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여러분 혹시 일본인 친구 있으신가요?
저도 🇯🇵니혼진🇯🇵 친구가 있는 건 아니지만,
고등학생 때 우연한 기회로 일본 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었어요!
그때마다, 라인이랑 인스타를 교환했는데요!
저는 라인을 자주 쓰지 않았어서 그때마다 불편하게시리 앱을 새로 깔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보니, 문득 왜 우리나라사람들은 라인을 안쓸까 싶더라구요?
" 네이버는 안쓰는 사람이 없는데, 라인은 왜 안쓰지..? "
이게 또 웃긴 게 아무도 안쓰는 게 아니라 우리만 안쓰잖아요...
그게 좀 신기하기도 하고, 문제가 뭘까 문득 궁금해져서 이번 주제를
네이버의 '라인'으로 정해보았습니다!
🔗라인 로고 출처 : https://images.app.goo.gl/j14h6NoN3H6smDPd9
🔗인스타 로고 출처 : https://images.app.goo.gl/wJQYovYaPz32i4VV6
🔗엄지 척 이모티콘 : https://images.app.goo.gl/URp4YAo6f3uAakis6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아무래도 제 기획은 '라인(LINE)'의 모회사인 '네이버'에게 필요하겠죠?
✉️메신저✉️ 앱만 잘되면 상상이상의 성장을 이룰텐데,
평생 카톡 뒷통수만 보고 있으니 말이죠..ㅜㅜ
즉, 제 기획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60% 이상에 달하는 국민포털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문제인 건 알겠는데... 라인의 문제가 정확히 뭔데?!
정확한 문제 상황을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인의 현 상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일단, 이용자 수가 적죠..
위 자료를 보시면, 카카오톡이 월간 이용자 수가 약 4400만명인데 비해
라인은 약 240만 명으로 월간 이용자 수가 무려...
18배
가량 차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카톡이 우리나라 메신저 1등인 건 누구나 아는 거 아니야? 누가 이겨?'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근데, 여러분 인스타 DM 많이 하지 않으세요?
SBS Biz의 배진솔 기자님의 기사에 따르면, ' 모바일인덱스 소셜네트워크 부문에서 카카오톡의 점유율은 지난달 39.62%로 작년 동월(42.22%)에 비해 2.60%포인트 하락했지만 인스타그램의 점유율은 22.77%로 같은 기간 4.61%포인트 상승'했다고 합니다.
즉, 카톡이 우리나라의 1등 메신저인 것은 맞지만,
적수가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카카오톡의 존재'가 라인의 부진에 있어 극복불가능한 원인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라인이 발전가능성이 있는 이유는 바로 해외 성공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라인의 월간 이용자 수는 일본과 태국에서만 각각
9600만명, 5500만명으로
앞서 본 카카오톡의 국내 월간 이용자 수인 4400만명보다 훨씬 수치가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일본과 대만에서 각각 메신저 점유율은
70%, 90%이기에
해외에서는 라인의 위상이 국내와 차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라인은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만 다른 앱들에 비해 밀리네요..
정리해보자면..
[문제상황] / 라인은 유독 국내에서'만' 메신저 앱'들'에 밀린다!
근거 1. 국내 모바일 메신저 앱 월별 순 이용자 수 약 240만명,
약 4400만 명에 달하는 카카오톡에 비해 터무니없이 적음.
근거 2. 최근 인스타그램의 Direct Message가 카카오톡을 바짝 뒤쫓고 있음.
근거 3. 라인은 국내에 비해 해외 점유율이 높음.
🔗 2024년 3월 국내 메신저 앱 이용자 수 그래프 : https://www.banronbodo.com/news/articleView.html?idxno=22802
🔗SBS Biz기사 : https://biz.sbs.co.kr/article/20000165616
🔗 2023년 12월 기준 월간 라인 이용자 수 그래프 : https://m.news.nate.com/view/20240511n00712?mid=m02&list=recent&cpcd=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그럼 왜 라인만 유독 이런 문제를 겪고 있을까요?
저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국내에서는 카톡에 선점권을 뺏김
네, 앞서 step2의 이용자 수 차이에서 드러나듯
국내에서는 카카오톡이 라인보다 1년이나 먼저 자리를 잡았기에
사람들에게 훨씬 익숙한 것이죠
이는 이용자 수 확보를 위한 선점이 중요한 ✉️메신저✉️ 앱에서
중대한 원인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게다가, 라인은 카카오톡과 거의 흡사한 컨셉의 ✉️메신저✉️ 앱이기에
카카오톡과 유사한 기능이 많이 존재하는데요
이 기능들을 카카오톡과 비교해 보았을 때, 카카오톡이 더 편리하다는 점 또한
카카오톡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한국경제의 조아라 기자님은 인터뷰를 통해,
5-60대의 이용자들은 ' 이미 카카오 서비스와 생태계에 익숙해 다른 앱으로 이탈할 가능성이 낮'다고 언급하며,
젊은 연령층의 이용자들은 '대체적으로 라인의 이모티콘과 사진·동영상 파일 전송 품질 등이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반응을 보였다.'
