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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수집, 언제까지 뉴스기사에만 의존할거야?📰 신뢰성 있는 최신 통계 자료📊 얻는법💥

        by 정준석 | 성균관대 | 글로벌경제학과 | 현대자동차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O-106, 선택형

        [기획Principle] 취향과 기획 : 나만 좋은 ‘예술’ 과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 의 차이 .

        안녕하세요 크루분들 

         

        지금도 더워 죽겠는데, 장마가 끝나면 더 덥다니 🌞 정말 끔찍하죠?  

         

        에이컨 없었다면 여름을🔥 어떻게 버틸 수 있었을지..

         

        갑자기 왜 에어컨을 언급한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이번 선택형 유닛 '취향과 기획'을 진행 할때 등장할 키워드라서 미리 말해봤어요 ^^

        지금부터 선택형 유닛 시작해보겠습니다.


         

         STEP 01.   데이터 사용 경험 1 ).  🌍

        요즘 에어컨 집에 있을 때는 거의 항시 사용하는 것 같은데, 이번 선택형 유닛을 진행하면서 데이터 tool을 활용할 툴로

        '에어컨'을  검색 해봤습니다.

         

        기간을 24년 6.20 ~ 7.20, 24년 1.1 ~ 2.1로 잡고 비교를 해봤는데요?

        📊 추이가 예상과는 조금 다르게 나왔습니다. 평균적으로 1.1 ~ 2.1일의 검색량이 더 많거나 비슷했습니다.

         

        당연히 🏖️ 여름에 에어컨이 ☃️ 겨울보다 더 검색량이 많을 줄 알았는데 말이죠..

         

        (좌) 여름철 / (우) 겨울철

         

        여름에는 에어컨 자체에 대한 관련 검색어가 많았던 것에 비해 겨울철에는 에어컨 설치에 대한 검색량이 많았습니다

        역시 사람들은 미리미리 다음 계절을 대비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이 검색량에 영향을 준 것 같네요!

         

        결과가 참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3가지 키워드로 더 자세하게 비교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하면 생각나는 '에어컨'과 '제습기'

         

        그리고 겨울철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보일러'의 시기별 관심도를 한변 살펴 보겠습니다! 😉

         

        겨울철에는 아무래도 보일러의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과연... 실제 결과는?🧭

         

        확실히 예상대로 보일러의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제습기는 거의 보이지 않는 수준이네요..

         

        이번에 구글 트렌드를 처음 써보는데, 정말 편리한 것 습니다. 특히 대상의 계절별 동향을 파악하기에


        결과에 대한 요약입니다.

         

         🤚 a) 내가 < 구글 트렌드 >에 검색한 키워드 3 작성 

        : 🌀에어컨, 💧 제습기,  보일러

         

        🤚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을 1 작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 여름철에 검색된 에어컨 키워드는, 겨울철보다 2배이상 높을 것이다.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 겨울철에 검색된 에어컨의 키워드와, 여름철에 검색된 에어컨의 키워드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오히려 겨울철이 약간 더 많았다.

         

         

        🤚   c) 이번 < 구글 트렌드 > 사용 후 본인이 느낀 점과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예상 

        <구글트랜드> 를 사용해보니 실시간으로 시장 관심사의 동향을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느꼈습니다. 😄  ㅁㄴㅇㄻ

        또한, 특정 기간을 설정 하여 그 기간의 수치파악이 가능하여, 계절별 시기별 📊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야하는 전략들을 수립하고 분석 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서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타겟팅을 하여 기획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TEP 02.   데이터 사용 경험 2 ). AI를 동반한 데이터 tool🤖

         

        제가 선택한 AI기반 데이터 tool은 바로 'Power BI' 입니다!

        AI기반 데이터 tool을 검색해보면 수많은 툴들이 뜨는데 그중에서도 Power BI를 결정 했습니다.

        아무래도 MS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툴이라 학생용 계정이면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고, AI이전에도 제공했던 나?름 전통있는

        비즈니스용 데이터 분석툴인데 MS사의 AI기술이 얼마나 잘 녹여들여 있는지 궁금해서 결정했습니다.

         

         

        BI에 필요한 RAW데이터를 직접 찾는 것은 제 수준에선 어려워서 제공하고 있는 인공지능 샘플을 통해 BI기능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 샘플 화면

        인공지능 샘플을 들어가면 코스트코의 지역별 데이터가 시각화 되어있습니다. 

