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O-103, 선택형
[유닛3][기획Principle]가시화 : 잘 보이지 않는 기획은, 휴지통으로 간다.
그렇죠? 미친 짓이죠?
가시성을 확보하지 않은 기획안도 저 상황과 별다른 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과거의 제가 그랬어요 ...)
이젠 기업에 타진할 때 부끄럽지 않을 기획안을 만들어야 하니까!
두 번의 타진을 거치며 기획안을 매력적으로 돋보이게 하기 위해선,
가시화를 연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껴져 이번 유닛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STEP01 . [도식화] 잘 보이는 기획은, 도형을 가진다.
가시화의 첫 단계는 도형을 사용하여 텍스트로 설명되는 기획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저는 '번개장터의 페르소나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주제로 도식화를 진행했습니다.
[앱] 번개장터
[문항] 번개장터의 페르소나는 어떻게 구성될까?
도식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점은, 다른 중고 거래 앱과 달리 핵심 타깃층이 '개인 유저'와 '전문 판매업자'로 나뉘는 번개장터의 페르소나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였습니다.
따라서 도식화를 진행하기 전, 필요한 정보와 각 요소의 위계를 정리했습니다.
위계 1: 번개장터
위계 2: 페르소나 → '개인 유저'와 '전문 판매업자'
위계 3: 각 페르소나에 대한 세부 정보 → 이름, 나이, 성별, 신분, 거주지, 관심사, 니즈
먼저, 번개장터와 두 개의 페르소나를 상하로 배치하고, 두 페르소나는 좌우로 대등하게 위치시켜,
두 페르소나가 동일한 위계에 있으면서도 명확히 구분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각 도형을 잇는 선은 맨 위 가운데에 위치한 번개장터에서 출발하여 아래로, 그리고 양 옆으로 퍼져 나갑니다.
이는 독자의 시선이 핵심 요소인 두 페르소나에서 세부 정보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구성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같은 위계에 있는 요소들끼리 그룹화하기 위해 도형을 일치시켜 구분했습니다.
아직 부족한 실력이지만, 기획 내용을 효과적으로 담아내는 도식화의 조건을 적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도식화는 단순히 줄 글로 나열된 정보보다 의사소통의 수월함과 전달력을 크게 강화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 [참고자료] https://mktcloud.igaworks.com/customer/profile?svc=mkt&a=kr.co.quicket
STEP02 . [그래프] 잘 보이는 기획은, 그래프를 가진다.
그래프는 '정보의 꽃🌼' 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가 아무리 복잡하고 방대하더라도, 내용을 간결하게 전달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패턴을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니까요.
앞으로 기획안을 쓸 때 주어진 주제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프를 고를 수 있도록, 이번 STEP에서는 그래프 제작하는 연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주제] 한 주 동안 자유 시간 대비 자격증 공부에 투자한 시간
[선택 이유] 공부 습관을 되돌아보고, 내 일정과 생활 습관에 맞게 공부 계획을 재조정하기 위해서
회색 '막대' 그래프는 하루 중 별다른 일정이 없는 자유 시간(h),
초록색 '선' 그래프는 하루 중 자격증 공부에 투자한 시간(h)을 나타냅니다.
공부 시간은 요일별 '추이'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선 그래프를 사용했으며, 상대적 지표인 자유 시간은 연한 색의 막대 그래프를 선 그래프 뒤에 배치하여, 효과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그래프를 통해 저는 세 가지 새로운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1) 학원과 동아리 등 고정된 일정에 따라 자유 시간 역시 유사하게 변동한다.
2) 대체로 자유 시간에 비례하여 공부 시간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3) 그러나 주말엔 공부 시간이 급격히 감소하는데, 이는 토요일의 기획안 발행과 일요일에 몰아 쉬는 휴식 패턴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위 그래프를 통해 원래 알고자 했던 공부 패턴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저도 모르게 숨겨져 있던 정보를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다는 점과, 주말에 느슨해지는 제 자신의 게으름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이처럼 그래프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시각화하여 기존 데이터 양상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동시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도 있게 도와줍니다.
STEP03 . [강조화] 잘 보이는 기획은, 포인트를 가진다.
