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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에 갑자기 뜬 샛별, 컬리 넌 어느 별에서 왔니?💫💟

        by 진영빈 | 동국대 | 경찰행정학부 | 디즈니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5️⃣][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안녕하세요 크루분들!🖐🏻🖐🏻

        서비스팀 진영빈입니다😄

         

        저는 지난 주차까지 쿠팡 쿠킹플레이로 유닛 1,2를 진행했었는데요

        기획의 범위, 문제 정의 등 돌아보아야 할 부분들이 많이 보였고, 더불어 2주 차에 있었던 강연을 통해 기획의 시작점에서부터 문제가 있었음을 깨달았기에, 레퍼런스를 분석하며 저의 기획안을 돌아보고 방향을 잡아가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지난주차 소중한 피드백을 남겨주신 승건크루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여름시즌 2주차동안 '요리 키트와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활용한 쿠킹 클래스 서비스'를 기획한 만큼, 현재 레시피 공유와 재료 구입 기능을 가진 라운지를 보유하고 있는 마켓컬리를 레퍼런스 대상으로 잡았습니다. 사실 현재 마켓컬리의 실적은 쿠팡, 이마트에 밀려 트렌드지수 3위까지 떨어졌지만, 이커머스 시장에서 초고속 실적을 이룬 경력이 있기에, 시장에 진입하여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던 당시의 기획에 초점을 맞추어 이번 레퍼런스를 진행하려 합니다.

         

        '마켓컬리 라운지 서비스'가 이번 유닛의 주요 레퍼런스의 대상이지만, 마켓컬리가 이커머스 시장에서 크게 도약한 만큼 전반적인 성장 이유를 함께 3가지 이유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닛 1에서 마켓컬리 라운지 서비스를 언급해주신 서비스팀 서연 크루의 피드백 덕분에 레퍼런스 분석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소중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1. 엄선한 고급 식재료의 샛별 배송 서비스🍇

        출처: 유튜브 내일의 장보기, 마켓컬리 (샛별배송편)

         

        마켓컬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서비스는 바로 전날 밤 11시 이전에 주문한 상품을 다음 날 아침 7시까지 배송받을 수 있는 '샛별배송' 서비스인데요😊 '샛별배송'은 컬리만의 차별화된 물류 전략으로 마켓컬리가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새벽배송의 선도자로서의 입지를 굳히도록 도왔습니다. 마켓컬리의 초고속 성장을 이끈 메인 서비스이기도 해요!


         

        이에 더불어 쿠팡과 차별화된 점은 바로 '엄선한 고급 식재료'라는 것입니다. 컬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 65%는 식품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만큼 이 전략은 마켓컬리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혹시 '선택의 역설'이라는 심리학적 용어를 아시나요? 이는 선택지가 많을 때 사람들이 더 어려워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결과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이론인데요, 마켓컬리는 자체적으로 엄선하였기에 오히려 사람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고, 믿고 먹을 수 있는 신선한 제품을 배송한다는 브랜드의 이미지까지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2. PI 마케팅🙋🏻‍♀️

        출처: 마켓컬리 뉴스락

         

        마켓컬리는 샛별배송 서비스와 같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더불어 브랜딩을 구축하는 데에도 성공하였습니다. 초기에는 큰 투자를 받고 대중적인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해 스타 모델 전지현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다가, 현재는 김슬아 대표가 직접 브랜딩에 뛰어들었습니다. 김슬아 대표는 유퀴즈 예능에 출연하여 마켓컬리의 히스토리와 가치관을 사람들에게 전했고, 이는 MZ세대의 반응을 이끄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 페이지 '컬리 라운지'🫂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커뮤니케이션 페이지 '라운지'입니다. 홈 탭 다음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실제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페이지입니다. '컬리 로그'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레시피를 사진과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며, 간단한 터치 한 번으로 실제 구매까지 연결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운지'는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참여도와 유지율을 높이는 핵심 장치로, 마켓컬리의 고객 중심 전략을 잘 보여줍니다.

