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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 기획_01]📖흔한 온라인 부업, 전자책을 팔아보자

        by 이상민 | 동국대 | 경제학과 | 당근 2024. 7.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목차>

        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제가 이번에 다룰 기획은 대학생 또는 사회초년생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질만 한 "부업" 에 관한 주제입니다. 부업이란, '본업 외에 여가를 이용하여 갖는 직업' 으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분이라며 한번쯤 접해봤을 관심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중에서 "전자책" 이라는 소재를 활용하여 월 매출 100만원 이상을 만들 수 있는 사업 전략을 기획해보고 직접 실행하여 결과를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012
        전자책 예시

         

        여기서 "전자책" 은 단순히 E-book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노하우 또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보기 좋게 정리하여 필요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모음집 이라고 개념화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 검색에 '전자책 부업'으로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영상의 일부입니다.

        "전자책" 을 통해 돈을 벌었다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제 주변에는 정작 전자책으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기획 및 실행을 통해 "과연 전자책을 통해 월 매출 100만원 이상을 만드는 시스템을 도전해보며, 실제 전자책 시장에서 어떠한 요소들이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 할 예정입니다.

         

        봄 시즌이 마무리 된 후, "[팔랑크스 서재] 내가 '해야 하는' 기획은 어떤 것인가?" 자문 담당 중앙진 크루의 피드백으로 보고 반성을 많이 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가능한 한 미시적(as small as possible)' 기획 주제를 잡을 지 고민을 하다가 내가 직접 액션 할 수 있는 크기라면, 충분히 미시적인 주제로 기획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기획 대상"전자책"을 활용한 부업을 통해 부가 소득을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기획 대상] 전자책을 통해 부가 소득을 원하는 사람들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직장인 10명 중 9명 'N잡 하고 싶다'

        알바몬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향후 재능을 살려 N잡을 해보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89.1%가 '그렇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그 중 20대가 희망하는 아이템 중 '문서작업'이 2위를 차지하였고, 이는 전자책 판매와 같은 문서화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잡코리아 부업을 하는 이유

         

        또한 잡코리아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이 부업을 하는 가장 주된 이유가 '추가 수입을 얻기 위해서'로 답하였습니다. 직장인들이 본업으로 발생하는 근로소득 이상의 추가 수입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습니다. 

         

        구글 '전자책 부업 소득' 이미지 검색 결과

         

        부업 중 "전자책" 판매라는 아이템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과 블로그도 넘쳐나는데, 다양한 방법들 중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 전자책 판매 방식인지 알기 쉽지 않았습니다.

         

          [문제 상황] 근로 수입 외의 추가 수입을 원하는 나에게 맞는 전자책 판매 전략이 필요하다.

        [분석 근거]
        1. 직장인들 중에 부업을 하고 싶다는 응답이 10명 중 9명에 수렴한다.
        2. 직장인들 중 부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추가 수입을 원하기 때문이다.

        3. 전자책으로 수익을 내는 정보들이 많지만 나에게 맞는 전략을 찾기 어렵다.

         

        출처: 잡코리아 직장인 '재능 살려 N잡 하고 싶다!'

        파이낸셜 뉴스 - 잡코리아 직장인 부업 진행 여부

         


         

        STEP 03.  그 문제는 "  " 발생하였나요?

         

        직장인 체감 물가 상승

         

        직장인들의 근로소득의 상승률 대비 체감 물가 상승이 더 높게 느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수입을 원하는 직장인들 역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자책 이라는 지식창업의 경우 꾸준히 안정적인 수입을 발생시키는 시스템을 만들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자책을 쓰고 플랫폼에 올렸는데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전자책의 저자의 브랜딩 없이 정보의 등가교환으로 전자책을 생각한다면, 고객이 나와 내 전자책에 관심을 가져주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전자책 실제 판매 사례 01
        전자책 실제 판매 사례 02

        위의 두 사례를 보면, 전자책을 만드는 "저자"에 대한 개인에 맞춘 전략이 시장에서 적용된 것이기에 누구나 실행할 수 있는 정보와 전략이 아닌 경우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의 원인] 

        1. 직장인들의 체감물가가 높아졌다.
        2. 지식창업 시장의 구조를 몰라서 전자책만 만들어서 자동 수입을 바라는 판매자가 많다. 
        3. 전자책 부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전략은 많지만, 개인의 상황과 목표를 고려한 정보가 아닌 경우가 많다.

