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이번주 에세이 다들 잘 쓰고 계신가요?
저는 에세이를 작성하면서 어떻게 해야 티빙이 넷플릭스를 꺾고 OTT시장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고민을 하던 도중 넷플릭스의 시가총액 규모를 보게 됐는데, 넷플릭스의 시가총액이 300조원을 넘어선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는 자그마치 CJ는 물론이고 SK하이닉스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국내 시총 2위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그러나 당시 스타트업이었던 넷플릭스도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강자였던 블록버스터(시총 약 6조원)을 밟고 올라선 것을 본다면 시총 4조원인 CJ그룹이 넷플릭스를 이기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넷플릭스가 당시 내세웠던 "월정액 요금 받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무제한 영상 컨텐츠 이용"과 같은 한 방👊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떠올렸던 여러 기획들이 있었지만 그 중 앞서 말씀드린 한 방이 될 수 있는 기획안, 소속사 시스템을 티빙에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티빙, 국내 2위 OTT 플랫폼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제작비의 가장 큰 몫을 차지하는 것은 배우 출연료인데,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톱배우들의 몸값이 상승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유명 톱 배우들은 이제 출연료 회당 10억원 소리를 하는 게 현실이 됐다”고 실태를 전했습니다.
출연료가 높고 해외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을 수 있어,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에 유명 배우들이 줄을 서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반면 제작비 폭등으로 다수의 방송사들은 드라마 제작을 대폭 축소했습니다. 티빙의 모회사인 CJ ENM에서 2022년에 제작한 드라마 수는 32개이고 2023년에 제작한 드라마수는 20개입니다. 티빙을 제외한 웨이브 등 토종 OTT들도 드라마에 대한 투자를 크게 줄였습니다.
[문제 상황]
넷플릭스와 글로벌 OTT 업계 한국 시장 진입으로 인해 상승된 영상 제작비
[분석 근거]
1. 2022년 국내 CJ ENM에서 제작한 드라마 수는 32개인데 2023년 제작된 드라마 수는 20개로 약 30% 가량 감소하였다.
2. 배우들이 모두 글로벌 OTT로 출연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영상 제작비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배우들의 몸값이 높아졌다.
https://biz.heraldcorp.com/view.php?ud=20240511050057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대체 넷플릭스는 어떻게 이렇게 많은 출연료를 아무렇지도 않게 줄 수 있는 걸까요?
넷플릭스는 구독자로부터 보유하고 있는 전체 영상 콘텐츠에 대한 돈을 받는 것이지 만들어낸 하나의 영상 콘텐츠에 대하여 돈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콘텐츠가 한 번 망해도 당장의 수입 변화에 큰 차이가 생기지 않으므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엄청난 숫자의 구독자들로부터 받는 돈으로 콘텐츠가 성공할 때까지 배우들한테 돈을 쏟아 부음으로써 새로운 구독자를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그런데 국내 토종 OTT들이 이렇게 할 수 없는 이유 역시 그들도 구독자로부터 보유하고 있는 전체 영상 콘텐츠에 대한 돈을 받는 것이지 만들어낸 하나의 영상 콘텐츠에 대하여 돈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돈을 넣어서 암만 좋은 배우를 섭외하여 컨텐츠가 성공한다 하더라도 수입 변화에 급진적인 차이가 생기지 않기 때문이며 넷플릭스에 비해 구독자 수가 압도적으로 낮아 넷플릭스가 배우 섭외에 쓰는 돈만큼 쓸 수가 없는 상황인 겁니다.
넷플릭스의 구독자는 약 2억 7천만명으로 구독료가 17000이라고 할 때 그들의 매출은 4,590,000,000,000원(4조 5900억원)인 반면 티빙의 구독자수는 약 650만명으로 구독료 17000원이라고 하면 그들의 매출은 110,500,000,000(1105억원)입니다. 넷플릭스가 4조 5900억원으로 배우를 섭외할 때 티빙은 1105억원으로 배우들을 섭외해야 하므로 매출만 가지고 배우를 고용하게 된다면 영상에 나오는 배우의 퀄리티에 차이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구독자들이 넷플릭스로 계정을 전환하게 되는 큰 요인이 되므로 티빙은 그들의 매출보다 더 많은 비용을 들여서 이러한 차이를 극복하려고 시도하고 있고, 이는 tving이 모회사인 CJ ENM의 tvn, ocn, tooniverse등의 프로그램을 독점 보유하고 있어도 적자를 면하지 못하는 큰 이유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선점의 이득을 톡톡히 누리고 있는 셈입니다. 이 격차를 단순히 지금하는 것처럼 돈으로 해결하려고 한다면 티빙은 OTT시장에서 도태되고 말겁니다.
문제의 원인 1. OTT 시장 특성상 구독자 수가 급진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므로 기존에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쪽에서는 제작비를 많이 확보할 수 있어서 배우 선택에 있어 제약이 없는 동시에 리스크가 낮지만, 구독자가 적은 쪽에서는 상향 평준화된 제작비(배우 출연료)를 감당하기 힘들다.
