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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스 필 잇

        by 박봉현| 명지대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어플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새로운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스 등장

        구체화

         

        2024. 08. 03

        By 서비스 팀 박봉현

         

         

        전 주에 유닛1에서 간단하게나마 필 잇에 대해서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영양제의 비용를 언급을 안했습니다.

        이번 유닛에서는 필 잇의 간단한 소개와 비용 등에 대하여 이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스 앱 : 필 잇(PILL IT)

        소개하겠습니다!!

         

         

         

        필 잇(PILL IT)

         : 기존의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스 앱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서비스 앱입니다.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스 앱이란?

        이용자가 구독을 하면 이용자에 맞춰서 영양제를 구성해 주고 일정한 날에 영양제를 배송해주고 앱에 따라서는 알람 기능이 있어서 시간이 되면 알림 기능까지 있는 앱입니다.

         

        필 잇은 기존 앱의 단점인 호환성 문제를 앱 개발자들을 여러 분들을 써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모두 통용되는 앱을 만들겁니다.

         

        기존 앱과 달리 한 달 단위 포장이 아니고 하루 단위의 영양제를 포장해서 이용자가 한번에 먹기에 좋게 할 것입니다.

         

        기존 앱과 달리 홍보나 SNS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잠재적 이용자들에게 필 잇이라는 앱을 만히 노출시킬 것입니다.

         

        사용자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A안과 귀찮니즘이 심한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B안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A안 선택 시 (약사에게 자문 후 알고리즘으로 구현)

        ㄱ.  연령 선택 - 10,20, 30, 40, 50, 60대이상

        ㄴ.  흡연 유/(흡연 시 비타민 B6, 비타민B12, 루테인 제외/ 흡연자 폐암 발병률 증가)

        ㄷ.  음주 유/(음주를 주3회 이상 하는 경우 간 세포를 보호하고 간 해독을 돕는 밀크씨슬 포함)

        ㄹ.  야외 활동 유/(야외활동을 잘 하지 않는 경우 비타민D 결핍이 있을 수 있으므로 비타민D 포함)

        ㅁ.  신체의 피로, 충분한 수면 유/ (피로를 느낀다고 생각하면 비타민 B1과 비타민C 뇌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포함)

        ㅂ.  몸의 근육통, 뻐근함 유/(근육통, 뻐근함이 있으면 비타민B12와 마그네슘을 포함)

         

        등의  질병이나 건강 상태의 유/무를 체크하게 합니다

         

         

        구매 후 결제하기 직전 지병과 복용 중인 약이 있는지 여부 확인

        만약 있다면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할 것이라는 경고 문구 표시

         

         

        B안 선택 시 약사 또는 의사에게 자문을 구해서 패키지를 만들어

        이용자에게 맞는 패키지를 선택하게 합니다.

         

        필 잇인지도신뢰도가 높은 제조사 제품 사용

         

        출처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비타민 제품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2024.06)

         

        핏 잇은 상위 5개 안에 있는 제조사로만 영양제를 사용합니다.

         

         

        제품 포장의 차별화

        기존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스와는 다르게 포장을 합니다.

        왼쪽은 영양제 섭취 시 필요한 물이 담겨져 있습니다.

        오른쪽은 사용자 맞춤형(A), 패키지(B) 영양제가 담겨 있습니다.

        전면부에는 날짜를 표기해서 이용자가 해당 날에 섭취를 할 수 있게 있도록 합니다.

         

        필 잇의 비용과 수익구조

         

        종근당 기준 영양제 비용

        비타민 A(1정당 214)

        비타민 B(1정당 185)

        비타민 C(1정당 49)

        비타민 D(1정당 119)

        비타민 E(1정당 421)

        루테인 (1정당195)

        오메가3 (1정당 149)

        밀크씨슬 (1정당 202)

        머구네슘 (1정당 66)

         

         

        필그램에 추천 받은 영양제

        -오메가3

        -루테인

        -녹차추출물

        -마그네슘

         

        20일 기준 35200

         

        온라인으로 개별 구매(종근당 기준)

        오메가3 (1정당 149)

        루테인 (1정당 195)

        녹차추출물 (1정당 151)

        마그네슘 (1정당 66)

         

        가격 : 20일 기준 11200

         

        전체 비용

        원가 : 11200

        포장비 : 3000

        택배비 : 3000

        기타 (고정 비용) : 5160

        합계 : 22360

         

        기존 앱과 12840원 정도의 가격 차이가 있어서 가격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용구조

        -공간 임대료(영양제 포장, 사무)

        -직원 고용시 인권비

        -영양제 구매 및 유통 비용

        -온라인 플랫폼 개발 및 유지 비용

        -마케팅 및 광고 비용

        -고객 서비스 운영 비용

        -연구 및 개발 비용(제품군의 다양화)

         

         

         

         

         

        수익 구조

        정기 구독 요금

        -고객이 매월 지불하는 금액

        -고객 유지 시 주기적인 수익 발생

         

        연 단위 구독 요금

        -고객이 12개월 치를 한번에 지불하는 요금

        -12개월 수익을 1개월에 받을 수 있음

         

        원가 절감

        -사용자 증가 시 기업의 데이터를 가지고 제약회사와 좋은 조건으로 계약 가능

         

        마케팅/홍보 전략

        -고객 유입 경로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이를 통해 비용 절감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저는 제가 만든 필 잇(PILL IT)의 홍보 자료 중 하나를 선택하겠습니다.

