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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혹시 이 브랜드를 아시나요?
한국을 대표하는 그룹인 이 브랜드
바로 삼성입니다.
1988년부터 삼성이 개발하는 핸드폰, 현재까지 엄청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제가 분석할 내용은
삼성의 새로운 시리즈의 제품들이 왜 그렇게 시장 점유율이 높고 인기가 많은지
왜 삼성이 내는 신제품들은 다 성공하는지?
2030 애플빠인 MZ세대 소비자를 사로잡은 갤럭시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이것에 대해서 오늘은 브랜딩 팀인 김현지가 낱낱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예전의 폴더폰과 비슷한 Z플립
애플만을 선호하던 MZ및 해외 유저들이
“Z플립으로 갈아탈 때가 온 것 같아" 라고 언급했습니다.
어떻게 애플을 선호하던 고객들의 마음을 바꾸고 호평을 받게 된 것인지.
오늘은 삼성의 제품들 중에서도, Z플립에 대해 분석하고자 합니다.
레퍼런스 타겟 카드: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폴더블폰이 시장에 등장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는데요,
기존 2019년 40만대에 불과했던 폴더블폰의 시장 규모는, 제트플립의 등장인 2020년 이후로
3680만대를 판매하면서 엄청난 확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약 92배 가량 증가한 수치며, 이는 기존 폰의 디자인 보다 폴더블 폰의 시장이 확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의 조사 결과
앱등이 = 애플 제품이 출시되면 구매한 사람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삼성이, 애플 및 LG 또는 다른 브랜드보다 점유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그 외에도 ‘2023 전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0프로가 폴더블 타입의 스마트폰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에 비해 폴더블의 이전 시리즈/ 디자인인 BAR 타입의 핸드폰은, 응답자의 52.9 프로가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가 확실히 BAR type 보다는 신제품(폴더폰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2020년 이후의 폴더블폰 (Z플립)의 매출 비중을 비교해보겠습니다.
2021년도 3분기 국내 스마트폰 TOP 10 베스트셀링 모델을 비교해본 결과
제트플립은 다른 제품들 사이에서 1등을 차지할 정도로
⭐️삼성의 신제품이 폴더블폰의 대중화를 불러 일으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전의 상황
- Z플립 출시 전 (신제품), 폴더블 폰의 시장 규모는 40만에 불과했다.
- 기존의 삼성 제품들은 BAR TYPE 이라는 제한적인 아이디어에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펼쳐왔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옥은 유지 상황
- 삼성이 Z플립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자, 폴더블폰의 시장 규모가 92배 가량 커졌다.
- 삼성이 Z플립의 ‘혁신적인 기술' 을 강조하고 ‘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으로 MZ세대를 어필하자, 기존에 애플을 선호하던 젊은 세대들이 삼성의 신제품에 열광하게 되었다.
- 삼섬의 Z플립은 하나의 패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참고링크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48400#home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11206/110634485/1
STEP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 (승-무-패)
혹시 셀카는 아이폰으로
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MZ세대의 경우 사진을 많이 찍지만, 대부분이 아이폰을사용하는데요,
Z플립은 기기를 접은 상태에서도, 커버 티스플레이를 셀비 뷰파인더로 바꿔, 다양한 각도에서 순착 포착으로 인생샷이 나올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브이로그를 찍어서 공유하는 것이 하나의 MZ 트렌드가 되어버린 지금
반쯤 접힌 스크린이 지지대 역할을 해 줘 커버스크린만으로도 촬영을 이어나갈 수 있어지게 되었다는 점이
MZ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들의 편의성에 집중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엄청난 전략이죠? (사진 찍을때 불편해 ? Z플립 써~~ 😉)
그 외에도, 대중들이 Z플립에 열광하는 이유는 몇가지가 더 있습니다.
혹시 다꾸를 아시나요?
다꾸라는 것은, 다이어리 꾸미기에 줄임말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취미 생활 중에 하나인데요
Z 플립, 특히 Z플립 3의 디자인은 특히 폰꾸 트렌드를 만들어내, MZ 세대의선호도가 높은 약 40개의 브랜드와 함께 기획한 콜라보 악세사리를 선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배경화면 등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발적으로 디스플레이용 움짤 등을 제작하는 트렌드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유입은 제품이 가지는 기술적인 힘도 있지만, 삼성전자 특히 2030 세대인 MZ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여, 스타일쉬한 디자인을 집중적으로 한 마케팅 방식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삼성 기획은 확실히 승! 입니다.
- 기존의 제품들과 다르게, 사용자들 특히 MZ세대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편의성을 고려하여, 플립에 열광하게 되었다.
- 유행하는 트렌드인 폰꾸를 사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일으켰다
-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사전 준비를 탄탄히 하여 신제품 시리즈를 발전 시켰다.
참고링크
https://brunch.co.kr/@fineadple/120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48400#home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20810000976
STEP04: 내가 담당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 (1가지 detail)
BAR type 핸드폰이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가 삼성의 신제품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폴더블 폰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입니다.
소비자가 맨 처음 가장 먼저 든 생각은 ‘굳이 핸드폰을 접어야할까' 일 것입니다.
하지만 마케팅 쪽에서는 ‘혁신적인 기술 뿐만이 아니라, 스타일리한 디자인과, Z플립만이 선사하는 소비자 경험에 집중” 했다는 스토리텔링을 펼쳤고, 그로 인해서, Z플립 시리즈는, 단순한 뛰어난 기능을 가진 핸드폰이 아닌, 다양한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꾸미고 그것을 SNS으로 공유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니즈 또한 잘 파악했습니다!! 😃😃
Z플립 시리즈는 접으면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그립감까지 매우 뛰어납니다.
Z 플립형의 첫 시리즈부터, 단순함 그리고 가벼움을 추구하며, BAR TYPE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불편을 해소함으로써 소비자가 편하게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 부분에서 대해서, 삼성전자의 기획자는, 이때까지 하지 못했던 핸드폰을 접는 상상과 도전이 엄청난 성공과 이익을 이끌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ar type 디자인에 익숙해 있는 대중들에게, Z플립의 ‘가벼움'. ‘작은 크기' 그리고 ‘그립감'을 강조하여 새로운 도전을 시도했다.
이전에 갤럭시에서 기능만을 생각하던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스마트폰을 꾸미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었다. 이는 이전 에 없던 상상과 도전을 통한 혁신이며, 이것은 앞으로의 폴더폰 시장의 전망에 더욱 더 기대감을 가지게 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미래의 나 (기획자/컨설턴트)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다양한 모바일 브랜드, 예를 들어 애플과 LG 등 과의 경쟁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은 삼성에게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은 지속해서 다양한 도전을 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와 트렌드에 부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과 상상을 깨는 도전들이 삼성을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 1위라는 타이틀로 이끌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기술적 측면 또는 흐름에만 맞춘 것이 아니라, 발 빠르게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기업인 삼성처럼, 저 또한 이후에 기획자/ 컨설턴트로서 끊임없이 시장 상황을 긴밀하게 트래킹하여, 다양한 도전으로 성공을 만들어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기획자/컨설턴트로서
- 위 레퍼런스 기획은 기존의 대중들이 삼성에 가지고 있었던 인식을 바꿀수 있었던 성공적인 기획으로 평가합니다.
끊임없는 고객의 니즈 트래킹 삼성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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