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아니 새벽에 예약이 안 되더라니까요?: 새벽 예약 플랫폼

        by 김준영|건국대|경영학과|OTA 2024. 7. 2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전 현재 스타트업을 진행 중이며, 제주 사람이다 보니 여행업에 계속해 접점이 있어 왔습니다.

        그러던 중 이번 학기 작은 호텔과 모텔 카운터에서 일을 해보게 됐는데 여기서 Pain-point가 보이더라고요?

        *Pain-point: 고객의 needs 중 아직 시장에 존재하지 않아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

         

        그래서 머릿속에 있던 걸 한 번 기획해보려 이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제가 찾은 페인포인트는 새벽 2시를 넘어가면 예약 가능한 플랫폼이 없다였습니다.

         

        STEP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새벽 예약 플랫폼, '빈방있어'

         

        ㄱ. 매우 빠르게 인식할 수 있는 UX/UI를 중점으로 둔다. 야간에 차가 끊겨 급히 숙소를 예약해야 하는 사람, 또는 밤 늦게 놀다 숙소를 예약하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ㄴ. 숙소의 '청결함'과 '가까움'에 중점을 둔다. 숙소가 특색이 있는 등의 요소들은 사실 이들에게 필요없다. 피곤해 빨리 자고 싶은 등, 기본적인 것만 갖추고 있다면, 즉 위생요인만 만족한다면 이들에겐 나머지 요소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 위생요인: 경영학자 허츠버그가 기술한 개념으로, 동기부여에 있어 불만족 요인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제거해야 최소 불만족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보았다.

         

        ㄷ. 빠른 결제 시스템이 있다. 보통, 새벽에 숙소는 남는 방을 빨리 처리하고 싶어하고, 손님의 입장에선 방을 빨리 구해 불확실성을 없애고 싶어한다. 또한 자사가 수익구조를 가져가려면 결제 수수료를 받아야 하는데, 이 역시 자사의 앱 안에서 결제가 돼야 가능한 상황이다.

         

        다음과 같은 점은 배제합니다.

         

        ㄱ. 주말과 평일 간 숫자 차이가 나는 건 어쩔 수 없으므로 그 부분의 수익성 차이는 고려하지 않는다.

        ㄴ.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TB1. 기능 구성: 이 앱의 기능 구성은 무엇으로 이뤄지는가?

        TB2. 브랜드 컨셉: 우리는 이용자에게 어떤 이미지를 줄 건가?

        TB3. 유입 방식: 공급자와 수요자를 어떻게 끌어모을 것인가?(설득)

         

        STEP 03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TB01. 기능 구성에 어떤 게 속할 수 있을까?

        사용자|호텔 측

        로그인 및 비회원 검색 창 호텔 아이디로 로그인
        가격과 최대 이동 거리 입력 호텔 개인 페이지: 대기 창
        근처 위치 기반 시스템(GPS)으로 콜(Call)을 보냄 콜이 옴(수락 or 거부)
        수락한 객실만 리스트업되어 보여짐(그 중 결제 선택) 결제 시 완료 문자가 오고 방 예약 완료

        마치 카카오, 콜택시를 잡는 과정 같다 생각해주시면 되겠네요!

         

        TB02. 브랜드 컨셉은 무엇으로 확정할 수 있을까?

        먼저는 2가지로 나눌 수 있을 듯 합니다.

         

        1. '빠른 정보 확인과 결제가 된다': 간편함

        2. 이 정보는 믿을만 하다: 신뢰성

         

        TB03. 유입 방식은 어떻게 할까?

        일단 무조건! 터미널 및 큰 역 근처, 및 술집 등의 유흥 거리를 중점으로 두어 집중 마케팅한다.

        팀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10명 내외일 경우 한 지역을 먼저 타겟팅한다.

        숙소 사장님들은 이렇게 설득한다:

        "방이 비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방이 없는 줄 알아서라는 거 아시나요? 저희가 00거리를 중심으로 FGI 및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방이 없는 줄 알았단 응답이 70%를 넘었습니다. 만일 방이 있는 줄 알았다면 어떻게 될까요?"

        옵시디언을 활용한 도식화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플래닝

         

        기획자로서, 2달 안에 MVP(최소 기능 제품)을 출시하여 FMP(소비자 적합도) 검증을 마친다.

        이는 야간에 예약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시도이다.

         

        아니 새벽에 예약이 안 되더라니까요?: 새벽 예약 플랫폼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