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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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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톡] 🌊서핑하는 햄스터🐹 본 적 있어?

        by 이가언 | 국민대 | 행정학과 | toss 2024. 7.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3][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유닛 코드: PXE-103, 필수형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유닛 가볍게 소개~!

        엇..익숙하다 싶었는데 처음 보신다고요? 맞아요 자체제작 화면이랍니다!


        이번 주차에는 "나만의 이모티콘"을 포함한 새로운 "카이톡(KAi TALK)" 서비스의 디테일을 구성해보겠습니다!

        열심히 예시 이미지들을 제작해보았으니, 글이 너무 길다면!

        이미지만이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슥 훑어봐주세요😄

         

        *카이톡 기능 강조를 위해 카카오톡 테마를 다크로 설정한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지난 주 기획 보러가기

        2024.05.24 - [🔯브랜딩팀/🐳[일반] 파트🐳] - KAi TALK

         

         

        지난 주차에서 설정한 블록트리입니다.

        세부 전술을 채우기에 앞서, TB 03은 카톡의 기능 향상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나, 카이톡에서 중요하지 않은 블록이라고 판단했습니다.

        AI 서비스라는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지만, 유료 서비스인 카이톡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B 03. [그 외 기능]은 이번 유닛에서 배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새롭게 구상한 블록트리입니다!

        TB 03. [그 외 기능]을 제외하고, 새로운 UB인 '02.4. 나만의 이모티콘'을 새로 도입했습니다. 
        나만의 이모티콘이란, 카카오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생성형 AI 시스템과 카카오톡을 접목한 새 기능입니다.

        채팅창에 "웃음"이라고 치면, 관련된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뜨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아시나요?
        그러나, "아이스크림 먹는 노란 햄스터"라고 치면 적합한 이미지가 뜨지 않죠.😥
        이외에도 원하는 이미지나 짤을 검색해서 보내기 귀찮은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만약, 답변에 맞는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생성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대화가 더욱 풍성해지고 재밌어질거에요!😆

        나만의 이모티콘은, 생성형 AI를 통해 나만의 이미지나 이모티콘을 생성하고, 필요에 따라 북마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단계에서 토워딩을 통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TB 01. [AI 서비스 통합]

        01.1. AI 서비스 통합 계획

         



        1. 카카오톡의 AI 서비스를 "카이톡(KAi TALK)"으로 통합한다.

         

        2. 요약 기능, 맞춤법 검사, 말투 바꾸기 등 편의나 앱의 기능 향상에 필수적인 AI 기능은 카이톡에 해당하지 않는다.

         

        3. Chat GPT와 같은 AI 답변 중심의 기능이 아닌, 기존의 '메신저' 기능을 보충하는 AI 서비스를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오늘의 날씨는?'/ '장미에 대한 글을 써줘.' 와 같은 프롬프트에 AI가 답변하는 형식이 아님)

         

        4. 카이톡의 이미지: 카카오톡의 생성형 AI를 활용한 새로운 이모티콘으로 홍보한다. (라이온은 예시 이미지.) 새로운 카카오톡 정식 이모티콘 출시와 함께 생성형 AI를 도입한다면 홍보 효과가 클 것이다.

        카카오톡의 기존 이미지인 노란색과, 새로움을 더해줄 (보색인) 보라색의 조화가 카이톡의 대표 색상이다.

        특히, AI를 강조하기 위해 i만 소문자로 설정한다.

         

        5. 새로운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반감을 줄이고,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AI 기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한다.

         

         

        01.2. 프리미엄 전환 전략 &   01.3. 사용자 적응 기간 설정

         

        프리미엄 서비스로 전환할 것을 공지하는 이미지

         

        1. 초기에 AI 서비스를 한달에 1-2개 씩 출시한다. 다음 서비스 런칭까지의 텀이 너무 길면 관심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최소 3주에 한 번씩 새로운 기능을 도입한다.

