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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유닛 5]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오!
설록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나요?
오늘 제가 분석할 레퍼런스 기업은,
티 브랜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오설록"입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오설록은 제주도의 천혜의 자연을 활용하여 고품질의 유기농 차를 생산하는 대한민국 대표 차🍵 브랜드입니다.
다양한 차 제품과 감성적인 브랜드 스토리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
오설록이 대중들에게 사랑받게 된 기획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오설록 매장하면, 고급스럽고 독자적인 인테리어가 떠오르는데요!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에도 큰 아픔과 도전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Before
1. 오프라인 매장 운영: 오설록은 전국에 6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전통적인 차 판매 방식을 고수했습니다.
2. 마케팅 전략: 주로 오프라인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며, 젊은 세대와의 접점이 부족했습니다.
3. 제품 라인업: 전통적인 차 제품에 집중하며, 다양한 소비자층을 타겟으로 한 제품 개발이 부족했습니다.
After
오설록의 실적 개선은 오프라인 매장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의 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때 60여개까지 늘렸던 매장은 대폭 축소했다. 현재 카페 형식의 티하우스는 7곳 .
티하우스마다 개별적인 스토리를 입힌 것이 특징이죠😲
이러한 오설록의 기획은, 지나가다 매장을 들리는 것이 아니라 특색있는 곳을 목적지로 정해 찾아가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반영한 것"입니다.
모든 매장을 동일하게 운영하지 않고, 각 매장별 메뉴와 인테리어, 마케팅 전략을 달리 가져가는 것이 오설록 티하우스의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요?
온라인 시장에 공격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오설록이 달라진 점 중 하나입니다.
특히,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고급스러운 오설록의 티세트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선 선호도 상위 분야에 꼽힙니다.
쿠팡 전용 선물세트나 네이버 풀필먼트 입점 등으로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접근하기 쉽도록 판매 전략을 바꿨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온라인 매출 비중이 오프라인을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앞세운 오설록의 2022년 매출은 814억원으로 전년대비 25.2%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8억원으로 172.3% 늘었습니다. 분사 직후인 2020년 매출(477억원)에 비해선 2년만에 두 배 가까이 급성장한 것입니다.
1. 오프라인 매장 리뉴얼: 오설록은 매장을 대폭 축소하고, 각 매장별로 특색 있는 스토리와 인테리어를 도입하여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2. 온라인 마케팅 강화: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같은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젊은 세대를 공략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이 오프라인을 넘어섰습니다.
3. 매출 증가: 오설록의 2022년 매출은 814억원으로 전년대비 25.2% 증가했습니다. 2020년 매출(477억원)에 비해선 2년만에 두 배 가까이 급성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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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링크
1. https://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4/07/10/0033
2.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092165391
4. https://www.etoday.co.kr/news/view/2147385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1. 매출 성장:
오설록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며, 2022년에는 813억 원, 2023년에는 83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오프라인 매장 리뉴얼과 온라인 마케팅 강화 전략이 성공적으로 작용했음을 보여줍니다.
2.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 강화:
오설록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같은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독특한 제품명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소비자들의 감성적 가치를 충족시켰습니다.
3. 다양한 제품 라인업:
콤부차와 같은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여 다양한 소비자층을 타겟으로 한 제품 개발을 강화했습니다. 이는 오설록이 소비자들의 요구를 잘 반영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데 성공했음을 보여줍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가장 중요하게 여겼을 부분: 온라인 마케팅 강화
이유
1. 비용 대비 효과: 온라인 마케팅은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와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는 예산 관리와 ROI(투자 대비 수익률)를 고려할 때 큰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2. 젊은 세대와의 접점: 젊은 세대는 디지털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들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이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용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은 큰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이미지 관리: 온라인에서의 브랜드 이미지와 평판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리뷰나 피드백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대응하는 것이 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STEP 05. 위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오설록의 기획 전략을 통해 소비자 경험과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리뉴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 강화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늘리고, 온라인 매출 비중을 높이는 전략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전략들이 매출 증가로 이어지며, 기획의 성공을 입증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경험을 중시하고 디지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는 전략이 미래의 기획에서도 중요한 요소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눈 속에서 피어나는 녹차🌿오! 설록🍵🫖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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