기획자는 자신의 기획 내용 중 무엇을 전달하고, 무엇을 강조하고자 하는지를 잘 알야야 합니다.
그리고 기획의 핵심이 되는 💡포인트💡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기획안이 아무리 좋은 내용으로 가득 차 있어도, 논문 작성하듯이 줄 글만 나열한다면 결국 휴지 조각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밑줄, 볼드, 기호, 공간 배치 등 다양한 가시화 포인트를 적절히 활용하여, 읽고 싶은 기획안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 두 박스는 '나의 지난 한 달'을 주제로 쓴 동일한 글입니다.
모든 글자 하나하나가 같지만, 단 한 가지! 강조 여부에 따라 글의 가독성이 확연히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 주제를 어떤 강조화 없이 그대로 작성하기
지난 한 달간, 막 학기 시험을 마치고 드디어 종강을 맞이한 저는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위해 데이터 분석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매주 3일 이상 학원에 가서 강의를 듣고 이론을 학습하며, 과제를 통해 실전 연습도 해봤습니다. 데이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저로서는 수업을 따라가기 버거웠지만, 포기하면 학원비와 응시비가 아까울 것 같아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는 중입니다. 팔랑크스 활동도 열심히 하는 중입니다. 봄 시즌에 하지 못해 아쉬웠던 선택 유닛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원과 동아리 활동이 끝난 후에는 친구들과 만나 커피 한 잔 마시면서 진로에 대한 얘기를 나눕니다. 지금까지의 방학 중 가장 알차게 시간을 보내고 있어서 그런지, 가끔 벅차기도 하지만 할 일을 다 끝내면 뿌듯합니다!
⭕ 위 주제에 어필하고자 하는 내용에 포인트를 주어 강조화하기
지난 한 달간, 막 학기 시험을 마치고 드디어 종강을 맞이한 저는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위해 💻데이터 분석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매주 3일 이상 학원에 가서 강의를 듣고 이론을 학습하며, 과제를 통해 실전 연습도 해봤습니다.
데이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저로서는 수업을 따라가기 버거웠지만, 포기하면 학원비와 응시비가 아까울 것 같아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는 중입니다.
🦔팔랑크스 활동도 열심히 하는 중입니다. 봄 시즌에 하지 못해 아쉬웠던 선택 유닛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원과 동아리 활동이 끝난 후에는 ☕친구들과 만나 커피 한 잔 마시면서 진로에 대한 얘기를 나눕니다.
지금까지의 방학 중 가장 알차게 시간을 보내고 있어서 그런지, 가끔 벅차기도 하지만 할 일을 다 끝내면 뿌듯합니다 😊 !
확실히 포인트를 준 내용이 시선을 사로잡는 느낌입니다.
또 단순히 나열되었던 스토리가 구조화되어, 글을 읽는 독자 입장에서도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기 좋습니다.
사실 제가 말이 좀 많은 편이라... 😋💦
티스토리에 기획안을 발행할 때마다 강조 효과를 어디에, 얼마나 써야 하는지 고민이 많았는데요.
이번 강조화 연습을 통해 적절한 정도를 찾는 감을 얻은 것 같습니다.
(연습은 더 필요하겠지만요...!)
🔥이번 유닛을 통해 재정비한 앞으로의 목표🔥
기획안을 구상하고 작성하면서 스스로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가시화 스킬을 적극 활용하여,
알맹이도 겉포장도 모두 매력적인 기획제안서를 만들 것입니다!
친구 생일선물로 톰포드 향수 주는데 다이소 종이봉투에 담아갈 거 아니잖아요.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하고 싶은 거 다 하지마.... (19) | 2024.07.20 |
---|---|
공짜 점심은 없다?🤔 (1) | 2024.07.20 |
⚡번개장터야, CS에서도 이름값 하자🤯 (4) | 2024.07.20 |
🐵2023년에 크몽에서 가장 전자책을 많이 판 작가는 뭐가 다를까?🕵️ (5) | 2024.07.20 |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기는 인증 🚓중고차량 구독 서비스(현대 자동차의 중고차량 구독 서비스 기획타진) (3) | 2024.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