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STEP 0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스마트폰에 유튜브가 안 깔려있는 크루분이 과연 계실까요?🤔
사실 안드로이드에서는 기본 앱으로 제공되는데요 (모른 척 🙄 )
이번에 제가 분석하고 서비스를 기획하여 타겟팅할 기업은 바로
개별 사용자가 매달 평균 40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유튜브 ❤️ 입니다
유튜브, 한국인 전체 스마트폰의 사용시간 33.6%를 차지하는 OTT 플랫폼
이미지 출처: https://pixabay.com/ko/illustrations/%EC%8B%AC%EB%B2%8C-%EB%A7%88%ED%81%AC-%EC%9C%A0%ED%8A%9C%EB%B8%8C-3d-1608653/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2023년 통계에 따르면 유튜브는 전 세대에서 사용시간 독보적 1위를 차지했으며,
2024년에도 앱 사용시간 점유율을 33.6%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아마 요리, 운동, 자기 계발, 취미, 교육 등 무궁무진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인 것 같아요😲😲
유튜브는 이 정도로 우리의 삶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OTT 사용시간에서도 독보적 1위를 달성하고 있어 안정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유튜브 평점은 1억 건의 리뷰를 바탕으로 겨우 ❗ 3.3점 ❗ 밖에 되지 않으며,
사용자들에 의해 내부적인 시스템에서의 문제( 영상 충돌의 문제, 화질 설정의 문제, 영상 시청의 문제, 자동 생성 자막의 문제 등 )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근데 왜 1위일까요(?) [이유는 STEP 2에서🤓!]
❣️그래서 주목하고자 하는 문제가 뭔데?
비록 2020년의 통계이지만, 1분 동안 업로드되는 유튜브 영상이 500시간이나 된다고 합니다😲
유튜브는 이렇게 다양한 주제와 방대한 양의 콘텐츠가 담겨있는 플랫폼이지만,
과연 !! ⚡
영상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을까요? 그냥 알고리즘에 여러분의 손가락을 맡기고 있지는 않나요?🥲🥲
실제로 저도 300개가 넘는 채널을 구독하고 있다 보니, 왜 구독했었는지도 모르겠고, 채널명만 보고 무슨 콘텐츠를 다루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도 많아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답니다. 흑.. 바보
팔랑크루들의 전체 피드백을 취합한 결과,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 계셨습니다.
🙇🏻♀️ 피드백 참여 감사드립니다🙇🏻♀️
1번 홈탭 사용과, 2번 검색 기능의 사용 목적은 명확하지만,
다양한 관심 분야의 채널들을 구독하고 있는 3번,
구독창에서의 시스템이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에 이번 기획의 초점을 두었습니다😊
[문제 상황 1] 2023년에 유튜브는 전 세대에서 앱 사용자 수에서 1등을 기록하였지만, 1억 개의 리뷰를 바탕으로 한 평점은 3.3점에 불과함.
[문제 상황 2] 1분 동안 업로드되는 영상이 500시간에 달할 만큼 방대한 콘텐츠를 보유한 콘텐츠이지만, 영상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은 부재함
출처: https://www.banronbodo.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53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4/03/05/WSC7JI7AIVFLFO57IV5C3FQ3AI/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여러분, 비메오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없다구요?
음.. 그럼 유튜브 말고 15분 내외의 동영상을 주로 어떤 플랫폼에 업로드하시나요?
유튜브라고요?😕
이것이 바로 문제 발생의 원인입니다❗
📌[원인 01] 유튜브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독점' ➡️ 서비스 개선의 부진
유튜브는 OTT 시장을 압도적으로 ⭐독점 ⭐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는 것을 넘어, 전 세대에서 넷플릭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고 있는 정도면 유튜브가 동영상 플랫폼의 생태계를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아시겠죠?😲😲 그런데 이렇게 하나의 플랫폼이 시장을 독점하게 되면 비용과 노력을 들여 경쟁을 해야 할 필요성이 사라지기에 서비스를 개선을 위한 동기가 약해진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1억 개 이상의 리뷰를 보유한 유튜브의 평점은 💥3.3점💥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년을 기준으로 모바일 유튜브 사용자 중 약 95%가 유튜브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다루기 힘들어하시는 어르신들을 제외하면 10대에서 30대 사이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유튜브는 독점적인 지위에 안주하지 않고,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플랫폼의 장기적인 성공과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필수적인 과정인 걸요!!