문제의 원인 2. 넷플릭스의 2024년 1분기 구독자 수는 2억 7천만 명인데 반해 티빙 구독자 수는 650만 명으로 절대적 열세에 있다.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50934/quarterly-number-of-netflix-streaming-subscribers-worldwide/
https://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357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1) OTT와 소속사(연예 기획사)의 결합
저평가된 배우들의 발굴을 통한 낮은 가격에 배우 확보 및 tving 자체 제작 영상 프로그램에서의 독점적 활동 연계를 통한 배우 브랜딩을 진행함으로써 기존에 발생하고 있었던 배우들의 출연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신인 배우들 입장에서는 스케줄 관리, 법적 대리 및 세금 처리, 연예인의 홍보 및 마케팅을 해줄 소속사를 구할 수 있음과 동시에 무명 시절 거쳐야 하는 캐스팅 과정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피하면서 자신의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ving은 급여 지급시 배우가 참여한 영상을 시청한 사람들의 수에 비례하는 수치의 일정 비율을 지급한다고 하는 장기 계약(위약금 높게 설정한)을 해당 배우와 독점적으로 체결함으로써 다른 플랫폼에서 활동할 수 없게 만들고 훗날 배우가 유명세를 타게 되었을 때에도 고정된 비율로 급여를 지급하여 영상 제작 실패 시 리스크를 줄이며 넷플릭스에서 배우들에게 얼마를 지불하는지와 관계없이 배우 출연료 절감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잠재력이 있으나 저평가되어 있는 배우를 발굴해서 tving에서의 독점적 작품활동을 통해 위에 있는 배우들만큼 가치를 높여서 시청자들 입장에서 높은 비용을 주고 배우를 섭외하는 넷플릭스와 브랜드 가치를 동일하게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2)배우를 섭외해야 하는 연극활동이 아닌 영상 컨텐츠의 개발 시도
유튜브에서 자신이 올리고자 하는 영상을 자유롭게 올리는 것처럼 tving 파트너는 자신이 올리고자 하는 영상의 형식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플랫폼에 영상을 올리지 않는다는 동의 하에 누구나 쉽게 tving 파트너가 되어 자신이 올리고 싶은 영상을 올리고 수익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초기 유튜버들은 자본이 없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는데 기획자로서의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은 tving 파트너에게는 CJ ENM측에서 영상 제작시 투자 연계를 해주어서 기존 유튜브의 한계를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tving의 영화나 드라마에 관심이 없더라도 tving에 있는 기획자의 영상을 보고 싶은 사람들이 tving 멤버십에 가입하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1. OTT 서비스와 소속사의 기능을 통합하여 배우들 발굴 및 육성 그리고 독점 활용
2. 배우를 섭외하지 않아도 만들 수 있는 영상 컨텐츠 분야를 개발하기.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즌2'의 주연 배우 이정재의 회당 출연료가 13억원이라고 합니다. 시즌 1이 총 9부작이었음을 고려한다면 약 이정재에게만 117억의 출연료를 지급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셈입니다. 이렇게 유명 배우를 고용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이 많은 현 상황에서는 마이너한 배우를 찾아서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제 해결책은 기왕 배우 구할거 소속사의 기능도 수행하여서 독점 배우로 선발되고자 하는 배우들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하여 좀 더 잠재력있는 배우들을 뽑을 수 있게 하며 기존 배우가 받은 출연료를 소속사가 배우와 5:5로 나누어 가져가는 수수료에 대해서도 직접 통제할 수 있게 되어 기존에 배우에게 주고 있는 금액보다도 더 낮은 금액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빙의 독점 배우가 유명세를 타게 되었는데 넷플릭스 및 글로벌 OTT 서비스의 영상 콘텐츠에서 그를 섭외할 수 없다면 그것은 그거대로 그들에게는 큰 타격이 될 것이며 저희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배우에게 들어가는 비용을 줄임으로써 영상의 포토샵, 편집,CG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함으로써 영상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아무런 형식없이 자유롭게 영상 콘텐츠를 공유하고 조회수에 따라 수익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면 특정 영상이나 영상을 올리는 인물이 유명세를 타게 되었을 때 그들의 콘텐츠를 보기 위해 티빙 멤버십을 가입하게 될 것입니다.
01. 소속사와 OTT서비스를 결합함으로써 배우 발굴 시 더 잠재력 있는 배우를 발굴할 수 있으며 수익 배분 시 기존 중간 매개자가 가져가고 있던 수수료에 대해서도 통제권이 생기고 경쟁력이 확보된다.
02. 무형식의 동영상을 올리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장을 개발함으로써 대중들의 멤버십 가입을 유도할 수 있다.
03. 배우에게 쓰는 제작비를 줄임으로써 작품의 배우 외적 요인에 더 많은 투자를 진행하여 이전보다 완성도 높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2013년에 40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했던 넷플릭스가 2021년에 2억명을 돌파한 것을 보았을 때 현재 65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티빙은 OTT시장의 인기도를 고려한다고 하여도 2억명 돌파까지 5년은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후발주자인 티빙이 OTT시장에서의 배우 확보 과정의 비용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소속사가 된 OTT?🧐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어른이날에 초대합니다 ⚾️ (0) | 2024.07.13 |
---|---|
🍊제주항공 네 번 타고 감귤이 되다, (3) | 2024.07.13 |
생일축하해! 카톡으로 선물 보냈어, 원하는 걸로 변경해💝 (3) | 2024.07.13 |
잘 읽히는 기획안 작성법, "가시화" (0) | 2024.07.13 |
[기획Tool] ⛔복사 붙여넣기는 이제 그만⛔리스틀리로 3분 안에 자료조사 끝。。 (0) | 2024.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