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컬리, 컬리? 팔로미!

        by 심민정 | 동덕여대 | 경영학과 | 마켓컬리 2024. 7.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마켓컬리

        새벽시간에 주문한 상품을 고객의 집 앞에 배송하는 ‘마켓컬리 샛별배송’으로 새벽배송 시스템을 개척

         

        STEP 02.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상황 1)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음

         

         

         

        문제상황 2) 고객의 신뢰도 감소

        배송중과 배송준비중의 표시가 불명확하여 사용자들은 새벽배송에 대한 불안감이 생기게 됩니다.

        제시간에 도착해도 배송시간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상황에서 굉장한 약점이 될 것입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원인 1) 예상하지 못했던 최소 조건이 너무 많음

        마켓컬리 쿠팡 로켓프레쉬
        오후 11시 이전에 주문해야 새벽 배송 가능 당일 주문하면 새벽 배송 가능
        최소주문 2만원 (무료배송) 최소주문 1.5만원 (무료배송)

         

        마켓컬리와 쿠팡 모두 멤버십 가입을 한 상태

        마켓컬리 - 2000원 / 쿠팡 와우 - 7890원

         

        원인 2) 배송 유통 경로 안내 부족

        마켓컬리는 배송현황상태에 배송준비중이 오랜 상태에 머물러 있어 사용자들의 불안이 커지게 됩니다. 반면에 쿠팡은 자체 트럭 및 창고를 포함한 물류 및 배송 네트워크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이는 쿠팡이 전자 상거래 산업에서 중요한 요소인 더 빠른 배송 시간과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1. 상품을 클릭해서 들어갔을 때 가격 바로 아래에 계속해서 11시 주문 이전 새벽 7시 도착 보장 강조하고                        2만원 이상 무료배송 표시
        2. 장바구니에 담았을 때 주문시간이 몇시간 남았는지 표시
        3. 배송준비중과 배송중  주문상태 구분하여 표시

         

        STEP 05.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1) 마켓컬리 신뢰도 증가

          마켓컬리의 강점은 질 좋은 신선식품과 다양한 밀키트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배송진행현황을 표시하고 새벽 도착 보장을 계속해서 언급하여 강조한다면 배송진행에 불안했던 사용자들을 충성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 2) 마켓컬리 사용자 증가

        신뢰도를 증가시켜 충성도를 높인 다음에 다양한 밀키트 등 강점을 더 강조해 사용자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유명한 음식점 밀키트를 구매하고 싶었던 사용자가 한번 마켓컬리를 사용하면서 긍정적인 인식을 주게 되고 수익이 증가하게 되면 더 많은 곳과의 밀키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을 계속해서 끌어올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6.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마켓컬리가 가진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증가시키고 배송 시간과 현황을 강조함으로서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컬리 컬리? 팔로미! 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