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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정준석 입니다.로스트아크가 시즌 3에 접어들면서 노후화된 콘텐츠를 일부 삭제하였습니다. 삭제된 콘텐츠들 중 길드관련 콘텐츠 그 중에서도 거점 점령전과 점령섬에 초점을 맞추어 삭제하게된 이유와 결과를 분석하여 길드콘텐츠를 기획하기위한 인사이트를 얻어보려고 합니다. 로스트아크의 경우 플레이경험이 적어 분석위주로 작성할 예정이라는 것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분석해볼 레퍼런스는
국내 MMORPG 1위,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입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지난 로아온에서 밝혔듯 로스트아크는 약 한달전에 시즌3로 접어들었습니다.
레이드에 피로감을 느꼈던 유저들을 위한 싱글 모드 추가, 새로운 장비 추가, 신규 시스템업데이트, 전투, 원정대, 생활 레벨 확장, 시스템개선등 기존 아이템의 가치를 완전히 파괴하는 일명 "하드 리셋" 까지는 아니더라도 소프트 리셋보다는 약간 더 강력한 리셋을 감행할 정도로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방대한 업데이트 사항 중에서 솔로 콘텐츠 확보 와길드 시스템 개선 그중에서도 점령전 콘텐츠 삭제에 초점을 맞추면서 다른 주요 개선사항을 포함하여 레퍼런스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지난 6월 8일 로아온에서 시즌3를 예고하였을 때만 해도 리셋에대한 우려로 많은 유저들이 반발심을 드러 냈습니다.
그 여파로 24년 7월 1주차에는 PC방 점유율이 1%대 까지 추락하는 등 시즌3로의 전환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던 기존 유저들이 빠지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7월 10일 업데이트 이후 적극적인 소통과 개선 그리고 신규 유저 혜택인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등의 진행에 힘입어 전년 동기간 보다 더 높은 점유율인 4%까지 회복시켰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는 레이드에 대한 접근성 부담을 줄여준 싱글모드 도입과, 시간을 맞추어야 하는 등 불편했던 길드 콘텐츠 삭제 등이 있었습니다.
다만 온라인 게임 성수기인 여름방학시즌에 이정도의 회복도 없었다면, 적신호라는 증거이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에 완전히 만족하기에는 이른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슈퍼모코코익스프레스의 효용이 낮아져 신규유저의 진입이 다소 어려워졌다는 평가도 있으며, 리셋을 애매하게 진행하여 기존유저와 신규유저 모두에게 애매해졌다라는 평가도 존재합니다.
다만 신규 레이드 에기르의 반응이 좋은 상황이고, 운영진 또한 지속적인 개선의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우려했던 상황까지는 오지 않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로스트아크는 시즌 2 시절 불편한 길드 시스템으로 유저들의 불만이 존재 하였으며 신규유저 진입 장벽으로 솔로 콘텐츠의 부재가 있었으며 지난 6월 8일 리셋을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인 "시즌 3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를 발표하였다.
2. 과거 시즌2로 전환과 상황과 다르게 국내 대표 MMORPG로 성장한 로스트아크 시즌 3의 리셋에 대한 불안감으로 유저들이
하나 둘 떠나가기 시작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불편사항 일부를 핫픽스하여 개선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과 신규 레이드 일정 발표 등으로 , 점유율을 4%대로 회복하였다.
2. 진입 장벽을 낮춘 싱글모드 도입, 길드 콘텐츠 개선 등으로 '신규/복귀 유저가 늘어났지만, 성장 지원 이벤트인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의 효용이 낮아져 불만이 존재한다.
3. 레이드 콘텐츠의 성공적인 출시와 지속적인 개선으로 우려를 조금씩 종식시키고 있다.
