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의 서비스팀 내윤지입니다.
이번 주차에는 유닛 1 니즈의 파악과 이어서, 29CM의 선물하기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획의 구조화를 진행하겠습니다!
지난 주차 기획안을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정했으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24.07.06 - [🎀서비스팀/🦄[일반] 파트🦄] - 센스있는 선물🎁, 너도 할 수 있어!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 슬로건과 이미지
29CM의 선물 후기를 작성하는 페이지를 설명하는 슬로건과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적립금과 페이지 구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제작하였습니다.
29CM 선물하기 슬로건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아래 참고)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3가지를 정의합니다.
저의 기획안의 목표는 29CM 선물하기 서비스의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들에게
'29CM만의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유용한 쇼핑 앱으로 각인시키는 것입니다.
29CM는 브랜드의 가치를 제공하고 유니크하고 신뢰도 있는 상품 구성을 중요시하며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 방식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핵심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ㄱ. 본 기획은 기존의 선물하기 서비스에 후기 작성 페이지를 추가하는 기획이며, ‘29선물 이야기’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ㄴ. 29CM 사용자의 선물하기 서비스 자체의 인지도와 이용률이 낮다는 점에 집중하여 기존 고객의 이용률과 놓치고 있는 잠재 고객의 유입률을 높이기 위해 게시글 작성 시 적립금 제공 방식을 도입합니다.
ㄷ. 선물하기 페이지에 작성하는 후기들은 자신의 취향, 추구하는 브랜드, 선물을 준 사람 등을 #해시태그로 표현할 수 있게 하며 '센스 있는 선물 소개', '나만의 가치'를 전달하는 블로그 형식의 느낌을 추구합니다.
1-3. 기획의 내용 중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본 기획은 기술적 한계나 어려움 정도는 다루지 않습니다.
ㄴ. 적립금 제공과 관련된 비용적 측면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은 총 3가지입니다.
TB 01. [페이지 UI]
사용자가 이용하기 쉽고 기획의 지향점을 전달할 수 있는 페이지 UI를 기획합니다.
TB 02. [운영 방식]
적립금 제공 기준과 '29선물 이야기' 페이지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정의합니다.
TB 03. [감성 뉘앙스]
기존의 상품 후기와 다른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정의합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각 TB의 하위 구조로서, 그 다음 2단계 block과 그 이하 block(under block-UB)로 전체 기획의 내용을 구조화합니다.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TB 01. [페이지 UI]
UB 01. [메인 페이지] UB 02. [세부 페이지]
29선물 이야기 페이지의 지향점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직접 메인 페이지와 세부 페이지 디자인을 기획합니다.
아직 디테일한 부분의 수정이 필요하지만, 대략적인 설명을 위해 메인 페이지의 모습을 위와 같이 시각화해보았습니다.📱
TB 02. [운영 방식]
UB 01. [적립금 제공]
적립금의 제공 기준과 적립금 제도 도입으로 창출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합니다.
UB 02. [정보 공유]
센스 있는 선물을 찾는 이용자들이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며 선물 탐색을 유용하게 합니다.
UB 03. [데이터 창출]
29CM 선물하기 서비스 내의 만족도가 높은 선물, 낮은 선물 등의 데이터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TB 03. [감성 뉘앙스]
UB 01. [블로그 형식]
고객이 직접 콘텐츠를 제공하게 하여 각자가 받은 선물을 소개합니다.
게시글에는 제목, 별점, 사진, 선물에 대한 코멘트, 해시태그(취향, 선물을 준 사람, 상황) 등이 포함됩니다.
UB 02. [브랜드 가치]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29CM의 지향점에 맞게 후기 작성 시 상품 링크와 브랜드 소개도 함께 첨부되도록 합니다.
UB 03. [취향 셀렉트샵]
취향 셀렉트샵이라는 수식어에 맞게 메인 카테고리는 '취향 저격한', '많이 선물한' 두 가지로 설정합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앞서 구조화한 block들은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단위 기간은 9개월로 잡았습니다.
이상으로, 플랫폼과 사용자 모두 편의를 확보할 수 있는 '29선물 이야기'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29CM의 지향점인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 '브랜드 가치의 전달'이라는 특성을 더욱 강조하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하는 서비스 기획으로 평가한다.
29CM에서 좋은 선물 같이 공유하자📒💝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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