        또한 어떤 요인이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클릭을 통해서 개별적으로 시각화도 해줍니다.

         

        만약 RAW데이터가 궁금하다면?

        이 데이터 탐색 버튼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탐색 버튼을 클릭하면 

        PowerBI의 데이터 탐색 창

         

        아래의 그림처럼 원본 데이터와 개별적으로 시각화 된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인사이트 얻기 라는 기능입니다.

        인사이트 얻기

         

        원하는 개체를 클릭을 하고 인사이트 얻기를 클릭하면 최근 추세를 AI를 통해서 분석도 해줍니다.

        데이터 분석도 자동으로 해준다니 정말 편리한거 같네요! 🥰


         

        결과에 대한 요약입니다.

         

         

         🔹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Power BI

        :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분석하고 공유할 수 있는 비즈니스 분석 도구이다.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도 이 도구를 통해 대시보드를 쉽게 생성하고,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적 형태로 변환가능한 데이터 툴

         

         

        🔹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다양한 데이터 소스(엑셀,서버DB,구글시트,웹)로부터 데이터를 직접 연결 및 쉽게 통합하고 정제하고 시각화

        : Power BI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계산식을 만들고, 시각화 및 리포트 형태로 만들며 쉽게 공유가 가능한 데이터 툴 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이라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Power BI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시각화가 예쁘게 된다라는 점입니다.

          리포트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엑셀의 자료들 처럼 막 어렵게 가공하지 않아도 처리가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며, 공유가 쉽게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실제로 해외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c) 이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관련 기능을기획자로서 나의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계획 

        데이터분석과 시각화, 리포트 제작, 협업 등에서 사용할 것 같습니다.

        Power BI는 특히 시각화와 협업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팀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은 기획자 직군의 경우 아주 유용한 비즈니스 분석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 분석 및 공유가 가능하며, 개별적으로 시각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역할을 분담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데도 아주 효율적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원활한 의사소통 또한 가능할 것 입니다.

         

         


         

         STEP 03.   데이터 사용 경험 3 ).  국가 공식 통계청📈

         

        국가 단위의 정확한 통계자료는 그 신뢰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사회와 기획자들에게 아주 중요한 자료입니다.

         

        만 정확하게 어디서 찾아야할지 감이 잘 안잡히는게 사실입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국가 공식 통계청 을 이용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정보가 많았습니다.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면 보통 딱딱하고 불편하게 되어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정리가 잘 되어있었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가보도록 하죠


        ✔️ a)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눌러본 메뉴들과 알아본 기능들 중 2개 작성

        👁‍🗨눌러본 메뉴: 국내 통계 > 주제별 통계

        👀 인구, 사회, 경제 지표등의 과거부터 최신까지의 정보들을 한눈에 확인 가능하게 주제별로 정리하여 제공

         

        👁‍🗨눌러본 메뉴: 국내 통계 > 주제별 통계

        👀 복잡한 통계 데이터를 시각적 도구를 활용하여 비교할 수 있으며,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가능

        ✔️ b)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문장으로 명시하고, 이 정보와 관련되어 내가 찾아낸 정보 소개

              알고싶은 정보: 초중고교생 사교육 참여율

              탐색 과정 : 쉽게 보는 통계 > 이슈별 접근 > 초중고사교육비 조사 결과(선택) > 가장 최신 년도 조회

        초중고 사교율 참여율 조사 결과, 초등학생 86%, 중학생 75.4%, 고등학생 66.4%가량이 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년대비 증감율 또한 자료에서 함께 살펴 볼 수 있습니다.

         

        ✔️ c)  기획자로서 내가 앞으로 ‘통계청’ 서비스를 나의 실무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통계청 서비스에 대한 사용 소감

         

        앞으로 기획자로서 국가 통계가 필요한 기획의 경우 '통계청'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 데이터를 확보하고, 시장분석과 트렌드 예측을 할 계획 입니다.

         

        통계청 데이터를 통해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나라의 인구구조와 경제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타겟팅 대상을 정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통계청을 이용한다면 분야별로 시각화된 콘텐츠 접근을 하기 쉽기 때문에 데이터를 찾고 분석하는데 시간을 많이 단축 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매우 유용한 자원이며 기획자로서의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통계 수집, 언제까지 뉴스기사에만 의존할거야?📰 신뢰성 있는 최신 통계 자료📊 얻는법💥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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