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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OOROO, 너의 강점을 활용해!

        by 김진영 | 고려대 | 기계공학부 | 애플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STEP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먼저, 지난 기획에서 막연하게나마 다루었던 문제점들과 이를 해결할 큰 틀을 소개합니다. 

         

        1) 문제점

        • 부족한 BSS 개수
        • 호환 가능 기종의 부족
        • KOOROO 앱의 불안정성

        2) 해결 방향

        • BSS 소외 지역을 고려한 추가 설치 진행
        • 이륜차 업체들과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호환 기종 개발
        • 네비게이션 앱과의 협업을 통해 KOOROO BSS 정보 제공

        3) 제외 분야

        • 대중의 인식 개선을 위한 마케팅
        • 배터리 성능 개선을 위한 기술적 연구
        • 전국 단위로의 사업 확장을 위한 방안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 외에도 다른 필요한 조치들이 많겠지만, 이번 기획에서는 크게 세 가지 방향을 잡고 발전시켜볼 생각입니다. 여기서 다룬 해결 방향 세 가지 역시 그 범위가 넓어질 수 있기에, 추후 유닛들을 진행해나가며 더 구체적이고 심화된 내용을 다룰 세부 범위를 정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STEP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TB01: BSS의 추가 설치

        : 어느 기준으로 어느 장소에 BSS를 추가 설치할 것인가?

         

        TB02: KOOROO배터리 호환 기종 개발

        : 어느 기업과 어느 용도디자인을 갖춘 기종을 출시할 것인가?

         

        TB03: KOOROO의 내비게이션 진출

        : 어떤 내비게이션 앱에 어떤 형식으로 진출할 것인가?

         

        STEP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KOOROO 기획 구조도

        이번 KOOROO 기획은 위와 같은 구조도로 작성하였습니다.

         

        COST 부분은

        1) 기본을 '높음'으로 책정한 상태에서

        2) 비용을 낮출만한 협상 포인트가 있는 경우에 '중간'으로,

        3) 이미 협의가 완료되어 추가적인 논의만 이뤄지면 되는 경우 '낮음'으로 산출했습니다. 

         

        예시로 UB01.01의 경우에는 최근 친환경 전기 이륜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지자체에서도 관련 업계에 대한 지원이 증가되는 추세이기에 종로구나 서울시의 지원을 이끌어낼만한 여지가 있다고 판단하여 '중간'으로 책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 KOOROO가 협업하고 있는 배민커넥트나 LG 에너지솔루션과 이미 함께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논의로 시작하면 보다 쉽게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STEP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KOOROO 타임라인

        이번 KOOROO 기획의 타임라인입니다.

        다른 협업체와의 논의가 필요한 경우 시작 일정을 앞당겨두었고, 이륜차 계약과 기종 개발의 경우에는 보다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기간을 길게 설정해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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