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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목차>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안녕하세요, 지난 주 기획안을 작성하면서 전자책 판매 전략의 레퍼런스를 분석해보고자 유닛5 레퍼런스 분석을 선택하였습니다. 오늘 분석해 볼 레퍼런스는 전자책 플랫폼 1위를 크몽에서 2023년 신규고객상을 받은 "끝판왕Kim" 작가의 전자책 판매 전략입니다.
1년 반이라는 기간 만에 크몽 플랫폼 안에서 가장 많은 신규고객을 만들어 낸 전략을 분석하여 지난 주차의
[사업 기획_01]📖흔한 온라인 부업, 전자책을 팔아보자 의 다음 기획을 위해 제가 실제 전자책 시장에서 신규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제가 이번에 다룬 레퍼런스는 크몽에서 TOP판매자이자, 2023년 신규고객상을 수상한 "끝판왕Kim"님의 전자책 판매 전략입니다.
전자책 시장에서 매출을 높게 가져가는 저자의 특징과 장점을 분석하고 싶어서 구글을 통해 '23년 가장 많이 팔린 전자책'을 먼저 검색해보았습니다
그 중 "끝판왕Kim"의 블로그를 우연히 보게되었고, 크몽이라는 플랫폼에서 2023년 1년 간 신규고객을 가장 많이 만들었다는 상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크몽에 접속해서 "끝판왕Kim"님의 전자책을 검색하여 상세페이지와 리뷰를 보니 제가 분석하고 싶었던 저자를 찾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크몽에서 끝판왕Kim님은 전자책 출간 첫 달에 3,374,000원의 매출을 올리고 2023년 1월부터 3월까지 약 1777만 원의 평균 월 매출을 이뤄냈습니다.
끝판왕Kim님이 다른 전자책 저자들과 다르게 크몽에서 2023년 가장 많은 신규고객에게 전자책을 판매하고 매출의 성장곡선을 만들어 낸 컨텐츠와 판매 전략이 무엇인 지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끝판왕Kim님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블로그 광고 수입으로 부가 수입을 창출했던 사람입니다. 블로그 수입 흐름이 본업의 수입을 넘어가서 회사를 퇴사하였습니다.
끝판왕Kim님이 전자책을 만들게 된 동기는 '지인들에게 애드센스 수익 노하우를 자세히 알려주기 위해서' 였습니다. 또한 전자책을 만든 김에 전자책도 팔아서 수입 파이프라인을 늘려보자는 의도로 크몽 플랫폼에 3년 동안 얻은 애드센스 수익 노하우를 담아 팔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전자책은 크몽에 업로드가 되었고, 24시간 판매하는 대로 수입으로 잡히는 수입 파이프라인이 하나 생기게 되었습니다.
2022년 7월 21일, 처음 판매했던 전자책이 1달 만에 3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발생하면서 '전자책 판매 수입'이라는 새롭게 돈을 버는 수단이 마련되었습니다.
전자책 구매자에게 좋은 리뷰까지 받으면서, 70일 만에 크몽에서 전자책 판매 1위까지 달성하였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 3년 동안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노하우가 있었으나 지인에게 알려주는 정도로 그쳤다.
- 전자책을 발행하기 전이므로 전자책 관련 수입은 없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 3년 동안의 애드센스 노하우를 담은 전자책을 크몽에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 판매 첫 달, 약 300만 원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70일 만에 크몽 인기도 1위를 차지하는 서비스가 되었다.
- 추가의 전자책 발행까지 포함하여 2023년 1월부터 3월까지 평균 1777만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끝판왕Kim"님의 전자책의 컨텐츠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노하우'라는 컨텐츠를 담아 부업을 통해 추가 수입을 원하는 직장인 및 프리랜서의 니즈를 공략하였습니다.
끝판왕Kim님의 블로그에서 전자책의 판매 전략에서 특별히 강조했던 점을 살펴보면
1. 노하우를 전부 공개하라
2. 잘 팔리게 만드는 글쓰기 공식이 있다
3. (가장 중요) 최고의 사업은 좋은 서비스와 고객만족이다
3가지 전략을 통해 초기 구매자들의 좋은 평가와 리뷰가 채워지면서 전자책에 대한 지속적인 판매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지속적인 전자책 업데이트와 전자책을 보고 블로그 수익이 안 날 시 100% 환불이라는 정책을 유지하는 것도 고객만족을 위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끝판왕Kim님의 전자책들의 2023년 10월까지 누적 판매 금액 약 1억 4천만 원으로 전자책 판매를 통한 추가 수입 창출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끝판왕Kim님의 전자책 판매 전략은, '승' 입니다.
- 2023년 10월까지 크몽 플랫폼에서 전자책 판매 누적 금액이 약 1억 4천만 원을 기록하였다.
- 첫 전자책은 출시 70일 만에 크몽 인기도 1위를 기록하는 서비스가 되었다.
- 고객만족을 위해 지속적인 전자책 업데이트 시, 재발송 및 블로그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100% 환불이라는 약속을 하였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끝판왕Kim님처럼 전자책을 판매 시,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할 만한 컨텐츠를 기획하는 것"
입니다.
크몽에선 하루에도 같은 카테고리의 수많은 전자책이 업로드 됩니다. 그 경쟁 속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크몽에서 최신순으로 "애드센스"를 검색했을 때, 책들을 보면 10개 전자책 중 2개만 리뷰가 작성되어있다면, 인기순으로 본 전자책은 가장 적은 리뷰 수를 가진 서비스가 179개에 달하는 엄청난 차이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전자책의 판매는 초기 구매자들의 평가들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선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를 담고 구매 이후에도 고객 관리를 통한 고객만족도 유지가 아주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획에서 가장 어려웠을 지점은
- 전자책 구매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 시킬 만한 컨텐츠를 담아냈는가?
- 전자책 구매 이후 고객에게 어떤 관리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가?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사이트]
가장 먼저 크몽에 들어가서 여러 전자책을 살펴보다보니, 제가 지난 주차에 기획했던 가격 차별 정책을 많은 판매자들이 이미 사용하는 전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여 좋은 사업을 만들기 위해선 고객도 만족해야하고 판매자도 만족할 만한 방향성으로 가야한다는 점입니다. 고객들을 돈으로 보기 시작한다면, 그로 인한 경제 효과는 일시적으로 그칠 확률이 높으면 지속성을 가지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한 부업으로 부가 수입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비교적 편하게 돈을 버는 방법과 구조를 찾는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레퍼런스를 분석하면서 전자책이든 수익형 블로그든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을 없다는 점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전자책으로 자신의 노하우를 판매한 끝판왕Kim님의 책의 컨텐츠도 3년 간의 직접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화 블로그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쉬운 방법을 찾기 전까지 실행하지 않는 것보다 먼저 실행하고 지나면서 수정을 거치는 방법이 추가 수입을 위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끝판왕Kim님의 첫 전자책 출시 후,
고객과 판매자가 Win-Win한 판매 전략
으로 평가한다.
🐵2023년에 크몽에서 가장 전자책을 많이 판 작가는 뭐가 다를까?🕵️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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