         


        STEP 04.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기존 전자책 판매 전략을 보면

        '고객이 접근 하기 낮은 가격에 많이 팔아라'

        '선순환적인 구조를 만들기 위해선, 높은 가격에 맞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등 다양한 전략으로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번 사업 기획에서 집중할 부분은 


        1. 나의 전자책에 관심이 있는 고객을 어떻게 모을 것인가?

        2. 나의 전자책의 가치를 먼저 알아주고 흔쾌히 금액을 지불한 고객들에게 어떤 베네핏를 제공해야할까?

         

        위의 두 가지 입니다. 

         

        1. 나의 전자책에 관심이 있는 고객을 어떻게 모을 것인가?

        제가 작성할 전자책 주제와 관련 커뮤니티에서 예비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액션을 취할 것입니다. 완성된 전자책의 일부분을 무료로 제공해주고 피드백을 받을 예정입니다. 또한 적정한 가격이 얼마 정도로 생각하는 지 고객 입장에서 전자책의 가치를 객관화하여 데이터화할 것입니다. 아래의 구조와 같은 마케팅의 방식을 차용하여 직접 고객을 모아 보는 것이지요!!

        체험단 마케팅 방식 차용

        2. 나의 전자책의 가치를 먼저 알아주고 흔쾌히 금액을 지불한 고객들에게 어떤 베네핏를 제공해야할까?

        가격차별의 설명

        경제학의 관점을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독립변수전자책 구매를 원하는 모집 인원으로 두고 종속변수가격으로 가격 차별을 할 예정입니다.

         

        인원|가격 현재 전자책의 가격 다음 출간할 전자책 가격
        0~10명 이하 (TYPE A) 기존의 책정한 적정 가격의 50% 기존의 책정한 적정 가격의 60%
        10명 초과~50명 이하 (TYPE B) 기존의 책정한 적정 가격의 60% 기존의 책정한 적정 가격의 70%
        50명 초과~100명 이하 (TYPE C) 기존의 책정한 적정 가격의 75% 기존의 책정한 적정 가격의 80%

         

        인원에 따라 가격 차별을 한 3급 가격 차별의 전략의 사용할 예정입니다. 제가 발행한 전자책의 가치를 먼저 알아본 고객의 신뢰의 합당한 베네핏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먼저 구매한 그룹인 TYPE A에 해당하는 고객들에게 파격적인 가격 혜택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100명이 초과된 이후의 가격 전략은 추후 80명 이상이 모집된다면 생각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1. 전자책 판매에서 지속 가능한 고객 유지 전략을 제공 

        제가 생각하기에 전자책 판매에 중요한 두 가지 지점은 어떻게 고객을 모을 것인가, 어떻게 고객에게 판매할 것인가 라고 생각합니다. 전자책을 완성하고, 플랫폼에 올려서 끝이라고 생각하지말고, 그 다음부터 어떻게 고객에게 나의 제품을 홍보하고 가치있다고 설득할 지를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자가 찾아 나서서 전자책의 일부분을 보여주고 고객의 정보를 받는 체험 형식의 활동을 반복한다면, 나의 고객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전자책 판매를 통한 경제적인 추가 수입 발생 

        전자책을 판매하려고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만족할 만한 추가 수입입니다. 위의 구조가 성공적으로 시스템화 된다면 사려는 고객이 많아질수록 수입은 지수함수의 곡선을 취하게 됩니다. 당연히 처음부터 가격 할인이 없이 파는 판매자보다 수익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중요한 점은 '나'라는 저자를 찾아준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며 단골 고객의 관리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가 수입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수함수의 곡선 형태


        STEP 06.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해결되나요?

        기획 목표 카드

        🌟기획자로서,

        위의 목표는 전자책 부업을 원하는 사람들과 저한테 온라인에 있는 전자책 부업 전략들 중 가장 지속성 있는 전자책 판매 시스템 구성 기획이라고 예상합니다.

         

         

        [사업 기획_01]📖흔한 온라인 부업, 전자책을 팔아보자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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