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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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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내가 돈이 없지, 깡이 없냐? 앙?_🦐농심 먹물 새우깡

        by 팔랑크스, phalanx 2024. 7. 2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다들 기획안 작성할 때, 혹은 공부하실 때 드시는 음식 있으신가요? 🙂


        저는 과자를 자주 먹습니다!

        🥨 여러분의 
        최애 과자는 무엇인가요?

        빈츠? 칸초? 홈런볼? 버터링? 양파링? 포카칩? 쫄병?


        제 최애는 ' 🪼 오징어 먹물 새우깡 🦐'입니다!💗

        읭? 먹물 새우깡? 매운 새우깡도 아니고 그런 게 있어? 🤨
        라는 반응이시죠!

        그렇다면 정-상!!

        농심의 오징어 먹물 새우깡



        1995년 출시했던 오징어 먹물 새우깡은, 농심의 실패한 사례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농심 미안 ㅠㅠ)
        본 선택형 유닛에서 저는, 그 실패 원인을 분석하며 제가 실제 그 기획자였다면 어땠을 지! 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합니다! 🤗


        아아 잠깐, 들어가기 전에 새우이니까, 비의 한 번 보고 가기 ㅎㅎ😎

        비의 '깡'

         


         

         STEP 01.   기획의 목표를 내가 정하지 말고, 고객님에게서 '찾아내자!'

         

         

        ✔️ a)  문제를 발견하고자 하는 ‘기업' 혹은 ‘서비스’ 1개 선정  

        ▪︎ 기업/서비스: 농심

         


         

        ✔️ b) 위 a)에서 선정한 ‘기업’ 혹은 ‘서비스’ 에 대해 찾아본 정보 인프라들 최소 3개 이상과 각 인프라들에서 추론한 문제적 상황 

         

        🔎정보 인프라 <블로그>

        1️⃣비주얼 문제: 검은색 오징어 먹물로 인해 과자가 깨끗해 보이지 않고, 소비자에게 비호감을 주었음. 🦑

        비주얼 측면에서 혹평을 받은 먹물 새우깡

         

         


        🔎정보 인프라 <기사>

        2️⃣ 웰빙 트렌드 부재: 출시 당시 웰빙 문화가 일반적이지 않아 건강 과자로서의 인식을 얻지 못함.🌿

        큰 반응 얻지 못한 오징어 먹물 새우깡


         

        🔎정보 인프라 <산업적 동향>

         

        3️⃣ 경쟁 제품의 우위: 당시 다른 인기 과자들과의 경쟁에서 차별화되지 못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음.💫

        비슷한 시기에 출시 및 흥행한 과자들

         


         

        ✔️ c) 위 b)를 통해 내가 찾아낸 이 ‘기업’ 혹은 ‘서비스’ 의 해결해야 하는 문제 기획의 목표점 : 1줄 정의(definition)

         

        ▪︎ 기획의 목표점 : 비자의 기호와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1)맛과 디자인을 개선하고,  2)제품의 시장 점유율과 호감을 높이는 것.

         

         1) 맛과 디자인 개선

        소비자 만족도: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80점 이상 (100점 만점 기준)

        디자인 변경 주기: 주요 제품군의 포장 디자인을 매년 20% 이상 개선

         

         2) 제품의 시장 점유율과 호감도 상승

        시장 점유율: 목표 시장 내 제품군 시장 점유율 10% 이상 증가.

        소비자 호감도: 소비자 호감도 조사 결과 85점 이상 (100점 만점 기준)

         

         

         

         

        🔗참고링크

        https://blog.naver.com/jaemyun21/90190251692

        https://namu.wiki/w/%EC%83%88%EC%9A%B0%EA%B9%A1

        https://www.insight.co.kr/news/196161



         


         

         STEP 02.   기획의 현실성 : Financial Conditon (재정적 조건)

         

         

        ✔️a)위 3가지 상황 중 내가 선택한 것에 대한 명시와 이유
        ▪︎ 선택한 것:  1)앞선STEP 01에서 본인이 설정한 기획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 이유: 위 STEP 01에서 분석한 원인에 덧붙여, '내가 기획자'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 더 알아보기 위해 👀

         


         

        ✔️b) 내가 선택한 상황에서 들어가는 ‘비용’ 을 항목화하여 나열하고각 항목당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명시   

        * 위 비용을 토대로, 농심의 제품별 수량 등을 고려하여 산정하였습니다. 🙂

         

        직접 추산한 비용

         

         

        1️⃣  맛 개선 비용 

        1) 신제품 개발 비용: 제품당 약 5천만 원 (R&D, 재료, 테스트 비용 포함)

        2) 품질 관리 비용: 연간 1.4억 원 (QC 인력, 장비, 검사 비용 포함)

         

        2️⃣  디자인 개선 비용 

        1) 포장 디자인 변경 비용: 제품당 약 1천만 원

        2) 제품군 디자인 변경: 4천만 원

         