📌[원인 02] 서비스 개선의 부진 ➡️구독 분류 기능 부재
전체 피드백에 응답주신 [24명의 팔랑크루 분들이 현재 구독하고 계신 채널의 수]를 표현해 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300개 이상..(?)의 채널을 구독하고 있기에 편차가 너무 커서 제외하였구요ㅎㅎ🤯🤯
0개부터 50개까지는 구독한 채널을 찾는데에 큰 불편함이 없지만, 특히 구독이 100개가 넘어간다면 이를 관리하기 쉽지 않을 거예요. 유튜브의 구독에 들어가서 새로 업로드된 영상들을 확인할 수 있지만 공부, 플레이리스트, 요리, 운동, 취미 등 다양한 채널을 구독하면, 이 정보들이 모두 섞여서 뜨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함은 구독한 채널의 수가 100개 가까이 되시는 분들이시라면 한 번쯤 느껴 보셨을 텐데요🥲
이를 생생하게 느끼기 위해 '유튜브 고객센터'의 문의창에 올라온 문의 글과 그에 대한 답변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아니.. 분야별로 구독채널을 보려면 새 계정을 만들라고요...? ㅎㅎ🤧
🧡 팔랑크스 (최고인) 서비스팀 크루인 민정크루님께서도 전체피드백을 통해 언급해 주셨는데요. 관심 분야가 많아질수록 구독창에서 정보가 섞이기에 현재는 구독탭에서 '업로드된 영상을 무작위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소중한 피드백 달아주신 민정 크루님 너무 감사드려요👍🏻 🧡
문제의 원인 1. 유튜브가 동영상 공유 플랫폼을 독점하고 있어 시스템 개선의 유인이 부족함.
문제의 원인 2. 방대한 양과 주제의 콘텐츠를 다루는 플랫폼임에도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하며 대부분의 영상 플로우는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움직이고 있음.
출처: https://support.google.com/youtube/thread/232816256/%EA%B5%AC%EB%8F%85%ED%95%98%EA%B3%A0-%EC%9E%88%EB%8A%94-%EC%B1%84%EB%84%90%EC%9D%B4-%EB%84%88%EB%AC%B4-%EB%A7%8E%EC%9D%80-%EA%B2%BD%EC%9A%B0%EC%97%90-%EB%AA%87%EB%AA%87-%EA%B5%AC%EB%8F%85%ED%95%9C-%EC%B1%84%EB%84%90%EC%9D%98-%EC%98%81%EC%83%81%EC%9D%B4-%EB%9C%A8%EC%A7%80-%EC%95%8A%EB%8A%94-%EA%B2%BD%EC%9A%B0%EA%B0%80-%EC%83%9D%EA%B8%B0%EB%8A%94-%EA%B2%83-%EA%B0%99%EC%8A%B5%EB%8B%88%EB%8B%A4?hl=ko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유튜브는 이미 OTT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에, 점유율을 확보하고 이용자 수를 늘리기보다,
유튜브가 보다 '편리한' 플랫폼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능을 기획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활용한 ❤️튜브 클러스터 ❤️ 를 기획하였습니다.
이는 현재 저의 구독창의 화면입니다. 저는 300개가 넘는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데요...ㅎㅎ(머쓱)
따라서 자기 계발, 플레이리스트, 브이로그, 요리, 운동, 재테크, 책추천, 여행, 스페인어 등등 아주 무궁무진한 주제들의 채널들이 이 페이지에 올라오게 됩니다.
