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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의 요기요, 이용자 되찾는 방안은?

        by 곽근영 | 중앙대 | 경영학과 | SKT 2024. 3. 1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언제 어디서나 먹고 싶은 음식을 배달시킬 수 있는 시대!

        현재 저희는 배달 어플이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ㅎㅎ

         

        각 앱마다 제공하는 혜택과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어떤 앱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 앱을 함께 사용하거나 혜택에 따라 다른 앱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모두들 관심 많고 한번 쯤 사용해봤을 배달 어플!

        그 중에서도 제가 직접 조사/분석/기획하여 타겟팅한 기업은, 요기요’입니다.

        배달 앱 요기요 로고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 상황] 배달 앱 점유율 2위를 지키던 요기요가 위협받고 있다.

        요기요는 배달앱 시장에서 점유율 2를 지켜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요기요는 치열한 경쟁과 배달 앱에게 놓여진 힘든 상황 속에서 입지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위 문제에 대해서는 아래 2가지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1] 위기를 맞이한 배달앱 시장과 요기요

        코로나 펜데믹 당시 거리두기 등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배달 앱이 급성장하였습니다.

        그래서 당시 주요 배달 앱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외에도 다양한 앱이 많이 생기고 사용자도 급성장하며 시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엔데믹 이후 배달 앱은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펜데믹과 엔데믹 이후 배달앱 시장 점유율
        배달앱 3사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월간 결제추정금액 및 결제자수

         

        배달앱 3(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결제추정금액과 결제자수 모두 3년만에 최저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위의 점유율 그래프에서 요기요의 배달앱 시장점유율도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2] 요기요 월간 사용자 감소 (둘의 상승 비교)

        배달앱 3사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월간 사용자

         

        그럼 각 배달 앱의 상황을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배달 앱 사용자 추이를 살펴보면 요기요는 업계 1위인 배달의 민족과의 격차가 벌어지고 3위인 쿠팡이츠에게 추격당하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34월부터 쿠팡이츠가 쿠팡 구독 서비스 '와우 멤버십'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시작하면서 요기요와의 격차를 줄였습니다.

        주요 배달 앱인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는 사용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요기요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 월간활성이용자 추이
        요기요 자리를 넘보는 쿠팡이츠 (조선비즈 - 이민아)

         

        배달앱 3사인 배민·요기요·쿠팡이츠의 올해 2월 월간활성이용자 수(MAU)33074869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110만7193명)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중 요기요의 MAU가 전년 동기 대비 16.6%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경쟁사인 쿠팡이츠는 64.7%가 급증하며 요기요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참고 링크>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원인 1] 경쟁사인 쿠팡의 와우 멤버십과 편리성 비교

         

        쿠팡 구독 서비스 '와우 멤버십' 혜택

         

        쿠팡이츠의 사용자 상승에 많은 기여를 한 와우 멤버십에서 그 원인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와우 멤버십은 4990원의 구독료로 로켓배송부터 여행상품, 쿠팡플레이까지 다양한 혜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지난해 4월부터 ‘와우 할인’ 혜택을 선보이며 쿠팡이츠까지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한편 요기요는 지난해 5요기패스 x라는 새로운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요기패스 x는 월 4900원의 구독료로 쿠팡의 와우 멤버십과 유사하지만 혜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요기패스 x는 배달에만 집중된 구독 서비스요마트, 요편의점 서비스 및 스토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이용하는 고객 중에는 혜택의 범위가 넓은 와우 멤버십에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고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 2] 요기패스 x의 최소 주문 금액

        최소 주문 금액에 대한 소비자들 반응
        부담 느끼는 소비자 증가

         

        요기패스 x최소주문금액이 17000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혼자 17000원을 시켜먹기에는 부담이 많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실제 소비자들 반응도 좋지 않고 최소주문금액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기요 앱에 있는 대부분의 가게들을 보면 최소주문이 17000원을 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요기패스 x의 최소주문금액이 상당수의 고객이 구독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로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요기요가 시행중인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 x’의 세분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최소 주문 금액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고객이 상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기요는 이 고객들까지 잡아야 시장 점유율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쿠팡의 와우 멤버십처럼 다양한 혜택이 존재하고 연계되어야 고객 이탈률 줄이고 더 많은 사용자 유입이 가능해집니다.

        지금의 요기패스 x는 배달에만 집중되어 있는 서비스입니다.

        요기패스 x의 혜택의 범위를 요기요 내 다른 서비스인 요마트, 요편의점과 스토어까지 확장한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던 고객층까지 확보가 합니다.

        요기패스 X의 혜택이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한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있어도 다른 서비스에서 제공받는 혜택으로 인해 이를 포기하고 구독을 쉽게 취소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요기패스 x의 세분화를 기획하였습니다.

        요기패스 x 세분화는 기존의 요기패스 x 는 그대로 두고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추가하는 계획입니다.

         

        기존의 요기패스 x의 가격을 올리면 부담이 되고 사용자들이 부정적으로 느낄 수 있으니 그대로 두고 이를 세분화하여 새로운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구독 시스템에 만족하는 사용자는 이를 사용하고 더 많은 혜택을 원하는 사용자는 비교적 높은 금액의 구독 시스템인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을 사용하여, 이용자의 니즈에 따라 구독 시스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용층 포괄할 수 있습니다.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은 기존의 요기패스보다 가격을 올리면서 혜택이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혜택에는 낮은 최소 주문 요금(10000원 이하), 요마트과 요편의점, 스토어 배달비에도 적용, 요마켓과 요편의점, 스토어의 특정 상품에 프리미엄 가격을 적용하여 할인 혜택 제공이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는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을 출시하여 다양한 니즈가 있는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1] 사용자 증가

        다양한 사용층을 포괄하여 사용자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효과 2]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각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고, 최고주문금액에 부담을 느꼈던 소비자의 피드백을 수용하면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효과 3] 요마트와 요편의점, 스토어 사용자 증가

        혜택의 범위를 요마켓과 요편의점, 스토어까지 확장하면 해당 채널의 이용률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낮아지고 있는 요기요의 입지를 회복하고, 요기요 구독 서비스 세분화를 통해 유저 수를 늘리고 점유율을 높이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위기의 요기요, 이용자 되찾는 방안은?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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