        3️⃣  마케팅 비용 

        1) 디지털 마케팅 및 SNS 광고 예산: 연간 1억 원 (마케팅 예산의 15%)

        2) 홍보 캠페인 4개 비용: 약 2억 원 (캠페인당 약 5천만 원)

         

         

        💸 총 비용  : 약 5억 4천만원 (1년)


        *모두 1년을 단위로 작성되었습니다. 🙂

         


         

        ✔️c) 위 b)에서 산정된 비용이 들어간다면 적어도 내가 기획자로서 도출해야 하는 목표 결과치와 비용 추론 과정에서의 느낀 인싸이트 

         

        🎯 목표 결과치

         1) 맛과 디자인 개선

        소비자 만족도: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80점 이상 (100점 만점 기준)

        디자인 변경 주기: 주요 제품군의 포장 디자인을 매년 20% 이상 개선

         

         2) 제품의 시장 점유율과 호감도 상승

        시장 점유율: 목표 시장 내 제품군 시장 점유율 10% 이상 증가.

        소비자 호감도: 소비자 호감도 조사 결과 85점 이상 (100점 만점 기준)

         

         

         

        💡 비용 추론 과정에서의 인사이트

        실제로 조사해보니,,, 신제품 개발과 포장 디자인 변경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러한 투자가 소비자 만족도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얼마나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 면밀히 평가🌟해야 할 필요성을 상당히 느꼈습니다.
        그동안 내가 상상해오던 기획이 아니라, 실제 상황을 고려해가며 기획해나가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시장의 변화에 따른 세밀하고 신속한 대처🔥 의 중요성을 알게되었으며, 그 능력 또한 기획자가 갖춰야 할 필수 요건임을 깨달았습니다. 🦔

         

         

        🔗참고링크

        https://biz.heraldcorp.com/view.php?ud=20220330000405


         

         STEP 03.   기획의 현실성 : Unfinancial Condition (비재정적 조건) 

         

        ✔️ a) 앞서 명시한 비재정적 조건에 의해 어그러진 잘못된 비즈니스의 기획 사례 
        ▪︎ 사례: 미국의 솔린드라(Solyndra)

        솔린드라

         

        ▪︎ 소개: 솔린드라는 2009년에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로서 큰 기대를 모았으나, 2011년 파산하였습니다. 🫠


         

        ✔️b) 위 a) 의 사례에서 결정적으로 영향을 끼친 비재정적 조건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비재정적 조건을 본인이 기획자였다면 어떻게 다루었을지

        ▪︎ 영향을 끼친 비재정적 조건: 이 실패는 비재정적 조건인 '기술적 문제'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

                                                               ☀️솔린드라의 태양광 패널 기술은 초기에는 혁신적으로 보였으나, 실제 시장에서는 효율성이 떨어졌습니다. 

        태양광

         

         

        ▪︎ 내가 기획자였다면: 기술 개발 초기 단계에서 철저한 검증을 통해 기술적 리스크를 최소화했을 것입니다.

        기술 개발 초기 단계에서, 기술적 리스크 최소화

         

        🔐 기술 검증 강화: 신기술 도입 전에 충분한 검증 및 테스트를 통해 실제 효율성과 성능을 확인하고, 외부 전문가 및 독립 연구 기관의 검토를 통해 기술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했을 것입니다.

        ✏️시장 조사 철저: 기술 도입 전에 철저한 시장 조사를 실시하여, 경쟁 제품과의 비교를 통해 자사의 기술적 우위를 확실히 했을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 요구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 전략을 수립했을 거예요.

        리스크 관리: 기술적 문제로 인한 리스크를 사전에 인지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했을 것입니다. 기술 실패 시 대체 가능한 플랜 B를 준비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했을 것입니다.

        🫂지속적인 개선 및 피드백 반영: 기술 도입 후에도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통해 문제점을 빠르게 해결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했을 거예요.

         

         


         

        ✔️c) 위 a), b)를 통해, 제시된 시간, 기술, 마음 3가지 외에 떠오르는 비재정적 조건 하나와 , 그 조건이 기획 상황에서 끼칠 영향 

         

         

        ▪︎ 비재정적 조건: 규제 환경 (Regulatory Environment) ♻️

        ▪︎ 기획 상황에서 끼칠 영향: 기업이 활동하는 시장의 규제 변화는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솔린드라 사례에서도 환경 규제에너지 정책의 변화🍀 기업의 운명을 좌우했습니다. 🙂

        규제 환경 변화로 인한 영향



        기획 단계에서 이러한 규제 변화를 충분히 예측하고 대비하지 못하면, 기업의 경쟁력과 생존 가능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기획자는 정책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에 따른 🎒리스크 관리와 대응 전략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규제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고, 규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사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법률 전문가와 협력하고, 규제 당국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리스크를 관리해야 할 것 입니다.🥰

         

         

         

         

        🔗참고링크

        https://www.hankyung.com/article/2012060680738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9/02/2011090201660.html



         

        💸내가 돈이 없지, 깡이 없냐? 앙?_🦐농심 먹물 새우깡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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