홈탭이랑 구독 페이지 탭 딱히... 차이가 있어? 🤨
구독한 채널 어차피 알고리즘이 홈탭에 띄워주잖아(?)
현재 유튜브 페이지 구독창의 상단 탭은 '전체, 오늘, 동영상, 쇼츠, 라이브, 게시물, 이어서 시청하기, 시청하지 않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유튜브의 '홈 탭'이 결국 자신이 구독한 채널을 반영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에 구독탭은 큰 차별성을 갖지 못합니다. 따라서 구독 탭에 차별성을 주기 위해 새로운 구성의 상단 탭을 도입하였습니다💟
📌[해결 방안 01] 주제에 따른 구독 분류 기능 도입
전체 탭은 기존의 서비스를 유지하여 자신이 구독한 채널에서 업로드한 영상을 최신 순으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단의 '전체, 오늘, 동영상, 쇼츠, 라이브, 게시물, 이어서 시청하기, 시청하지 않음' 탭은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신이 직접 설정한 분야별 탭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결 방안 02] 주제에 따라 구성되는 알고리즘
전체 구독 채널을 '관련성 순, 새 활동순, 가나다순'으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시스템을 개선하여
주제 별로 구독 채널을 볼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01 상단 탭 하단에 02 알고리즘 추천 탭을 구성하였는데요.
기본적인 시스템은 자신이 설정한 탭에 담아둔 채널의 새 업로드 영상을 볼 수 있는 것이지만,
알고리즘 추천 탭을 클릭하면, 해당 주제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만을 함께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구독하지 않은 채널일지라도 적합한 콘텐츠를 함께 노출하여 해당 분야의 유익한 채널을 폭넓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01. 방대한 양의 콘텐츠와 구독 채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니즈에 따라 직접 구성 가능한 분야별 탭을 구성한다.
02. 구독한 채널과 업로드된 콘텐츠를 분야별로 모아서 확인할 수 있다.
03. '알고리즘 추천' 탭을 구현하여, 자신이 구성한 분야 탭 내에서의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구독한 채널 이외에도 해당 주제에 관련된 콘텐츠에 폭넓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효과 01] 독점 상태가 아닌, 서비스의 유용성에 의해 선택받는 플랫폼
현재 유튜브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사실상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사용자 수는 매우 많지만, 플랫폼의 서비스 개선에 대한 유인이 부족하여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신뢰받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단순히 시장에서의 지배적 위치에 의존하기보다는, 사용자들이 실질적으로 유용성을 느끼고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에 주력해야 합니다. '튜브 클러스터'는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유용성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로 사용자의 신뢰성과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게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효과 02] ‘관련 분야’에 기반한 체계적 콘텐츠 접근 시스템 구축
‘원씽’은 하나의 일에 온전히 집중할 때, 가장 효율적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다양한 주제로 계속 바뀌는 콘텐츠는 구독자에게 피로감을 초래하게 되기에, 주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서비스 개선을 통해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관련 분야’에 따른 체계적인 콘텐츠 분류와 추천 시스템을 도입하면, 구독자들은 관심 있는 주제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게 되며, 사용자 경험이 향상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효과 03] 영상 전환에 따른 문제 해결 및 광고 효율성의 극대화
분야별 알고리즘 체계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분류하고 추천함으로써, 사용자가 플레이리스트를 틀어놓고 공부하다가 갑자기 예능을 보게 되거나, 아이들이 보는 화면에 폭력적인 콘텐츠가 나타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심 분야에 맞춘 정교한 광고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광고의 타켓팅 정확도가 높아져 광고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고, 광고주들에게는 더욱 효과적인 광고 노출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유튜브 서비스의 개선 유인 부재의 문제를 분석하고, 구독 채널의 체계적인 분류 시스템인 '튜브 클러스터'를 도입함으로써,
사용자 충성도와 유튜브 플랫폼 안정성을 강화하는 핵심 전략으로 평가한다🌟
❤️튜브 클러스터❤️ 내가 널 구독했다고? 에? 너 뭐야(?)🫤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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