🔗 출처
로아 시즌3 “하드 리셋 아니어도 기대 반 걱정 반” - 게임톡 (gametoc.co.kr)
게임트릭스 - PC방 게임전문 리서치 서비스! (gametrics.com)(7월 1주차)
게임트릭스 - PC방 게임전문 리서치 서비스! (gametrics.com)(7월 4주차)
게임트릭스 - PC방 게임전문 리서치 서비스! (gametrics.com)(23년 7월 4주차)
[순위분석] 메이플 눌렀지만, 불안한 로스트아크 (gamemeca.com)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리셋에 대한 불안감과 솔로 콘텐츠 및 길드 콘텐츠의 개선에 대한 기대감 속에 진행되었던 시즌3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불만을 제거하지는 못했지만, 시간을 맞춰야 하는 등 불편함과 보상때문에 억지로 진행하였던 길드 콘텐츠의 개선 및 삭재 그리고 솔로 콘텐츠의 출시 등은 분명히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시즌3 출시 후 문제사항들을 수정 및 개선해나가면서 조금씩 불만을 줄이고 있습니다.
거점 점령전의 경우 일요일 특정시간에 고정되어 있어 불편하고 귀찮았지만 진행을 하지 않으려고 하면 손해를 보는 기분이라 어쩔 수 없이 플레이했다는 유저가 많았던 콘텐츠 였어서 삭제 후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싱글모드의 경우 기존의 레이드 보다 보상이 많이 감소된다는 점에서 불만이 존재하기는 하였으나, 기존의 유저의 경우 부캐릭이 파티 레이드 참여를 하지 않아도 되어 편하다는 반응이었고, 레이드에 두려움이 있는 신규 유저의 경우 진입 장벽이 낮아졌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렇듯, 완벽하진 않지만 많은 개선사항과 업데이트를 선보인 로스트아크의 시즌3 기획 전력은, '승' 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모든 유저의 니즈를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기도 하고, 재화가 너무 많이 풀리는 것 역시 아이템 거래가 가능한 라이브 서비스 게임에서 치명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로스트아크의 시즌3 업데이트는 게임의 지속성을 늘리기 위한 초석 이라고 평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1가지 detail)
라이브 서비스 MMORPG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기존의 유저와 신규 유저의 격차 정도 입니다.
제가 로스트아크의 콘텐츠 기획자 였다면 시즌3에 추가 혹은 삭제될 콘텐츠에서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게임의 경제를 파괴시키지 않을 정도의 재화를 보상으로 지급하는 것"
입니다.
라이브 서비스 온라인 게임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인게임 경제가 붕괴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하면 부캐릭 양산으로 거래가능한 게임 재화인 골드의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싱글모드 출시때 이 점을 고려하여 수치를 측정을 하여 일반레이드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의 골드수급량을 책정하였습니다.
또한 길드 콘텐츠 였던 거점 점령전의 특정 시간에 진행되어 불편함을 유발했던 콘텐츠 이면서 캐릭터 성장을 돕는 재화인 보석을 획득할 수 있는 수급처의 역할을 했었습니다. 이번 거점 점령전 삭제 역시 유저가 불편함을 겪는 콘텐츠를 삭제함과 동시에 게임의 재화가 급격하게 풀리는 것을 막기위한 방안이었다고 평가합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기획은 비즈니스 입니다.
다른 기획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게임분야에서 기획을 할때 가장 잊기 쉽지만, 중요한 요소는 바로 기획은 비즈니스라는 것 입니다.
유저의 불편함, 의견을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듣는 과정 역시 비즈니스 대상인 유저들을 잃지 않고, 끌어들이기 위함이며, 유저들의 모든 요구를 들어줄 수 없는 이유는 게임도 비즈니스이기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모든 것이 간소화 되거나 난이도가 낮아지게 된다면 유저들은 금방 흥미를 잃고 성장동력을 잃으며유로아이템을 구매하지 않게 될 것 입니다.
이번 로스트아크 시즌3의 수많은 변경 사항들은 이것을 많이 고려하였다는 것이 눈에 띄였습니다. 인게임 재화의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막으면서 불편한점을 개선하고, 기존유저들의 반발을 최대한 줄이기위해 노력한 부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이번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기획자로서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혁신하면서, 기획의 본래 목적인,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는 기획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라이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하기위한 초석을 다지며, 비즈니스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한 성공적인 기획전략으로 평가한다.
시즌 3️⃣로 접어든 로스트아크의 변경사항 분석 -솔로 컨텐츠 확보와 일부 길드 콘텐츠 삭제 중심으로❌-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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