하위호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디야커피의 현실적인 능력은 어떠한가요?

        본 기획자는 이디야 커피의 능력을 냉정히 따졌을 것이고,  

        스타벅스와 정면승부를 할 경우 승산이 없으니, 이디야만의 능력이 필요하다 판단했을 겁니다. 

         

        이에 기획자는 이디야 커피가 스타벅스와는 달리,

        낮은 가격구조를 가지고, 홀이 아닌 테이크아웃 위주의 운영을 한다는 점

        바로 이 점을 이디야 커피만이 가진 능력이라고 보았습니다. 

         

        비교적 작은 규모의 이디야 커피 매장

         

        이에 입점위치를 모방하되, 그들이 가진 가격구조테이크아웃을 어필하였습니다.

        혹은 마찬가지로 입점위치를 대략적으로 모방하되, 대로가 아닌 골목에 위치하여 정면승부를 피하고 파생효과를 챙겼습니다. 

         

        이와 같이 이번 기획을 현실적인 성공으로 이끈 것은,

        경우의 수 능력을 엄밀히 고려하여, 🎯기획의 범위를 정밀 조정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이디야 커피의 이번 기획 전략은, 명백한 '' 입니다. 

        이디야 커피 승 !

         

        1.  이디야커피는 동종 업계 독점사의 입점 위치를 따라하며, 연구개발 비용 절감안정적인 수익성을 가져와,
              가맹점의 폐점률을 1%대로 낮추었다. 
        2.  안정적인 수익성과 낮은 폐점률은 새로운 가맹점주들을 유입시켜, 5년 후 약 2000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게 되었다.
        3.  경우의 수와 능력을 토대로, 기획의 범위를 적절히 조정하여, 스타벅스의 입점 위치를 모방하였지만,
             이디야 커피 고유의 정체성을 잃지 않아 해당 시장 내 차별화 또한 확보하였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동종 업계의 독점사가 자리한 위치만을 골라 들어가는 것이 과연 옳을까? 입니다. 

        스타벅스

        당시만해도 ☕️스타벅스시가총액 60조에 육박했고,

        1999년 첫 국내 진입 이후, 10년을 넘게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그야말로 독점사였습니다. 

        이에 비해 이디야는 이제 막 이름을 알린 상대적 소규모 기업이었죠. 

         

        아무리 일정의 기대효과가 예상되더라도, 스타벅스 근방에 자리하는 것이 옳을지

        만일 저였더라만 🤔 의심하고 또 의심할 지점이라 생각됩니다. 

        육상 독점 우사인볼트

         

        왜냐하면 기업 존속을 위해 독점사와의 경쟁을 피하는 것은 기본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달리기 시합을 해야 한다면, 우사인 볼트 중에 누구와 하시겠습니까? 

        아무리 저에 대한 정보가 없다고 한들, 저와 시합하시기를 원하실 겁니다. 

        마찬가지로, 굳이 스타벅스가 이미 자리한 곳을 공략하기 보다는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디야커피는 과감하게 스타벅스 주변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게다가 스타벅스를 찾은 고객을 오히려 이디야 커피로 유인하여 수익성까지 확보하였습니다. 

        그 덕에 지금은 4000개의 가맹점 수와 1%의 폐점률을 보이는 대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제가 이번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는

        📍업계 내 경쟁사의 존재가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경쟁사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경우, 그들이 지닌 강점을 철저히 분석하여 본사의 것으로 취해야 합니다. 

        이때,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본사의 능력을 철저히 고려하여 💥기획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어떤 것을 취하고 어떤 것을 지켜낼지에 대해 명확히 한다면,

        경쟁사와 본사의 강점을 모두 가지는 🌟탁월한 전략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이번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모두가 위기로 판단하는 상황 속에서도, 냉정히 기회를 포착하는 기업 이디야커피처럼

        저 또한 상황을 달리 보고 신념을 밀고 나갈 수 있는 기획자가 되겠습니다 🔥

         

         

         

        🌟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위기를 기회로 바꾼, 냉철한 분석과 신념있는 태도로 이룬 성공적인 기획 전략
              으로 평가한다.

         

        🔥'네가하면 나도한다!' 키작은 꼬마 이디야 이야기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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