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브랜딩 팀 일반파트 임홍민입니다:)
팔랑크스에 들어와 첫 발을 내딛으니 이젠 정말 시작이라는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매일 무언가를 확인하고 매일 활동 하다보니 팔랑크스는 벌써 저의 일상이 되어버렸습니다.
여러분도 일상에 가까이 두고 있는게 있나요?
아님 이제 일상에 없으면 허전한게 있나요?
저에겐 바로 그런 존재가 커피 입니다.
저는 매일 마시며 안 마시면 허전하고 자꾸 생각나고 그런답니다:)
그래서 첫번째 기획 주제를 커피와 관련된 것으로 하였습니다!!
제가 관심 있어하고 좋아하는 것을 기획해야 매일이 즐거울 것 같아서입니다!
부족할 수도 있지만 천천히 읽어주시고 냉철한 피드백 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ㅎㅎㅎ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수많은 프렌차이즈 중 제가 선택한 프렌차이즈는 메가커피입니다.
1. WHO: 2024년 7월 25일 기준으로 3,143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저가형 커피 프랜차이즈입니다.
메가커피는 고객들에게 좋은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로부터 폭넓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1)가성비 좋은 커피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획기적인 메뉴 개발
2)다양한 콜라보를 통한 긍정적인 횡보
📍 [양식] 고객사 or 브랜드명, 고객사의 간단한 업종과 분야를 포함한 한 줄 소개
메가커피, 저가형 커피 프랜차이즈의 선두주자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1.<경쟁사들의 반란>
현재 커피 프랜차이즈 간의 경쟁은 가장 뜨거우며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들 모두 전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질 수 없게 저가형 커피 프랜차이즈의 선두주자인
메가커피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계속 선두를 지킬 수 있습니다. 한 술 더 뜬다면...스타벅스 까지..?!
1) 메가커피를 쫓고 있는 경쟁사들[브랜드 평판 지수]
(1위 스타벅스,2위 메가커피,3위 컴포즈 커피)
2) 애매한 포지션이었던 이디야 커피의 반란 시작
3) 메가커피는 1400억 컴포즈 커피는 4700억에 매각?
2021년 우윤파트너스와 프리미어 파트너스가 메가커피 1400억원에 인수
2024년 졸리비가 4700억원에 컴포즈 커피 인수
물론 예전 기업가치와 지금의 기업가치는 다르며 비교 시장가치, 화폐의 가치가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컴포즈 커피가 메가커피보다 3.5배나 높게 기업가치를 평가 받은 것이며
지금 상황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메가커피 입장에서는 배가 아플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동남아를 휘어잡고 있는 졸리비 푸드가 컴포즈 커피를 통해 빠른 성장력
확장 잠재력을 잘 이용한다면
국내,해외 1위를 컴포즈 커피에게 내줄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메가커피 vs 컴포즈커피
2. <강력한 마케팅 효과 및 사람들의 인식변화 제고>
<고정적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
"가성비의 대명사인 메가커피가 프리미엄 매장을 냈다고?"
사실 팔랑크스에 계신 크루분들에게 메가커피 프리미엄 매장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서 전체 피드백을 받아보았습니다!
물론 저도 으잉?싶고 자주 가기나 할까?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궁금하다,한번은 가보고 싶다'라는 마음에서 시작해 '또 가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소비자들을 바꿀 자신이 있다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여
아무도 따라올 수 없는 압도적인 커피 프랜차이즈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저가 커피 이미지가 강한 메가커피의 모습을 바꾸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쩌면 지금 잘 되고 있으니 굳이 안 바꿔도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려움에 맞서지 않는다면 발전이 없고 항상 제자리에 머물게 되는 것입니다
📍[양식] [문제 상황]을 한 문장으로 + 그에 대한 [분석 근거]를 최대 3문장(항목)으로.