         

        하지만 아직 부족한 점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라운지를 단지 히스토리로 남기기 위해 사진만 첨부하시는 유저분들도 많았으며, 레시피에 대한 설명이 기록되어있어도 지극히 간단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요리를 할 때 글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인 영상 매체를 선호하기에 마켓컬리 라운지는 현재 레시피 자체보다는 구매로 이어지는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1주 차 때 전체 피드백을 남겨주신 팔랑크스 크루 19분 중 14분이 요리를 할 때 유튜브를 참고한다고 답해주셨으며, 16분이 영상매체를 선호한다고 답해주셨고, 마켓컬리 라운지를 사용한다고 답해주신 분은 한 분도 계시지 않았습니다. 피드백 참여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사업 초기 2015년, 당시 매출은 29억 원에 불과했습니다.
        2.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은 당시 당일 배송이나 익일 배송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PI 마케팅을 병행한 결과, 4년 만에 149배 증가한 4289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2. 쿠팡, SSG 등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새벽배송을 이끄는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3. 2024년 2월 시점으로, 식료품 구매 온라인몰 선호도에서 74.6점을 기록한 쿠팡을 이기고 74.8점으로 1위를 기록하여 컬리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1. 아쉬웠던 점은 컬리가 내보인 다양한 브랜딩과 서비스 기획 전략에 따른 각각의 통계를 찾아볼 수 없다는 점에 있었습니다. 쿠팡 쿠킹 플레이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하였기에, '마켓컬리 라운지'를 이번 레퍼런스의 메인 기획으로 삼고자 했지만, 이에 대한 개별적인 정량적인 통계를 파악할 수 없기에 '무'라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2. 마켓컬리 라운지가 홈 탭 옆에 위치할 정도로 주요한 기능이었음에도,  단순한 요리 기록용이나 추상적이고 간단한 요리법 설명이 대부분을 이루었기에, 레시피 기능보다는 구매 유도를 위한 페이지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마켓컬리가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의 플랫폼인 만큼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가격 경쟁력'이라고 추측합니다. 

         

        마켓컬리는 엄선한 재료, 소량 배송을 내세우는 만큼 가격에선 쿠팡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 컬리는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 선호도 1위를 기록했지만, 가격 부문에서는 네이버가 72.1점, 쿠팡이 64.5점, 이마트몰과 SSG닷컴이 64.4점을 차례로 기록하였으며, 컬리는 62.8점으로 5위를 차지했습니다. 물류와 배송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기업인 만큼 더 빨리, 더 신선한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가격이라는 장벽에 부딪힐 수 밖에 없는 것이 한계로 느껴집니다.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40208176700030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기획을 행동으로 이끄는 실행력

        세상에 나온 지 4년 만에 매출을 약 150배 증가시킨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는 다양한 시스템과 브랜딩을 통해 마켓컬리의 초고속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김슬아 대표는 본인의 불편함을 토대로 샛별배송이라는 인싸이트를 얻었으며, 이를 직접 실행하기 위해 농업진흥청 사이트에 들어가 농부에게 직접 연락하는 식으로 직거래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기획을 실행 단계로 이끄는 추진력이 마켓컬리 탄생의 불씨가 될 수 있었습니다.

        💟 자체 운영 시스템

        이에 더해, 마켓컬리는 소비자들이 직접 커뮤니티에 참여하면서 경험을 공유하고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여 마켓컬리의 자체 운영 시스템을 만들어나간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기업이 직접 개입하기보다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설계를 통해 유저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식의 서비스를 기획한 점은, 기업의 자체적인 성장을 돕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인싸이트를 얻었습니다. 

         

        마켓컬리 레퍼런스를 통해 얻은 인싸이트와 라운지 기능의 보완점들을 파악하여 저의 기획안에 벤치마킹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ω\*)

         

         

         

        💟2015년에 갑자기 뜬 샛별, 컬리 넌 어느 별에서 왔니?💫💟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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