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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OOROO, 어떤 기업이고 무엇이 문제인가요?

        by 김진영 | 고려대 | 기계공학부 | 애플 2024. 7.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PXE-101


        STEP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이번에 제가 선정한 기업은 쿠루(KOOROO)입니다.

        KOOROO란 LG 에너지솔루션 산하의 기업으로, 2022년 10월 출범하여 전기 이륜차 대상 배터리 스와핑 스테이션(BSS)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에 약 250개의 BSS를 시작으로, 지방의 거점 도시들에 하나씩 진출하겠다는 목표로 BSS 개수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서울의 KOOROO BSS 분포

         

        STEP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KOOROO가 등장한 지 1년 반이라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KOOROO에 대한 인지도나 이용자 수는 매우 적은 편입니다. 사내기업이고 관련 보고서가 많지는 않지만, KOOROO 서비스의 특성상 앱을 필수로 다운받아야 하는 만큼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KOOROO 다운로드 수

        구글스토어 기준 1천 다운로드 이상이라는 수치가 나와 있었는데요, 중복 다운로드 등을 고려하면 실제 사용자 수는 이 수치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스토어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횟수는 알 수 없었지만 리뷰 개수가 구글스토어와 비슷한 7개 였기에 비슷한 수치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즉,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KOOROO 이용자 수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STEP03: 그 문제는 발생했나요?

        1. 부족한 BSS 개수

        KOOROO 홈페이지에는 BSS간 평균 거리가 1km에 불과하며, 완충 시 70km를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많은 개수의 BSS가 준비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BSS간 평균 거리

        하지만 실제 BSS 설치 위치를 확인해보면 밀집 지역이 한정되어있어 단순히 평균 거리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특정 지역에는 BSS가 아예 존재하지 않아 KOOROO 이용자들의 불편이 예상됩니다. 

        BSS 소외 지역

        구글스토어의 리뷰들에도 BSS 개수에 대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구글스토어 리뷰

        2. 호환 가능 기종의 부족

        KOOROO의 배터리를 이용하는 전기 이륜차 기종은 단 두 종류에 불과합니다. KR모터스, 대동모빌리티와 협업하여 두 가 지 모델을 출시하였고, 와코와 새로운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주유소를 이용하는 수많은 다양한 이륜차들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너무 작다는 점 역시 KOOROO 호환 모델을 사용하는 데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OOROO 호환 이륜차 기종

        3. KOOROO 앱의 불안정성

        KOOROO의 경우 앱 내에서 BSS 하나를 정해 다른 네비게이션으로 넘어가 길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서비스의 경우 단순히 해당 BSS의 주소를 외부 네이게이션 앱에 삽입하여 검색해주는 과정을 대신해줄 뿐입니다. 

         

        즉, 네비게이션 앱 내에 정해진 목적지로 경로를 안내하는 동시에 주변의 주유소와 가격정보 등이 제공되는 것과는 달리 오직 하나의 BSS만을 목적지로 설정할 수 있고, 다른 목적지로 이동하는 도중 BSS들의 정보와 위치를 제공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SS 네비게이션 서비스

         

        STEP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BSS 소외 지역을 고려한 추가 설치 진행

        2. 이륜차 업체들과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호환 기종 개발

        3. 네비게이션 앱과의 협업을 통해 KOOROO BSS 정보 제공

         

        STEP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이 문제들이 해결되면 확연한 이용자 수 증가 및 매출의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BSS 업계의 선례가 없고 이륜차 운전자들의 BSS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점이 얼마나 개선되는지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변화할 수 있기에 구체적인 수치를 예상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STEP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KOOROO의 이용자 수를 올해 내50%이상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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