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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톡... 하고 싶은 거 다 하지마....

        by 현승미 | 경북대 | 고고인류학과 | 미정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혹시 이 앱... 모르시는 분 계실까요..?

        대한민국 국민앱 '카카오톡'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로고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대한민국 국민 채팅앱을 물어보면 당연히 카카오톡!이지만,

        요즘 10대20대들은 인스타그램으로 친구들과 소통을 많이할 뿐만 아니라, 

        다른 연령층에서도 인스타그램 신규 설치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이상, 일상생활 속에서 카카오톡은 빼놓을 수 없을 정도이며, 

        거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2년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에 따르면, 카카오톡을 써본 청소년은 95.3%에 달했지만, 가장 자주 사용한 메신저 서비스라고 답한 비율은 59.5%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실제 중학교 3학년인 학생은 "카카오톡은 '공적' 메시지 느낌이며, 학교, 학원, 부모님과 소통할 때 사용하고, 단톡을 제외하면 친구들이랑은 인스타그램 DM으로 연락한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일상을 공유하고 거기에 바로 답변하거나 반응할 수 있어서 좋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인스타그램은 10대에게 효용 있는 콘텐츠가 모든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키(key)가 될 것이라 말하며, 10대들의 이용 패턴, 관심사를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1020대가 인스타그램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여러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즉, 카카오톡은 수많은 이용자수를 가지고 있지만, 미래를 이끌 1020대 이용자들의 주 사용경험은 떨어지는 편

        더러, 인스타그램의 행보와 비교하여, 1020대 이용자들을 놓치고 있습니다. 

         

         

        출처

        2022 모바일 인기앱, 아이지에이웍스

        z세대 트렌드 리포트, 오픈서베이

        [단독 인터뷰] 인스타그램 CEO에게 인스타의 미래를 묻다, 캐릿

        "10대는 안 쓰는데..."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깊어지는 고민, 비즈한국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1. 카카오톡의 한계 

        카카오톡은 연락처를 기반으로 친구가 추가됩니다. 연락처를 몰라도 쉬운 방법으로 팔로우를 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에 비해서 인간관계의 범위가 한정적이죠. 카카오톡으로는 일상, 업무 대화만 하는 반면, 인스타그램으로는 스토리, 게시물, 연예인, 릴스 등등 대화의 소재와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실제로 카카오톡의 홍은택 대표 또한,

         


        이용자들이 연락처 기반으로 계정으로 만들고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카카오톡은 이용자 사회생활 반영, 실생                          활 관계가 늘어나지 않는 이상 이용자 활동성이 늘어나기 어렵다는 게 카카오톡 한계

        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2. 트렌드 따라하기

        카카오톡은 자신들의 한계를 인지하여 다른 sns앱들에서 반응이 큰 숏폼을 펑기능으로 도입하기도 하고, 프로필 업데이트 알림 기능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app store 카카오톡 리뷰

         

        인스타그램의 경우, 이용자가 직접 선택한 사람들끼리만 팔로우를 하고 근황을 주고받습니다. 이에 더해 '친한친구'기능까지 생기면서, 더이상 넓은 인간관계를 선호하지 않고, 사생활을 중시하는 10대20대들의 가치관을 반영하였죠. 

         

        ☝️하지만, 카카오톡은 공적인 일로 연락처를 공유한다거나, 연락처를 잘못 저장한 사람들끼리도 카톡 친구가 됩니다.

        과연, 📣개인화 시대의 1020들은 이들과 자신들의 근황을 공유하려 할까요?

         

        🌟정리🌟

               카카오톡은 대화 소재에 대한 한계를 인지하고, 대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트렌드를 따라하려고 하고 있다.

         

        출처

        카카오톡은 왜 인스타그램을 쫓나[사이다 IT], 뉴시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이용자들이 카톡을 사용하는 목적은 사람들과 의사소통 및 대화를 하기 위함입니다. 

        이번 위즈덤 기억하시나요? 애플은 다른 기업들에서 생성형 ai 기술 개발을 이루고 있는 상황 속에서 다른 기업을 따라서 생성형 ai 기술 개발을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들의 디바이스를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죠.

         

        카카오톡 또한, 자신들만의 색깔과 강점인 대화를 주력으로 업데이트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카카오톡에서 원하고,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주 목적은 '대화'입니다. 다른 부가적인 기능들도 좋지만,

        카카오톡의 매력인 대화 기능을 살릴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계획/일정 공유 서비스 도입📣

        입니다!

         

        ☝️현재 1020들은 발전, 자기 계발, 자기 관리에 관심이 많습니다.

        캐릿

         

        ☝️이러한 과정은 '계획', '일정 관리'가 중요합니다.

        실제로 계획을 친구들과 공유하며, 동기부여를 얻거나 서로의 일상을 공유할 수 있는 앱이 이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todo mate

         

        구글 플레이스토어 todo mate 리뷰

         

         

        ☝️투두리스트, 계획 수립, 일정 확인, 일기 작성 등의 기능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일정을 공유할 수 있는 점에서도 호평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점 덕분에 todo mate의 전체 사용자 중 77%가 1020대입니다. 

         

        하지만, 이용자수가 부족하여 친구와 일정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쉬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후기

         

         

        대한민국 국민 거의 모두가 사용하는 카카오톡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실, 카톡은 이미 '톡캘린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akao developers 톡캘린더

         

         

        이 서비스를 통해서 캘린더, 일정, 할 일을 추가하고 관리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정 위주의 캘린더에서 todo list 기능의 UI, 위젯화 등을 활성화 시키고, 이를 공유하고 싶은 친구들과 단톡방, 개인톡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출처

        z세대는 이제 '갓생'에 반응하지 않는다 놓치면 안 되는 요즘 셀프 케어 문화, 캐릿

        투두리스트 관리 방법 2가지 | 첫번째: 투두메이트 todo mate 어플/PC

        톡캘린더, kakao developers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1020대 이용자 증가

        카톡은 다른 어떤 앱보다도 국민 거의 모두가 쓰고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 내에선 채팅앱으로는 최고라고 볼 수 있죠!

        카카오톡에서 계획/일정 공유 서비스를 내놓는다면, 이용자들이 많은 친구들, 사람들과 계획 공유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일상을 공유하고, 계획 수행에 대한 대화를 나누며, 동기부여와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20대의 주이용경험과, 앱 사용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대화 소재 자동 공급

        카카오톡의 한계라고 볼 수 있는 대화의 소재를 자동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계획, 진로, 동기부여, 대외활동, 스펙, 커리어 등뿐만 아니라 친구의 하루, 일상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어 주제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됩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1020대들의 성향 파악을 통해, 카카오톡의 대화 기능과 캘린더 기능을 접목시켜,

        카카오톡을 예전 국민 '채팅앱'이라는 위상을 되찾도록 한다. 

         

        카카오톡... 하고 싶은 거 다 하지마....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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