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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기획 다시보기]
유닛1. 매출 얼어붙은 쿠캣 위로 고양이 한 마리가 걸어다닙니다!
유닛2. 리뷰만으로 한끼 식사 뚝딱?! 쿠캣단 출동!
안녕하세요! 지난 주차에는 쿠캣의 체험단을 도입하는 기획안을 구조화를 해 봤는데,
일정에 있어서 디테일한 설정이 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안에서는 저의 쿠캣단 기획을 디테일화하고, 세부적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제가 저번 주차에 세운 블록트리입니다. 모든 부분을 신경써야 하겠지만, 저의 기획의 궁극적인 기획 목표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쿠캣의 체험단 서비스로 2030의 유입을 늘리자!"인 만큼 어느 정도 타겟층이 잡혀있기에 고객 분석보다 TB 02. 서비스 구성과 TB 03. UX/UI 구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중심으로 토워딩을 해보겠습니다.
서비스 구성 토워딩
1. 해당 쿠캣단(체험단) 서비스는 쿠캣의 가격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하는 것이 목적으로 리뷰 하나당 상품 하나로 등가 교환을 하는 쿠캣 자체 서비스이다.
2. 쿠캣단 선정 인원 수는 개별 품목의 재고에 기반하며, 체험 품목으로는 구매자 중 리뷰 작성률이 70% 이상인 인기 품목이나 쿠캣 자체 제작 상품 등 수요가 높거나 재고 조정이 유연한 품목 위주로 준비한다.
3. 쿠캣단 선정 기준은 지원자 중 쿠캣에서의 리뷰 작성률이 높은 상위 20% 중에서 20%, 한 달 이내 가입한 신규 회원 중에서 10%, 지원자 중 랜덤으로 80%를 선정한다.
4. 3번에서의 수치는 리뷰 작성 독려와 신규 회원의 이탈 방지를 위해 위와 같은 비율을 유지한다.
UX/UI 설계 토워딩
1. 쿠캣단 서비스는 어플 상단에 기존 카테고리와 함께 추가적으로 도입해 사용자들의 이용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며 노출되도록 한다.
2. 쿠캣단 항목에서 체험단 응모는 물론이고, 상품 세부 사항 조회,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의 기능과도 이어지도록 설계한다.
3. 체험단 항목 하단에는 모집 인원과 신청 인원을 함께 게시하여 유저들이 대략적인 경쟁률을 판단하며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4. 모집 마감까지 시간을 카운트하는 기능을 넣어 유저들의 응모를 촉진한다.
5. 당첨자 발표란을 통해 기존에 지원했던 체험 품목들과 당첨 유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이제 본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제 기획에서는 모든 TB를 다뤄야 하기 때문에 TB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하였습니다.
[고객 제안용]
1순위. [서비스 구성] “이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이유: 기존 쿠캣에서 가장 많은 변동이 있을 TB이며, 해당 서비스의 도입으로 쿠캣의 가성비와 가격 경쟁력을 확고하게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쿠캣단 기획의 핵심 전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쿠캣의 유저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직관적으로 선사해 줄 가장 매력도가 높은 TB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 구성 단계는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가장 잘 제공하며, 체험단 선정 과정과 리뷰 작성 과정 등을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충성도 역시 높일 수 있습니다.
2순위. [UX/UI 설계] “앱내 디자인을 어떻게 구성해야 사람들이 쉽게 접할까?”
이유: UX/UI 설계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이자 쿠캣 유저들에게 신규 서비스를 가장 가시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방안입니다. 매력적인 디자인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고, 고객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UX/UI 설계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얼마나 친숙하게 받아들이는지 여부와 직결되어 있고, 서비스의 승패를 좌우할 수도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순위. [고객 분석]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
이유: 고객 분석은 서비스 기획의 기초를 다지는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타겟층을 정확히 분석하고 세분화함으로써, 서비스가 누구를 대상으로 하고 어떤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서비스의 방향성을 바꿀 수 있으며,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서비스의 마련으로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하지만, 쿠캣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직접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구성과 UX/UI 설계가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고, 기획의 타겟층을 대략적으로 설정해 뒀다는 점에서 3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실제 진행용]
1순위. [고객 분석]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
이유: 직전에 고객 제안용에서 고객 분석을 3순위로 설정해 두었지만, 실제 기획에서 첫 단추인 타겟층 분석과 세분화는 서비스의 전체 방향을 결정짓는 핵심 블록입니다. 쿠캣의 이용자와 타겟이 대략적으로 한정되어 있더라도 기획을 도입하기 전에 정확한 수치로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타겟층 분석의 부재로 서비스의 방향성과 고객의 니즈를 잘못 판단한다면, 이후의 모든 기획과 구현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블록이 흔들리면 전체 기획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1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타겟 고객의 특성과 요구를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서비스 품목이나 구현 방식 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해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2순위. [서비스 구성] “이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이유: 서비스 구성은 이번 기획의 핵심 요소로서, 전체 서비스의 기초 구조를 결정짓습니다. 실무자의 입장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서비스가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그리고 이 기능들이 어떻게 조화롭게 작동할지입니다. 서비스 플로우 설계와 주요 기능 및 요구사항 확립을 통해 서비스의 명확한 운영 지침과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개발 단계에서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비스 구성이 먼저 탄탄하게 자리잡혀야 후순위인 UX/UI 설계도 순탄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서비스 구성 단계가 간과된다면 프로젝트가 방향성을 잃고, 자원과 시간이 낭비될 가능성도 있을 만큼 중요한 단계입니다.
3순위. [UX/UI 설계] “앱내 디자인을 어떻게 구성해야 사람들이 쉽게 접할까?”
이유: UX/UI 설계는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부분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데에도 필수적입니다. 특히,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경우 사용자들이 이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다만, UX와 UI 설계는 선순위 블록들이 매끄럽게 진행되었을 때 빛을 발하는 요소로 이 단계 전에 고객 분석과 서비스 구성이 확립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리뷰 하나로 맛있는 경험을 쌓는 ‘쿠캣단’🎁
‘쿠캣단’은 ‘쿠캣’이 새롭게 선보이는 체험단 서비스로, 조금 더 저렴하게 여러 가지 식사 경험을 쌓고 싶은 2030과 사회 초년생을 비롯한 모든 분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쿠캣단은 앱 내에서 직접적인 고객 참여를 유도하며, 사용자들이 손수 작성해 주는 리뷰를 바탕으로 기존 여러 논란이 있었던 쿠캣 광고와 콘텐츠 이외에 새로운 마케팅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체크리스트 기반으로 작성되는 신뢰성 있는 리뷰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는 쿠캣의 독자적인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사실상 푸드 어플에서 손꼽히는 체험단 서비스를 통해 다른 경쟁 어플들과의 차별성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쿠캣 앱 기반 체험단 서비스는 쿠캣단은 쿠캣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진실된 리뷰 혹은 가성비 좋은 한 끼 식사 체험을 통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느끼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처음 쿠캣의 약점으로 제시했던 낮은 구매율을 매출 증대로, 잠재 고객들은 회원으로 치환시키는 전략이 될 것입니다. 쿠캣의 가성비 좋은 서비스를 통해 무의미한 방문자와 잠재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자리잡게 하여 장기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리뷰 하나로 맛있는 경험을 쌓는 쿠캣단🎁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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