(출처가 있는 경우, 반드시 첨가하되 최대 5개 이내로 한정할 것!)
ex) [문제 상황] 메가커피는 '저가,가성비'라는 이미지가 강하며 경쟁사들은 혁신적인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분석 근거]1. 과거 영광을 누렸던 이디야가 리브랜딩을 통해 추격을 시작한다.
2. 4700억에 매각된 컴포즈 커피 해외 진출을 시작한다
3. '저가'라는 고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출처]
https://brikorea.com/bbs/board.php?bo_table=rep_1&wr_id=3848
https://brikorea.com/bbs/board.php?bo_table=rep_1&wr_id=3848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719_0002818288
https://www.sedaily.com/NewsView/2DBLG0KK17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40510500216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WHY ?
현재 너무 잘 되고 있는 메가커피로선 당장의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직면할 수도 있는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경쟁사들과의 어떤 차별점을 둘 것인가? 가 관건이 될 것 입니다.
직면할 수도 있는 문제에 대응하기 어렵다면
그 근본적인 이유는 비용 절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1. 가격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압박을 견딜 수 있나?
톨 사이즈: 가격 동결
숏 사이즈: 300원 ↓
그란데 사이즈: 300원 ↑
벤티 : 600원 ↑
-이디야커피: 가격 인상 계획 x
-메가MGC커피: 가격 인상 계획 x. 원두비용 부담 경감
원자재 가격 인상은 본사가 감내하고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
-컴포즈커피: 가격 인상 계획 x
한편 전세계적 이상 기후 여파로 국제 커피원두 가격은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로부스타의 경우 2020년 ㎏당1.30달러 → 지난 4월 3.97달러로 세 배가 됐다.
아라비카 가격은 2020년 파운드당1.11달러 →지난 4월 2.21달러로 두 배로 올랐다.
커피 수입물가지수 ↑ (지속적인 증가)
아직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해도 지속해서 오르는 커피 원두의 가격을 대응하면서
저렴한 가격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며
품질을 일관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2. 트렌드가 변화할 수 있다
<패션의 트렌드도 갑자기 바뀌는데 커피의 트렌드가 변화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나?>
지금은 고물가 시대이며, 매일 마시게 되는 커피 에 있어서 사람들이
가격적인 부담을 느끼면서
저가 커피가 유행중입니다.
하지만
담배값이 오른다고 담배를 안 피나?
치킨값이 오른다고 치킨을 안 먹나?
→결국엔 소비하게 되어있습니다.
연평균 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 ↑ (363잔 → 405잔)
이제는 사치재가 아닌 필수재가 되어버린 커피
하지만 커피시장에서 여전히 1등하고 있는 스타벅스가 저가가 아닌데도 1위 하는 이유는
언젠간 고급커피로의 트렌드 변화, 가격보다 맛이 중요한 시대가 올 수도 있다는 반증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메가커피의 아메리카노 hot 기준 가격은 1500원 입니다.
원두값이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와중에 메가커피가 버티지 못하고
가격이 조금씩 올라간다면
'저가'를 강조하던 메가커피의 장점은 쇠퇴하고 단점만 남게 될 수 있습니다.
"돈을 좀 더 내고 고급커피 마실까?"
"원두가 더 좋은 커피 마실까?" 라는 생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때가 온다면 메가커피는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 의문입니다.
3. 점포수만 1등이다?(2023년 기준)
*영업이익= 총이익에서 일반 관리비와 판매비를 차감한 금액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매출액
영업이익률에서 압도적인 선두를 보여주는 경쟁사 컴포즈 커피
매출순위에서 스타벅스와 투썸에게 밀리는 메가커피
메가커피도 언젠가는 애매한 포지션이 될 수 있습니다
멈추지 않고 발전해야 합니다.
📍 [양식] 각 문제 상황을 1~2문장으로, 최대 3개 항목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출처가 있는 경우, 반드시 첨가하되 최대 5개 이내로 한정할 것!)
ex) 문제의 원인 1) 국제 커피원두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도 저렴한 가격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나?
