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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 심민정 | 동덕여대 | 경영학과 | 마켓컬리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여러분은 10대 초반에 어떤 화장품 브랜드를 많이 사용하셨나요?
         
         

         
         
         
        저는 그 때 한창 유명하던 이니스프리, 에뛰드, 더 페이스샵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특히 이니스프리는 자연친화적인 브랜드로 피부에 좋을 것 같아 이니스프리 기초라인을 많이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게 10년 넘게 자연주의와 환경 친화성을 강조하던 이니스프리가 1년 전에 리브랜딩을 하였습니다.
         

         
        브랜드 로고부터 키컬러, 패키지, 제품라인업에 광고모델까지 전면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아울러 기존 제주를 벗어나서 구체적인 지역 대신 브랜드 가치를 담은 가상의 섬인 '뉴 아일(THT NEW ISLE)'을 창조해 하늘을 날거나 물 표면 위를 뛰어가는 등의 비현실적인 세계관을 보여주며 이미지 변신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리브랜딩한 이니스프리에 부정적인 인식이 있습니다. 다 똑같이 생긴 용기에 글씨체 색깔만 다르게 한 제품을 보고 이니스프리의 자연친화적인 아이덴티티가 사라지고 제품이 구별이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기존의 제품 디자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익숙했기 때문에 변화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이니스프리의 리브랜딩 이후 실적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출처 : https://dealsite.co.kr/articles/122041

         
        실제 이니스프리는 작년 273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2997억원 대비 8.7% 감소했습니다. 같은기간 영업이익 또한 103억원으로 323억원에서 68.1% 감소하며 3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올해 1분기에도 경영실적 부진은 이어졌습니다. 1분기 매출액은 6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 줄었고 영업이익은 63.9% 줄어든 20억원에 그쳤습니다.
         
         
         

        이니스프리의 리브랜딩이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리브랜딩 과정에서 패키징 디자인이 크게 변경되면서, 기존의 제품과 새로운 제품 간의 시각적 차이가 줄어들거나 혼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이 제품의 기능이나 성격을 명확히 전달하지 못할 경우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디자인과 포장으로 인해 제품에 대한 정보가 불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의 성분, 용도, 사용법 등을 한눈에 알기 어려울 때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디자인과 제품 라인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소비자 교육이 부족할 때, 제품 구별에 대한 혼란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현재 이니스프리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성분별로 레티놀하늘색, 그린티초록색, 한란은 보라색, 비자는 하늘색+보라색, 블랙티는 다홍색, 화산송이는 갈색으로 구별되어있습니다.
         

        사이트 : https://www.innisfree.com/kr/ko/ProductList/skincare/lotion-cream/Product.do?catCd01=UA&catCd02=UABQ

         
         
        성분별로 글씨의 색상을 다르게 해놓았지만 이것만으로 제품을 구별하려면 브랜드에 큰 관심을 갖고 찾아봐야합니다.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비자시리즈의 경우 하늘색과 보라색이 섞인 색상으로 뚜렷하게 무슨 색상이다 라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니스프리의 자연친화적 느낌을 다시 강조하고 제품의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패키지 변경을 하고자 합니다.
         
         

        시각적 차별화를 위해 

         
        1. 제품별로 다른 글씨체를 사용하거나, 동일한 글씨체라도 굵기나 스타일을 다르게 설정하여 구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각 제품의 특징이나 주요 정보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디자인을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주요 성분이나 특징을 크게 표기하여 구별할 수 있게 합니다.

        3.각 제품에 고유의 아이콘이나 심볼을 추가하여 제품의 용도나 성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대표 제품인 그린티 씨드 세럼같은 경우 폰트 크기를 GREEN TEA만 크고 굵게 강조한다던지 GREEN TEA 제품명을 한글로 바꾸어 한눈에 들어오게 하는 것 입니다.  
         
        GREEN TEA & 그린티
         
        추가로 보습, 진정, 노화방지 등 제품의 기능에 따라 제품 상단 위에 기능에 맞는 아이콘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정보 제공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나 제품 카탈로그에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품별 비교표나 설명을 포함한 자료를 제공하여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마다 디지털 QR코드를 추가해 이니스프리 앱으로 스캔 후 정보를 확인하는 것 입니다. 
        앱은 할인, 적립, 선물 등 가입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 소비자들의 가입을 유도합니다. 
         
        이렇게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바꾼다면 소비자들의 사용 편의성이 올라가고 QR코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관심을 얻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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