        2. AI 서비스의 런칭 순서는 지난 유닛의 "일정" 순서에 따라 '번역기능', '스마트 답변', '말투 바꾸기 상점' 순으로 설정한다.

        3. 마지막 '말투 바꾸기 상점'까지 출시하고, 3개월 후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한다. 

        4. "지금 쓰고 있는 이 서비스, 곧 유료로 전환됩니다."라는 멘트를 유료 서비스 전환 직전, 한 달 간 배너에 걸어 공지한다. 다양한 AI 서비스 중 어떤 것이 유료로 전환되는지 헷갈릴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명시한다. 또한, 이를 대비하여 카이톡에 포함되는 모든 서비스의 이름에는 카이톡, 혹은 AI라는 단어를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 (ex. 카이톡 말투 바꾸기 상점/ AI 번역 기능/ AI 스마트 답변)

        5. 유료 서비스 금액은 다음과 같다.

        유료 서비스 금액
        •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월 5,700원
        • 카이톡월 4,900원
        • KaKaoTalk Pro=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카이톡월 8,900원(1,700원 할인)

         

         

        TB 02. [생성형 AI 기능 도입]

        02.1. 번역 기능

         

        1. 번역 기능은, 텍스트를 다른 나라 언어로 번역하는 기능이다.

        2. 텍스트를 작성한 후, AI 창을 클릭- "번역하기"- 언어 설정

        3. 자주 사용하는 언어는 즐겨찾기 해 둘 수 있으며, 이는 현재 말투바꾸기 기능과 같이, '맞춤법', '번역하기', '영어', '일본어', '감성체'... 순으로 들어가게 된다. (예시 이미지 참고)

        4. 말투 바꾸기 기능의 지엽적일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하여, 추후 이 창을 사용자가 편집할 수 있도록 한다. (순서, 삭제, 추가 등)

        5. 상대방의 채팅을 꾹 눌렀을 때도 "번역하기"가 가능하다.

         

         

        02.2. 스마트 답변

         

        1. AI가 해당 채팅방의 메시지를 요약 및 분석하고, 적절한 응답을 제안하는 기능이다.

        2. 각 채팅방마다 사용자의 말투나 상황이 다르므로, 메시지 분석은 채팅방마다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채팅방 설정- AI 메시지 분석- '분석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도중에 앱을 나가지 않도록 해주세요.'라는 멘트와 함께 채팅방 분석이 시작된다. 

        4. 분석이 종료된 후, AI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표현/ 말투/ 습관/ 채팅방의 특성(ex. 회사, 학교, 친구) 등을 분석한 결과를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사용자는 해당 분석 결과를 수정할 수 있다.

         

         

        02.3. 말투 바꾸기 상점

        말투 상점 인기 코너 예시 화면이다. 이모티콘과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말투가 조금이라도 드러나도록 하는 이미지를 권장한다.

         

        1. 말투 바꾸기 상점은 이모티콘과 같이 각 말투마다 금액이 있으며, 3개월 후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모든 말투를 즐겨찾기 및 사용할 수 있다.

        2. 카이톡 유료 서비스를 구독하지 않았을 시, 한 말투 당 금액은 200초코, (카카오톡 내 화폐. 현 기준 1초코=12.5원) 한화 약 2000원으로 한다.

        3. 말투를 제작하는 방법은, 기존에 제공된 '상냥체', '임금체' 등의 제작 방법을 따른다.

        4. 말투를 판매하는 방법과 수수료는, 현 카카오톡 이모티콘 판매 방법을 따른다.

        5. "말투"에는 다양한 활용법이 있는데, 예시로는 "빵빵이 말투", "고양이 말투", "짐승 친구들 말투" 등과 같은 특정 캐릭터나 이미지의 말투를 따를 수 있으며, 트렌드에 따라 활용도가 높다. 

         

        02.4. 나만의 이모티콘

         

        1. 소비자의 이미지 소비에 대한 원츠를 자극해야 한다. 따라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만든 새로운 카카오톡 이모티콘으

        로 카이톡을 홍보한다. 