고 밝혔습니다.
2) 한국에 비해 해외에서 발빠른 대처
라인이 🇯🇵 일본 🇯🇵 에서 급부상한 것은 동일본대지진 때부터인데요!
일본은 동일본대지진이 일어난 2011년에 ✉️ 문자 ✉️ 와 📞전화📞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기에
재난상황에서 전화가 먹통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일본사람들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으로 안부를 묻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과도기에 라인은 발빠르게 서비스를 출시해 점차 일본에서의 입지를 다지기 시작해 현재와 같은 위치에 이르게 된 것이죠.
이렇게 일본에서의 라인은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그 행보가 사뭇 차이를 보입니다..
지난 2022년, 카카오톡은 🔥🔥화재🔥🔥로 인한 2시간 이상의 '먹통'현상이 있었습니다.
(카카오톡은 종종 서비스 오류 현상이 일어나죠..)
이 때, 라인은 일시적으로 월간 이용자 수가 43만 명에서 128만명으로
약 3배가량 증가하였으나..
앞서 설명한 기능적 이유 등으로 이용자 수가 다시 원상복귀되고 말았습니다
상황은 조금 다를 수 있으나,
이 상황이 큰 기회로 작용할 수 있었을 텐데...
대응이 일본때와는 사뭇 달랐다고 볼 수 있죠.
3) 차별성 부족 / DM에 비해 부족한 점
제가 앞서 DM을 언급했죠!
그렇다면, 라인이 인스타그램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점은 무엇일까요?
저는 바로 'SNS와의 연계'가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10,20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활동들이 '유행'하고 있다는 점!
(((그 중심에는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도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에서 Direct Message는 단순히 ✉️메신저✉️ 기능뿐만 아니라,
게시글을 🔗 공유 🔗 하거나 친구를 🔗 태그 🔗 하는 등
SNS활동을 더욱 활발히 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이라는 점!
하지만 라인은 SNS와 연계되는 기능보다는
카카오톡과 유사하게 ✉️메신저✉️ 기능만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 기사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10202262g
🔗 카톡 로고 사진 : https://images.app.goo.gl/HVB7g8qW9TBuUyjb9
🔗페이스북 로고 사진 : https://images.app.goo.gl/63zaCYAsSz6o9jnY6
🔗트위터 로고 사진 : https://images.app.goo.gl/NmE6QyqmWJXp5LCX7
🔗참고자료 :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6672
🔗참고자료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10202262g
🔗 참고자료 : https://www.sedaily.com/NewsView/29QTS09E2H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그러면 이 문제들, '어떻게' 해결하죠?
앞서 언급한 문제들 중 1번째인 주도권 선점 문제는
타임머신을 개발하지 않는 이상 해결하지 못하겠죠😢😢
그러니 2번 대응력과 3번 SNS 연계 문제를 해결하는 게 제 해결책의 핵심입니다!
1) 카톡에 뒤지지 않도록 기능 개선
앞으로 카카오톡에는 또 어떤 서비스 오류 문제가 언제 발생할 지 모릅니다.
그러나, 기회가 올 때마다 사람들에게
'라인은 아직도 카톡보다 기능이 구리구나..'
라는 생각을 안겨줘서는 안되겠죠!
그러니, 카톡과 유사한 기능을 카톡 이상으로 편리하게 만드는 게 우선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법이니까요!
2) 네이버 블로그와의 연계
다음으로는 네이버 블로그와 라인을 연계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 자료들를 보시면, 네이버 블로그의 월간 이용자 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보실 수 있죠?
게다가 최근 네이버 블로그는 2,30대의 이용 비중이 많습니다.
SNS로서의 가치가 뛰어나다는 것이죠!
그러니, 라인도 네이버 블로그와 연계하여 게시글 공유를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이웃 및 서로이웃과 라인을 통해 연락을 더욱 편리하게 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2023년도 SNS 월간 사용자 추이 그래프 : https://www.wiseapp.co.kr/insight/detail/517
🔗2022년도 네이버 블로그 세대별 사용자 분포 그래프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08046498i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이렇게 문제를 해결한다면!
국내에서 라인의 이용자 수가 빠르게 늘어날 것입니다.
앞서 살펴보았듯, 네이버 블로그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록 그 수치 자체는 인스타그램의 1/6배로 나타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기존의 사용자층에 더해 그동안 부족하다고 여겨졌던
2-30대의 젊은 연령층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네이버 블로그와 라인이 연계한다면, 라인은
새로운 젊은 층에 더해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층의 유입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SNS의 특성 상 👭 한 사람의 유입은 👭 👭 주변인의 유입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기에
성장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죠!
더하여, 이렇게 확보한 이용자 수를 토대로,
네이버의 웹툰, 뉴스, 쇼핑, 결제, 지도 등의 서비스 기능과의 연계를 통해
현재의 카카오톡 이상으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추가적인 부가가치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와따... 목표 한 번 짜기 힘드네요...!😰😰
그래도 이제는 고객 니즈 파악!
할 수 있으실까요~?
(할 수 있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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