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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제가 [유닛5] 레퍼런스 분석에서 다룰 주제는 바로 ~ ~
화장품 브랜드 '퓌(fwee)'의 리브랜딩 입니다.
여러분들은 화장품에 관심이 많으신가요ㅎㅎ
화장품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이미 알고 계셨을 수도 있지만!
퓌(fwee)가 더현대 서울에서 처음 공개한
'립앤치크 블러리 푸딩팟'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리브랜딩에 들어갔습니다.
(더현대 팝업이 엄청나게 화제가 되어서 이미 알고 계실수도,,,)
1)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 '퓌(fwee)'의 리브랜딩과, 그 과정의 첫 시작을 함께한 '립앤치크 블러리 푸딩팟'에 대한 기획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단장한 퓌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퓌(fwee)'라는 브랜드의 무한한 가능성을,
기존의 브랜딩과 전략으로는 다 담아낼 수 없다는 판단하에,
브랜드 스토리와 전반적인 디자인을 변경했다고 합니다.
(사실상 이름빼고 전부,,,)
- 누가(Who) : 퓌(fwee)
- 왜 (Why) : '퓌' 라는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첫 번째 히트템인 '글래스 쿠션'의 이미지 외 뚜렷한 이미지 없음
- 언제(When) : 2024.1.4~2024.1.17 (푸딩팟 다음 제품 출시 이전, 더현대 서울 팝업 기간)
- 어디서(Where) : 퓌의 공식 홈페이지와 팝업 스토어
- 무엇을(What) : '립앤치크 블러리 푸딩팟' 제품 출시와 함께 시작된 '퓌(fwee)'의 리브랜딩
- 어떻게 (How)
① 스토리: 기쁨의 감탄사에서 확장된, 모먼트로 !
사실, 초창기 런칭 컨셉은 아주 좋은 일이 생기거나, 일이 잘 됐을 때, 퓌~!하고 내는 '기쁨'의 감탄사처럼,
메이크업을 통해 기쁨과 웃음을 전달하겠다는 브랜드 스토리를 갖고 있었는데요,
'기쁨'이라는 컨셉에만 브랜드를 제한시키기에는 한정적이라고 판단하여
리브랜딩을 하면서 기쁨에서 파생된 '모먼트'로 스토리를 확장하였습니다.
② 슬로건: Feel your moment
'일상을 살아가는 순간 순간의 모먼트를 즐기고 느껴라'는 의미를 담아,
일상에서 감탄사를 내뱉는 다양한 순간들을 메이크업으로써, 컬러로써, 전개해 나갈 것인데
"같이 feel 해주시고, 동참해주셔라" 라는 메세지를 전달하였습니다.
③ 색상: 런칭 컬러인 오렌지에서, 색조 브랜드에서 볼 수 없었던 라이트 블루로!
앞선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퓌의 런칭 컬러는 오렌지 색이었는데요.
리브랜딩을 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확! 각인 시킬 수 있는 색으로 '라이트 블루' 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퓌'라는 브랜드를 대중에게 알려준, 퓌의 효자템 '글래스 쿠션' 의 맑고 유리알 같은 이미지를 가져와 어울리는 색상을 선정하였습니다.
색조 브랜드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블루' 컬러를 브랜드의 메인 색상으로 선정하여,
이전에는 본 적 없는! 유일무이한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소망도 담겨있었다고 합니다.
④ 로고: 사람들의 오해를 바로 잡자
이전 로고는 'fwee'의 마지막 e가 뒤집어진 형상을 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의 이름이 '퓌아' 알고 있기도 하였는데요. 리브랜딩을 하면서 기존의 로고를 변경하였습니다.
⑤ 디자인: 제품마다 제각각인 디자인을 통일성있게
사실 퓌가 리브랜딩을 진행한 이유 중에 하나가,
전제품의 디자인이 전부 제각각이어서한 브랜드의 제품이라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번에는 제품 디자이너까지 초빙하여, 용기 외관부터 제품을 포장하는 단상자까지 !
전부 브랜드 컨셉과 일치하도록 디자인 하였습니다.
▶'모먼트'라는 것이 뾰족하고 모나있는 이미지가 아니라, 일상에 스며드는 느낌으로 블러리한 표현을 사용하였습니다.
▶ '글래스 쿠션'의 영롱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품의 용기를 영롱한 오브제의 느낌을 낼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습니다.
2)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사실 '리브랜딩' 이전에도 '퓌=글래스 쿠션' 이라는 공식이 떠오를 만큼, 성공적인 히트템을 보유하고 있었는데요.
작년(2023) 12월, 한국 기업 평판 연구소가 30개의 쿠션 브랜드의 평판을 조사한 결과,
퓌 쿠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536,638, 소통지수 331,296, 커뮤니티지수 296,8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4,807로 분석되었습니다.
