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3
저는 현재 재주항공의 ‘감귤멤버십’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유닛1에서 니즈를 파악하고, 유닛2에서 블록화를 진행하며 서비스 구조화를 진행했었는데요.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지난 주차의 결과물을 첨부해 두겠습니다!
비행기 세 번 타면 한 번은 반값이라고?!! (tistory.com)
🍊제주항공 네 번 타고 감귤이 되다, (tistory.com)
오늘은 각 블록들에 대한 토워딩을 통해 구체적 실행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STEP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이번 유닛은, 다음의 블록트리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TB01 등록 방법
UB02.01 혜택 – 최대 50% 할인 쿠폰
UB02.02 혜택-각인 네임택
UB03.01 세부조건- 최대 50% 할인 쿠폰
UB03.02 세부조건-각인 네임택
UB04.01 공식 홈페이지
UB04.02 인스타그램
UB04.03 유튜브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1) 고객 제안용 기준
고객의 관점에서, 중요해 보이는 블록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제공혜택 – 최대 50% 할인 쿠폰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할인’일 것입니다. 또한 항공사가 정해주는 지역이 아닌 모든 지역에 대해, 소비자가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2순위 제공혜택 – 각인 네임택
살 수 있는 굿즈가 아닌, 연 편도 3회 이용이라는 조건을 달성해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굿즈보다 소장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3순위 세부조건 - 최대 50% 할인 쿠폰
할인 쿠폰이라 하더라도, 여러 제한들 때문에 정작 사용하지 못하고 유효 기간이 지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어떤 조건 하에서 쿠폰을 받고, 사용할 수 있는지를 관심 있게 볼 것입니다.
2) 실제 진행용 기준
실무 기획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블록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세부조건 – 최대 50% 할인 쿠폰
회사 입장에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것은 직접적인 비용 증가를 야기합니다. 따라서 비용을 조절하기 위해 쿠폰 사용 조건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해당 조건 하에서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진행 결과를 예측해야 합니다.
2순위 세부조건 – 각인 네임택
각인 네임택은 제주항공을 많이 이용해준 고객에 대한 보상입니다. 이 역시 제작에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방법과 배부 방안을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3순위 인스타그램
여행 관련 이벤트는 유독 ‘인스타그램’에서 홍보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친구, 가족과 함께 가는 경우가 많다는 특수성 때문인데, 친구들 간 게시물 공유가 쉽고, 댓글 태그를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 내 홍보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STEP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되었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LCC 업계는 서비스에 있어 특별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지 않고, 항공권 가격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이 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FSC 항공사에 비해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한 ‘감귤 멤버십’은, 중단거리 노선을 집중 운영하는 제주항공이 LCC 업계에서 충성고객(팬덤)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획입니다.
제주항공을 연 편도 3회 이용 시 항공 운임 최대 50% 할인 쿠폰과 고객의 이름이 적힌 스페셜 네임택을 제공합니다. 여행을 자주 다니는 고객에게 취항 도시 관계없는 최대 50% 할인 쿠폰은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매년 디자인이 바뀌는 각인 네임택은 고객 스스로 ‘특별한 고객’이라는 인식을 갖게 해줄 것입니다.
이 기획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제주항공은 연 3회 이상 제주항공을 이용하는 고객을 다수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가격 할인 면에서 비용이 들겠지만, 이는 3회 이용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출로 비용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충성 고객이 적은 LCC 업계에서, 제주항공이 그 문제점을 극복하고 중단거리 1인자로 우뚝 설 수 있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제주항공과 함께 더 싸게, 더 자주 여행가자!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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