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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크루분들 ~
🌦️ 요즘 장마철이라 그런지 비가 정말 많이 내리죠 ? 🌦️
한평생(?) 관심도 없던 👢레인부츠 를 살까 고민중인 요즘입니다!
('장화' 대신 '레인부츠'라고 영어라고 하면 괜히 있어보이길래..ㅎㅎ)
갑자기 웬 레인부츠인지 장화인지 타령이냐구요?
이번 선택형 유닛 '취향과 기획'을 진행하며 등장하는 키워드랍니다 ㅎㅎ
뭘 했길래 👢장화가 나왔는지, 함께 보시죠!
STEP 01. 데이터 사용 경험 1️⃣) 구글 트렌드🌍
어떤 스타일의 👢장화를 살지 고민하는 요즘이라, 이번 선택형 유닛을 진행하며, ⚡데이터 tool을 활용할 때의 키워드로 '장화'를 검색해봤습니다!
('레인부츠'라고 검색하기보단 '장화'라고 검색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을 거 같아서 '장화'로 검색했어요!)
맨 처음에는 기간을 최근인 23년 7월30일부터 8월30일까지(약 1달)로 두고 검색을해봤는데요!
그 추이가 되게 📊불규칙적으로 들쑥 날쑥인 거예요..!🤔
당연히! 🏖️ 여름이니까 장화라는 검색어가 꾸준히 높은 정도로 일정할 줄 알았는데 말이죠...!🫢
그래서 '☃️오?! 그럼 겨울철엔 어떻지?'라는 생각이 들어서 지난 겨울로 동일하게 1달을 잡고 살펴보니,
여름철보단 비교적 안정적인 추이 양상을 띄고 있었습니다!
🚩아래는 '장화' 키워드 검색 기간을 각각 다르게 한 결과에 대한 비교입니다.
정확한 수치 분석 전, 그래프 양상만 봐도 그 차이가 확연하쥬...? (흥미롭군...)
🕶️그러면 아래 더 자세히, 조건을 달리하여 비교분석해보겠습니다 !🕶️
🗣️(그나저나, 동일한 검색어 키워드로, 다른 날짜로 두고 비교해서 보는 방법 아시는 크루분들 계신가요?
찾아봐도, 동일한 기간 동안 다른 검색어는 비교할 수 있어도, 같은 키워드를 다른 기간 동안과 비교해볼 수는 없는 거 같아서,
불가피하게 사진을 2개로 나눠 첨부했습니다ㅠㅠ (하나에 못 담고..)
혹시, 아시는 크루분들 계시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려주시는 크루분께는 피드백 특히나 많이 정성껏 드릴게요..🩷)
(알고 나면, 해당 사항 반영해서 본 유닛 결과물 디벨롭하고 싶네요!)
여름철의 대표 아이템인 '장화' 와 '우산',
그리고 겨울철의 대표 아이템인 '핫팩' 의 시기별 관심도는 어떨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저는 '겨울철에는 당연히 핫팩의 검색량이, 다른 여름철 아이템의 검색량 보다 훨씬 많지 않을까? 적어도 2배 이상은 많을 거 같은데!'
라고 예상했었는데요 :)
🥁과연.... 실제 결과는 어떨까요...?🥁
헉...!! 이럴 수가....!!!
위의 결과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장화 와 우산 키워드의 관심도가 핫팩보다 각각 5배, 2배 많은 것을 알 수 있죠...?
🗯️특정 시기에는 특정 시기와 관련된 아이템의 검색량(관심도)가 당연히 높을 거다👈라는 저의 예상을 완전히 뒤엎은 결과였습니다. 🫢
🥁그렇다면, '핫팩'보다 5배 이상의 관심도를 가진 ' 장화 '를 구체적으로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는지 살펴볼까요? 🥁
😺장화신은 고양이...!!??!!!😺
찾아보니까, 2023년 1월 4일에 영화 <장화신은 고양이>가 개봉해서 검색량이 많았던 거군요..!!