        2. SNS 마케팅을 통해 "나만의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웃겼거나 흥미로운 채팅 예시 이미지로 홍보한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현재 Chat GPT 유머가 매우 많다.)

        3. 기존의 이모티콘 창에 "나만의 이모티콘" 창을 추가한다. 

        나만의 이모티콘 예시 화면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기준]

        본 기획안의 고객은 "카카오"이므로 수익 창출과 기획의 방향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했습니다.

         

        1순위:  AI 서비스 통합 계획 (01.1)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에 AI 기능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AI 기능이 출시되기 전에 이의 통일성을 잡아야 합니다. 또한, 본 기획안의 목적은 카카오톡 AI 서비스 통합 유료 서비스를 통한 수익 창출 및 카카오톡의 기능 향상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블록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블럭에는 카이톡의 이미지와 소비자를 위한 홍보 방식이 모두 담겨 있기 때문에 기획안의 첫 이미지와 같은 블록입니다.

         

        2순위: 프리미엄 전환 전략 (01.2)

        AI 서비스 중 어떤 것을 유료화하는지, 얼마의 비용인지 등, 이 기획안이 수익 모델에 가장 접근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 카카오의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수익과 구독 서비스 전환 시점, 런칭 일정이기 때문에 기획을 현실화할 때 가장 중요합니다.

         

        3순위: 말투 바꾸기 상점 (02.3)

        말투 바꾸기 상점은 기존의 카카오 서비스에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적은 개발 비용으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카카오에게 좋은 이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실제 진행용 기준]: 사용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1순위: 나만의 이모티콘 (02.4)

        실제 사용과 홍보에 있어서 가장 소비자의 니즈를 유도하는 블록입니다. 카카오톡 소비자들은 텍스트의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1초만에 나만의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는 소비자들에게 흥미로운 어트랙션이 될 것입니다.

        2순위: 말투 바꾸기 상점 (02.3)

        앱 사용자들이 직접 말투를 제작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이 서비스는, '메신저' 플랫폼에 부는 새로운 바람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들에게도 수익 창출의 기회를 넘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본디 자신의 특색에만 그쳤던 "말투"를 사고 팔 수 있게 되면, 상황에 따라 적합하게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활용 다양성이 높습니다.

         

        3순위: 사용자 적응 기간 설정 (01.3)

        사용자들이 다양한 AI 기능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수적입니다. 기술에 대한 어색함을 해결하기 위해 맛보기용으로 3개월 간 무료로 제공합니다. 석 달 후 정식으로 업데이트한 프리미엄 생성형 ai 서비스를 출시합니다. "없으면 불편한 것"은 남겨두고, "있으면 좋을 것"은 프리미엄제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카이톡(KAi TALK)은 카카오톡이 출시할 AI 서비스를 통틀어 칭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입니다.

        본 기획안의 목적은 카카오톡 AI 서비스 통합 유료 서비스를 통한 수익 창출 및 카카오톡의 기능 향상입니다. 

        즉, 카카오톡의 새로운 수익 창출 루트이자 소비자에게 신선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흔한 답변형 AI가 아닌, 메신저 플랫폼에 돌풍을 불만한 "카카오톡만의 색다른 AI 서비스"입니다.

        카카오가 주목하는 AI 시장에 있어, Karlo와 같은 플랫폼을 어떻게하면 더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획입니다.

        기존의 기술에 파인튜닝(Fine-Tuning) 작업만 거친다면 내제화가 가능하므로 이는 생성형 AI의 초기 투자 비용 최소화와 전체 ai 투자 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카이톡은 AI 생성형 이미지를 활용한 이모티콘 생성, 번역 등을 지원합니다.

        단순한 인스턴트 메신저의 기능을 넘어 카카오톡만의 차별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언어 장벽 극복과 다양한 국가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카이톡의 전술을 구체화하여 효과적인 서비스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카카오의 방향성과 소비자의 니즈를 관통하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카이톡] 🌊서핑하는 햄스터🐹 본 적 있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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