(중소 브랜드가 전체 3위라니,,, 이미 압도적인 결과!! )
다만, 퓌 쿠션이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된 나머지,
' 그래서 쿠션 말고 뭐?' 라는 인식이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리브랜딩을 통하여
함께 출시된 제품의 검색량이 급증하였고,
이후 브랜드에 대한 검색량도 함께 증가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브랜딩과 함께 출시된 색조 제품으로
올리브영에서 연 매출 100억 원을 넘는 중소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사람들에게 퓌=쿠션의 이미지가 아니라
새로운 히트템과
팝업 스토어에서 보여준 브랜드 이미지로
'퓌' 라는 그 자체의 브랜드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Before
① '퓌' 검색량이 낮았다.
▶After
① '퓌' 관련 검색어가 급증했다.
② 서울 더현대에서 팝업 개최 후 초도 물량 품절
③ 성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④ 리브랜딩 성공적으로 인식
⑤ 리브랜딩과 함께 출시한 색조 제품으로 올리브영 연 매출 100억 원 돌파
관련 출처:
블랙키위 - 'fwee' 분석 결과 (NAVER) (blackkiwi.net)
블랙키위 - '퓌 푸딩팟' 분석 결과 (NAVER) (blackkiwi.net)
완전히 새로워진 ‘퓌’, 더현대서울 팝업 성공리에 마무리… 소비자와의 첫 만남 | 서울경제 (sedaily.com)
더현대 서울서 품절대란 퓌, 성수에 100평 부지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 스포츠경향 | 뉴스배달부 (khan.co.kr)
CJ올리브영에서 연 매출 100억 넘은 브랜드 절반 이상이 국내 중소 브랜드 (chosun.com)
현 시대 가장 핫한 퓌는 왜 리브랜딩 했는가? (단종소식 총정리 ・ NEW 쿠션글래스 공개 ・ 2월 신상스포 ・ 애교살필러 ・ 귀티상승템) (youtube.com)
3) STEP 03: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① 성공 요인 :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 각인
- '더현대 대란템'으로 입소문
- 더현대 서울 팝업에서 초도 물량 완판
- 검색량 증가
- 소비자들에게 성공적으로 인식
- 성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 해외에서 구매 대행 문의
② 실패 요인 : 리브랜딩과 함께 들려오는 일부 부정적 의견
- 기존 쿠션의 제형도 함께 리뉴얼 하여 일부 부정적 인식
- '푸딩팟' 제형 변화로 인한 환불 / 교환 사건
- 비싸다는 의견과 디자인 호불호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성공' 입니다 !!!
① '퓌=쿠션' 이라는 공식을 깨고
② 제각각이었던 브랜드의 이미지를 통일하고
③ 리브랜딩과 동시에 출시하였던 '푸딩팟'의 인기와 함께
④ 브랜드 긍정적인 영향(매출, 검색량 등)을 주었기 때문에 !!
'퓌의 리브랜딩은 성공한 브랜딩이다'
라고 결론내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퓌'는 앞으로의 행보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리브랜딩과 함께 호불호와 관련된 문제, 비싸다는 의견도 더러 존재하였지만
'퓌'가 리브랜등으로 잠깐 반짝! 할 브랜드인지,
앞으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해나가며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을 것인지
와 관련된 논의는 현재,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
기존 히트템 '쿠션'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제각각의 브랜드처럼 보이는 제품을 어떻게 하나의 이미지로 통합할까?를 가장 고민했을 것 같습니다. 더하여 충분한 리브랜딩 과정을 겪은 이후, 팝업을 개최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대중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팝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많은 위험 요소로 작용했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넘어서,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부추기고, 팝업에 방문하여 이벤트에 참가할 만큼의 관심을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탄탄한 브랜드 스토리 설정과 디테일에 대한 의미 부여까지 고민했어야 하는 힘든 과정을 거쳤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5)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는 인싸이트는 ?
- 리브랜딩을 통한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스토리,슬로건,색상,로고,디자인 등의 변화가 필요하다.
- 브랜드와 제품에 관련한 모든 것에 스토리에 맞는 디테일한 의미 부여가 필요하다.
- 기존 히트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함께 연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제품 외에도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동반해야 한다.
사실 앞선 레퍼런스 분석 내용에서는 너무 방대한 범위의 정보인 것 같아서 넣지 않았지만,,,
리브랜딩을 기획한 기획자님이 사실은 디테일 하나하나에 전부 의미 부여를 하셨더라구요?!
푸딩팟의 색상 이름도 각각의 '모먼트'와 연관하여 작명하셨고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부추기는 이벤트 상품 '키링'도
팬던트에 소중한 사람의 사진을 담아 간직하는 것처럼
'팝업에서의 추억을 가져가서 간직하셔라'
라는 의미를 갖고 의도하에 기획된 것이래요 ~ ~
(기획자님의 스토리 의미 부여에 대한 어마어마한 집착,,,)
기획자로서,
위의 레퍼런스 분석을, 브랜드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안겨줄 수 있는 리브랜딩 인싸이트를 포함하였다고 평가한다.
- 리브랜딩: '퓌(fwee)'가 뭐야? 에서 더현대 품절 대란템으로!!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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