(고양이는 못 참지😻)
이렇게 내가 의도한 것과 연관된 결과가 아닌(=의류품인 '장화'가 아닌) 결과와 섞이어 나타나게 되니까, 다음부터는 좀 더 🌟키워드를 구체적으로 잡고 비교 분석해봐야 할 듯 해요!
'여름철 장화 추천', '여성 장화 추천' 등등 내가 의도한 것들이 필터링 될 수 있도록요!
어쨌든, 저는 이번에 구글 트렌드를 처음 써보는데, 왜 진작 몰랐나.. 싶었습니다. 😂
(이 좋은 걸...!!!!)
아래는 결과에 대한 요약입니다!
✔️ a) 내가 < 구글 트렌드 >에 검색한 키워드 3개 작성
: 👢장화 , ☂️우산, 🔥핫팩
✔️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을 1개 작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 동일한 기간의 겨울철에 검색된 '핫팩' 키워드는, '장화'나 '우산' 키워드보다 약 2배 이상 높을 것이다.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 동일한 기간의 겨울철에 검색된 '핫팩' 키워드는, '장화' 키워드의 약 1/5배, '우산' 키워드의 약 1/2배 였다.
✔️ c) 이번 < 구글 트렌드 > 사용 후 본인이 느낀 점과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예상
<구글 트렌드>를 사용해 보니 실시간 데이터로 🌟시장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특정 기간을 설정하여 해당 기간 동안의 수치를 파악할 수 있어, 기획 과정에서 📊시기별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전략 수립 및 분석📊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써, 더욱 세밀한 기획이 가능해지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동향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효과적인 타겟팅과 반응형 전략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TEP 02. 데이터 사용 경험 2️⃣) AI를 동반한 데이터 tool🤖
제가 선택한 AI 기반 데이터 tool은 바로 ' Datalab ' 입니다!🤗
AI 기반 데이터 tool을 검색해보면 제가 모르던 수많은 tool들이 뜨더라구요!
뭐할 지 잠깐 고민하다가, 바로 이 Datalab으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Datalab의 초록색이 팔랑크스 대표 컬러인 초록색과 같아서! ㅋㅋㅋ
(근데 진짜임)
하여간,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ㅎㅎ
Datalab 을 통해서 📊텍스트로 이뤄진 자료를 손쉽게 시각화하고, 그를 📊분석할 수 있었는데요!
저는 🦔 datalab for phalanx의 프로젝트를 생성했고, 아무래도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raw자료를 제 수준에서 만들긴 힘들 거 같아서, datalab에서 제공해주는 Time Series Plot을 불러왔습니다!
🥁Time Series Plot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불러와집니다.🥁
우측 상단의 Run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시각화가 진행이 된 걸 볼 수 있는데요!
이 각각의 색상, 명칭들은 직관적인 코드를 통해서 수정할 수도 있는데요, 잠시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bar형/line형 등 선택할 수도 있고, 아래는 Line형을 선택해서 x축에는 도매 및 소매업을, y축에는 그외에 것들을 축으로 세웠습니다.😊
코드도 매우 직관적으로 기재되어 있어서 👀눈치 빠른(?) 분들은 쉽게 바꿀 수 있겠더라구요!
아래 빨간 박스 친 부분에서 컬러가 원래는 black이었는데
(그래서 위의 '시각화 된 모습'의 이미지를 보면, 'Financial Crisis'가 검은색으로 나오는 걸 볼 수 있음!)
아래 컬러를 'red'로 바꾸어보았습니다.🎨
red로 잘 뜨죠?!😄
이렇게, 데이터 분석 tool인데도 손쉽게 내가 원하는 변수값들 고정하여 그외에 것들의 추이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네요 🥰
아래는 결과에 대한 요약입니다!