        제 서비스 앱을 가장 잘 가시적으로 잘 표현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선택했습니다.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ㄱ.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르는 귀찮거나 깜빡해서 영양제를 제때 챙겨먹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거나 자기에게 맞는 영양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이 기획을 생각해내서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스 자체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ㄴ.   기존의 앱들이 시스템 적인 단점이나 이용자에게 편의를 추구하지 않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그 기존 앱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ㄷ.   보통의 영양제는 30~40대 이상만이 주로 섭취한다고 알고 있고 20대 이하는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제 기획은 20대도 잠재적인 이용자에 포함시키고 여러 이벤트/홍보 전략을 이용하여 전 연령층을 타겟팅할 것입니다.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3가지 확정하세요

         

         

        ㄱ.   약사처럼 의사와 협엽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이 기획에는 의사는 포합시키지 않는다.

        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의약품을 비전문가가 배송하거나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영양제(ex. 비타민, 오메가3)는 불법이 아니기 때문에 의사 처방이 필요한 의약품은 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ㄷ.   기존 앱이 안드로이드만 호환되고 아이폰에는 호환이 안되는 앱의 호환성 문제는 자세하게 다루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위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4단계 이다

         TB. 01.  운영 방식

        원가 절감, 차별화된 포장 방식, /웹 페이지 운영을 하는 방식을 구성합니다.

        TB. 02.  기능 구성

        이용자의 설문조사에 따라서 영양제 추천, 알림 기능, 정기 배송 기능을 구성합니다.

        TB. 03.  앱 구성

        40대 이상의 이용자들을 위해서 UX/UI디자인을 단순하게 할 것 입니다.

         

        TB 04.  홍보 방식

        인플루언서의 홍보 요청을 통해서 SNS에서 홍보를 하고 필 잇 공식 계정을 많이 홍보한다.

        신규 가입 이벤트나, 가족 결합 할인, 연간 할인등 여러 이벤트를 활용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운영 방식

        원가 절감 : 베타 앱/테스트 버전을 통하여 이용자 영양제 수요를 통해서 제약 회사와 협상을 통해서 원가를 절감한다.

         포장 방식 : 기존 서비스 앱과는 다르게 이용자에게 편리한 포장 방식을 구성한다.

        /웹 페이지 : 11 상담 서비스과 이런 서비스 시스템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 영양제, 배송 서비스 등을 잘 설명해놓는다. 그리고 앱/웹 페이지를 연령층이 높은 이용자를 위해서 구성을 단순하게 배치한다.

         

        기능 구성

        영양제 추천 : 이용자들이 자신의 세세한 상황에 맞추어서 영양제를 추천하거나 이용자가 자신 상황에 맞추어 패키지를 구성한다.

        알림 기능 : 이용자가 설정을 하면 영양제를 먹을 시간대에 알림 기능을 맞추는 기능을 한다.

        정기 배송 : 이용자가 설문 조사를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영양제를 이용자에게 배송을 한다.

         

        앱 구성

        UX/UI디자인 단순화 : 연련층 높은 이용자를 이용해 앱 구성을 단순하게 만든다. 아니면 이용자의 연령층이 높으면 앱 이용 설명을 자세하게 한다. 또는 글자 폰트를 크게하거나 가시성이 높게 앱을 구성한다.

         

        영양제 추천 시스템 :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이용자의 상황에 맞는 영양제를 추천한다 추천 알고리즘을 자주 업데이트한다..

         

        홍보 방식

        SNS 홍보 : 인플루언서를 이용하여 앱 서비스를 홍보한다. 또는 건강 블로그나 건강 유튜브에 을 포스팅을 해서 홍보를 한다.

         

        가족 결합 할인 : 가족이 3인 이상이 필 잇 서비스를 가입하면 10%를 할인을 해준다.

         

        신규/연간 가입 할인 : 신규 가입을 하거나 연간 가입을 하면 일정 금액을 할인을 해주어서 가입자 수를 늘린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기획자로서 새로운 앱을 만들어서 구체화 했습니다. 다음주에는 더욱 정리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필 잇 구체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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