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코디 좀 도와줘요 무신사~~!

        by 심민정 | 동덕여대 | 경영학과 | 마켓컬리 2024. 7. 2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은 옷을 어디서 구매하시나요?

         

        옷을 구매하는 플랫폼은 무신사, 지그재그, 에이블리, w concept, 29cm 등등 이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무신사를 가장 많이 이용했는데요,

        무신사는 한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패션 쇼핑몰로, 주로 스트리트 패션과 캐주얼 의류를 중심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제공합니다.

        특징으로는 제품 검색과 결제 과정이 매끄럽고, 고객 리뷰와 상품 정보가 충실하게 제공되므로 쇼핑이 편리합니다.
        또한 최신 유행을 따르는 브랜드와 제품들이 많아 트렌디한 옷을 찾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지로 여겨집니다.

         

         

        가격이 내려간 알림과, 다양한 할인 후 총 금액까지 알아보기 쉬워 쇼핑하는데 편리합니다. 
        스타일 후기로 키와 몸무게별 착용사진을 볼 수 있어 쇼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신사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1조원에 육박했지만 인건비·감가상각비 증가 등으로 적자전환했는데요. 

        무신사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9931억원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했으나, 영업적자는 8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영업이익 113억원) 대비 적자전환했다고 합니다. 

        무신사는 이용률 추이는 밝히지 않았지만 매출액으로 보았을 때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출처: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4/04/09/4LXDM66TT5EFZJCJ6FANHTIJ5U/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저는 무신사에 대한 사람들의 보편적 인식에 관해 새로운 기획을 하고자 합니다.

         

        ‘무신사 룩’이라는 단어에 대한 뜻을 아시나요?

         

         

        ‘무신사 룩’이란 무신사 랭킹에 올라와있는 옷들로 코디를 하여 결과적으로는 길거리에서 보기 흔한 패션

         

        예를 들어 대표적인 브랜드가 ‘마크 곤잘레스’, ‘디스이즈네버댓’ 입니다.

         

        무신사가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만큼 많은 아이템들이 겹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베스트 아이템에 있는 제품들은 저 또한 지나가다 한두번씩 마주칠만큼 자주 보였습니다.

        이럴때마다 저도 무신사 베스트 아이템들을 산 것을 후회하곤 했습니다.

         

         

         

        무신사 가방 랭킹 판매순으로 2위에 있는 네이키드니스 가방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누적 판매 1.7만개 이상으로 10,20대 학생들과 40세 이상 구매율을 보면 총 78%로 10대 학생들의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람들은 같은 옷을 입었을 때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지, 같은 옷을 입었을 때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유지하려는 마음 때문에 민망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정 시즌의 유행 아이템을 착용했을 때,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같은 아이템을 착용하면 그 유행이 빨리 식거나 너무 일반적이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베스트 카테고리에 있는 제품들이 수많은 후기와 퀄리티가 입증되었다고 생각하여 신뢰가 가기 때문입니다.

        따로 검색하지 않고 베스트 순으로만 보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step 04.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동일한 옷에 다양한 스타일링을 하도록 추천하는 ui 제공


        예를 들어, 사용자가 관심있어 하는 룩을 고르게 한다음, 어떤 아이템을 선택했을 때 그 룩에 맞게 스타일링을 추천해주는 ui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추천 아이템을 눌렀을 때 추천 아이템 보기로 넘어가 사용자가 선호하는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ui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미 무신사에는 비슷한 스타일의 옷을 추천하거나 스타일 모아보기에서 스타일별 코디 사진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무신사 룩’은 옷을 흔하게 입는 사용자들 이므로 그에 맞는 아이템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똑같은 티셔츠를 골라도 사용자가 선호하는 룩에 맞게 하의나 악세사리를 추천합니다. 그 안에서 또 청바지, 트레이닝바지, 슬랙스, 레이스치마, 스커트, 데님 스커트, 롱스커트 등 다양하게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이템을 개개인별로 추천해준다면 스타일이 겹치는 경우의 수를 현저히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tep 05.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사용자들이 본인의 이미지를 잘 나타나는 룩을 입어 다양한 스타일링을 보여줌으로써 ‘무신사 룩’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아이템 추천하기 UI로 다른 브랜드 제품들도 구매로 이어지게 만들어 무신사 이용률과 매출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step 06.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아이템 추천UI를 통해 무신사의 인식 변화와 무신사의 전체 매출액을 올리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코디 좀 도와줘요 무신사~~! 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