✔️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 Datalab
: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인터랙티브 워크스페이스
✔️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CSV파일을, matplotlib와 seaborn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
: DataCamp Datalab의 데이터 시각화 기능은 매우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웠습니다. matplotlib와 seaborn을 활용하여 데이터의 트렌드와 패턴을 쉽게 시각화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코드 셀을 실행할 때마다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다양한 시각화 옵션을 통해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어 유용했습니다. 사용자가 손쉽게 데이터를 불러와 다양한 📈그래프와 차트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음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워크스페이스 내에서 모든 작업이 이루어져서 효율적이었습니다.🤗
✔️ c) 이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관련 기능을, 기획자로서 나의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계획
🚩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그리고 협업 및 공유에 중점적으로 사용할 거 같습니다.😄
DataCamp Datalab의 강력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도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데이터를 탐색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공유할 수 있어, 🤝 빠르고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실무에서도 기획자가 상사, 디자이너, 개발자 등 동료들과 협업하는데 용이하며, 프로젝트의 진행 속도를 높이고, 팀 내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할 것입니다.
또한, 이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 기반 기능이나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획 단계에서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실제 서비스에 반영하기 전에 충분히 검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STEP 03. 데이터 사용 경험 3️⃣) 국가 공식 통계청🚩
국가 단위의 정!확!한! 대중적인 통계는 우리 사회에서, 특히 우리같은 기획자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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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사실은 우리 모두 익히 들어 알고 있잖아요?...
다만 그걸 어떻게 찾아내고 활용하냐를 모를 뿐이지...😭
이번 step03 덕분에 처음으로 🏛️국가 공식 통계청🏛️을 이용해보았는데요!
맨날 듣기만 했던 통계청을 내가 이용하다니... 😯 스스로 넘 신기했고, 생각보다 좋은 정보가 많더라구요💫
'국가 공식 통계청'이라고 하면 사실 신뢰성과 공신성은 매우 뛰어나지만,
되게 딱딱해서 읽기 힘들고 어려운? 거라고 예상이 되지 않으세요? (일단 저는 그랬음)
근데 이번에 정말로 사용해보니, 다른 통계 자료보다 훨씬 읽기 쉽고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어요!!
🦔우리 크루분들도 저처럼 겁먹지 말고, 통계청 사용해보긔 ~💗
✔️ a)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눌러본 메뉴들과 알아본 기능들 중 2개 작성
♟️ 눌러본 메뉴: 쉽게 보는 통계 > 이슈별 접근
👉 인구, 경제, 사회,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통계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주제별로 정리하여 제공
♟️ 눌러본 메뉴: 쉽게 보는 통계 > 통계 시각화 콘텐츠
👉 복잡한 통계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 도구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 가능
✔️ b)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문장으로 명시하고, 이 정보와 관련되어 내가 찾아낸 정보 소개
알고 싶은 정보: 초중등생 1인의 평균 사교육비
탐색 과정 : 쉽게 보는 통계 > 이슈별 접근 > 초중고사교육비 조사 결과(선택) > 가장 최신 년도 조회
초중고사교육비 조사 결과, 월 평균 약 41만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년대비 그 증감률이 함께 시각화된 자료로 살펴볼 수 있었어요!😊
✔️ c) 기획자로서 내가 앞으로 ‘통계청’ 서비스를 나의 실무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통계청 서비스에 대한 사용 소감
앞으로 🌟기획자로서 '통계청' 서비스를 활용하여 기획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고, 정확한 시장 분석과 트렌드 예측을 할 계획입니다. 😁
예를 들어, 인구 통계와 경제 지표를 통해 타겟 고객층을 파악하고,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해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지역별/성별/연령별 등의 그룹화된 통계를 활용해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기획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통계청의 분야별 보기와 통계 시각화 콘텐츠 기능이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매우 유용한 리소스이며, 🌟실무 기획자🌟 로서의 업무에 큰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
📊나만 몰랐던, 신뢰성 있는 통계 자료 얻는 법...🌟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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