문제의 원인 2) 트렌드가 고급 커피 유행으로 변화한다면 그땐 어떻게 할 것인가?
🔗[출처]
https://www.mk.co.kr/news/economy/11082404
https://www.youtube.com/watch?v=pvibjGxq6g8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HOW?
메가 커피의 프리미엄 매장 기획해 변화에 미리 대응하고
브랜드 확장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같이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메가 커피의 프리미엄 매장 전략은 이렇습니다.
차별점 혁신성
<기본>
1. 전문적인 바리스타 고용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건 좋은 기계,물의 종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맛이 좌우됩니다.
커피의 맛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며
맛있으면서 일정한 맛을 내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므로 커피에 대한 지식과 실력이 풍부한 바리스타가 필수적이며
기계 또한 고급 기계를 사용해야 합니다.
2. 고급적인 인테리어
저가, 가성비의 이미지를 바꾸긴 위해서는
프리미엄 매장만큼은 당연히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내야 합니다.
커피에 있어서 맛 보다 가격이 중요한 고객분들
조용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좋아하는 분들을 타겟으로 해야합니다.
메가커피의 상징인 노란색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면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차별점>
1. 지역의 특산품을 이용한 커피 메뉴
메가커피의 장점은 혁신적이면서 맛있는 음료를 잘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런 장점을 고급화 전략에 사용한다면
지역의 고급 특산품들을 이용한 메뉴를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나주 배 에이드, 제주 감귤을 이용한 감귤 에스프레소, 공주 밤 라떼
2. 테마에 따라 다른 커피
커피 원두마다 맛이 다르며
커피가 내고 있는 향
맛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
고객분들에게 설명해주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의 맛을 어떤 과일이나 꽃에 가깝게는 비유할 수 있으며
비유를 듣고 난 뒤에 맛을 보면
과일이나 꽃을 생각나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분들에게 신선한 경험, 커피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게끔 도와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 꽃--꽃향기가 나는 에티오피아 모모라 구지 G1 워시드
과일--수박 맛이 나는 콜롬비아 산 라파엘 워시드 원두
3.핸드드립 커피
머신으로 내리는 커피는 맛이 일정하며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핸드드립은 시간이 오래걸려 회전율이 낮을 수도 있지만
핸드드립이 보여주는 고급진 분위기와 정성
바리스타 실력에 따라 맛을 다르게 낼 수 있다는 강점이
고급화 전략에서 좋은 차별점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 [양식] 본인이 주력하고자 하는 전략 방향을 각 항목별, 최대 1문장으로, 최대 3가지 항목으로 정리.
ex) 1. 기본적인 고급화 전략을 가져간다.
2. 서비스나 메뉴 차원에서 차별점을 나타내야 사람들을 불러들일 수 있다.
ex) 지역 특산품을 이용한 메뉴, 테마에 따라 다른 커피 원두
3. 핸드드립 커피와 머신 커피 동시 운영
🔗[출처]
https://smartstore.naver.com/rutilecoffee/products/10551106846?&frm=NVSCIMG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한계를 넘어서서 올라서다>
1.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메가커피가 저가형 커피시장에서 이미 강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매장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다양화 시키고 상위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경쟁우위 확보
-현재 커피 프랜차이즈 간의 경쟁은 가장 뜨거우며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들 모두 전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질 수 없게 저가형 커피 프랜차이즈의 선두주자인 메가커피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경쟁우위를 점하며 선두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항상 2등인 메가커피
메가커피 너도 보여줘야 돼
스타벅스? 밟고 올라갈 수 있죠?
📍 [양식] 예상 효과를 각 항목당 1개 문장, 최대 3개의 항목으로.
ex) 1.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2. 경쟁우위 확보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차별성과 혁신성으로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와 경쟁 우위를 점함으로써
메가커피를 브랜드평판 지수와 영업이익률 분야에서 1위하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메가커피 사랑의 '매가' 필요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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