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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읽히는 기획안 작성법, "가시화"

        by 내윤지 | 중앙대 | 프랑스어문학과 | 관광 2024. 7. 1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기획 Principle] 가시화: 잘 보이지 않는 기획은, 휴지통으로 간다.

        유닛코드: PXO-103, 선택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의 서비스팀 내윤지입니다.
        이번에 선택형 유닛으로 기획안을 작성하는 데 있어 정말 중요한 '가시화'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가시화를 통해 글의 전달력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TEP 01. [도식화] 잘 보이는 기획은, 도형을 가진다.

         

        첫 번째 STEP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어플인 쿠팡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고객은 쿠팡 앱을 왜 사용할까요? 다음과 같이 도식화해 보았습니다!

        도식화를 통해, '쿠팡과 고객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표현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이 쿠팡을 사용하는 이유와 쿠팡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점을 각각 적고 색깔로 구분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 도식화된 이미지는, 상호 간 주고받는 가치를 시각적으로 강조하여 전달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STEP 02. [그래프] 잘 보이는 기획은, 그래프를 가진다.

         
        또, 저는 요즘 여름 휴가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요!
        문득 요즘 어떤 여행지가 가장 인기가 많을까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기사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기사 발췌

         
        기사에는 데이퍼 컨설팅기업 피앰아이가 전국 20~69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로 가장 인기있는 국내여행지와 해외 여행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프로 구현하기 위해 고려했던 부분은, 한 눈에 인기 여행지의 비율과 순위를 알아보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파이 차트를 사용해 국내와 해외의 인기 여행지 순위를 비교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 그래프를 사용한 시각적 표현은,
        텍스트로만 전달되는 것보다 데이터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각 항목을 비교하기 용이했습니다!
         
        기획 실무에 있어서도, 단순 텍스트보다 그래프화를 적극 이용하면 기획의 설득력을 높이고 빠른 의사결정 과정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참고 자료

         


         

        STEP 03. [강조화] 잘 보이는 기획은, 포인트를 가진다.

         

        어떤 기획안을 읽을 때, 아무런 강조가 없는 검은색 줄글이라면 어떨까요?
        기획안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지 읽는 사람은 파악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저의 지난 한 달(1개월)의 인생을 설명하는 내용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 강조화(포인트) 없이 그대로 작성하기(A)
        저의 지난 한 달은 종강을 앞두고 바쁜 시험기간과 동아리에 지원하고 적응하는 시간이었습니다. 6개의 전공 시험을 준비하며 동아리 지원과 면접까지 바쁜 하루하루들이었습니다. 시험을 마치고 종강을 하면서 동아리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신입 미팅이 포함된 온보딩 주차를 잘 끝내고,7월 첫주부터 열심히 동아리 활동 중에 있습니다. 또 프랑스어 자격증 시험을 위해 시원스쿨 인강을 수강 중입니다. 공부 시간과 동아리 활동 시간을 적절히 분배하여 알찬 방학을 보낼 계획입니다.
         
         
        📍 강조화가 완료된 글(B)
        저의 지난 한 달은 종강을 앞두고 바쁜 시험기간과 동아리에 지원하고 적응하는 시간이었습니다. 6개의 전공 시험을 준비하며 동아리 지원과 면접까지 바쁜 하루하루들이었습니다. 시험을 마치고 종강을 하면서 동아리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신입 미팅이 포함된 온보딩 주차를 잘 끝내고, 7월 첫주부터 열심히 동아리 활동 중에 있습니다.
         
        또 프랑스어 자격증 시험을 위해 시원스쿨 인강을 수강 중입니다. 공부 시간과 동아리 활동 시간을 적절히 분배하여 알찬 방학을 보낼 계획입니다. 
         

         


        💡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강조화는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드러내어 글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기획안을 작성할 때도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기획의 내용이 아무리 좋더라도, 전달력이 좋지 않으면 읽는 사람은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기획안을 작성할 때, 적절한 강조 포인트를 사용하여 설득력 있는 기획안을 만들어 내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강조화의 사용으로, 오히려 가시성을 떨어트리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잘 읽히는 기획안 작성법, "가시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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