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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목차: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STEP 06. 기획의 목표는 ??
[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 ?
혹시 여러분들은 어떤 브랜드의 스마트폰을 사용중이신가요 ?
저와 저희 가족들은 모두 애플 브랜드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스마트폰마다 각자 가지고 있는 디자인, 기능,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핸드폰을 맨 처음 구매할 당시
어떤 브랜드의 스마트폰을 사야하나? 라는 고민을 모두들 해보신 적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과연 국내에서는 어떤 브랜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요??
아이폰부터 시작해서, 삼성 그리고 LG 등이 있습니다만
하지만 그 중에서도 제가 직접 조사/분석/기획 타켓팅한 기업은 삼성입니다!
STEP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
[문제상황] 국민들의 브랜드 삼성전자가 위협을 받고 있다.
기획을 말씀드리기 앞서,
현재 삼성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현재 삼성은 큰 문제에 닥쳐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삼성전자 스마트폰 이탈자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때문입니다ㅜㅜ
우리나라 국민들은 국내 브랜드인 삼성전자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각종 가정제품은 물론이고 스마트폰 역시 안드로이드폰의 점유율이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한국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샐러던트리포트는 만 18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2-2023 스마트폰 사용률 그리고 브랜즈의 조사 보고서를 분석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97 퍼센트가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중에서는 삼성이 69퍼센트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애플이 23퍼센트를 차지했습니다.
과연 이 퍼센트는 연령별로 봤을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연령별로 살펴보면, 확실히 젊은 세대의 애플 스마트폰 사용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 18~29세 응답자 사이에서는 애플 이용자가 65%로 가장 많았고, 삼성은 32% 로 애플 이용자의 절반 가량이었습니다.
분명 이전에는 삼성 또한 10-30대 들에게도 인기있는 제품이었으며, 30세 미만의 사람들 또한 안드로이드폰 (갤럭시) 등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6월과 2020년 8월을 비교한 데이터에 따르면, 시간에 지남에 따라 30세 이하 연령층에서의 삼성 갤럭시 비율이 45%에서 39%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특히 10대에서 30대에 이르는 젊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삼성 갤럭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으며, 많은 이탈자가 나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한때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던 삼성이지만, 젊은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그 입지가 점점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제는 삼성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위혐을 받고 있다는 2가지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삼성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위협을 받고 있는 주요 이유:
1. [ 분석 근거1] 애플의 고급 시장에서의 강력한 위치: 애플은 프리미엄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하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의 핵심은 애플이 제공하는 통합된 생태계에 있습니다. 애플의 생태계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서비스가 완벽하게 연동되어 iPhone, iPad, Mac, Apple Watch 등 다양한 애플 제품 간의 데이터와 기능이 원할하게 공유됩니다. 예를 들어, Apple의 Hand off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한 기기에서 작업을 시작하고 다른 기기에서 바로 그 작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통합된 경험은 소비자/ 사용자가 애플 생태계에 머무르도록 만들며, 다른 브랜드의 제품으로 전환할때 생기는 불편함을 최소화시켜줍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은 애플의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게 되며, 프리미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넘어야 할 중요한 장애물 중 하나입니다.
위는 정확한 지표가 없어서, 아이폰과 아이패드 설명에 대한 유튜브 댓글들을 가져온 것입니다. 확실히 여기서도 삼성에서 아이폰으로 넘어간다는 소비자가 등장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을 보면, 아이폰/ 애플이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10-30대의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어 삼성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 [ 분석 근거2] 2023의 아이폰과 삼성의 영업이익지분 비교
위에서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의 우치와 애플 생태계가 어떻게 삼성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됐느지를 설명했다면, 이제는 초점을 바꿔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폰 사업 부문에서의 수익성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일단 수익성을 알기 위해서는 Revenue ( 수익), Operating profit share (영업이익 지분), Shipment Share (출하량) 에 대해서 나눠져 있는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Operating profit share (영업이익) 은 기업이 중요 영업 활동을 통해 얻은 수익을 나타내는 중요한 재무 지표입니다. 이는 기업의 핵심 사업이 얼마나 수익성이 높은지, 그리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최근의 지표를 살펴보자면, 애플의 영업이익이 85%에 달하는 반면, 삼성의 영업이익은 대략 12-13% 정도로 나타납니다. 이런 차이는 영업이익 면에서 애플이 삼성보다 월등히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점유율 사이에서 나타나는 73%의 차이는 애플이 삼성에 비해 훨씬 더 높은 기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수익(Revenue) 면에서도, 애플이 삼성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애플의 수익 점유율이 45%인 반면, 삼성은 고보다 28% 낮습니다. 이는 애플이 더 높은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하고, 또한 통합된 생태계를 통해 추가 서비스 수익을 창술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극대화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출하량( Operating profit) 의 경우, 실제 소비자에게 판매된 제품의 양을 반영하지 않지만, 시장 점유율을 판단하는 하나의 지표로 활용됩니다. 2023년도 지표를 보면, 삼성이 애플보다 3% 높게 나타났습니다만, 출하량이 높다고 해서 수익성이 높은 것은 아니며, 앞서 언급했던 수익의 수치와 영업이익에서의 수치가 출하량과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일까요?
삼성이 더 넓은 시장을 타겟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고 대량 판매를 추구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삼성 스마트폰 소비량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STEP 03: 왜 발생하였나요?
[원인 1] : 경쟁기업인 애플의 소프트웨어 편리성 비교.
일단 소프트웨어의 차이에서 오는 편리성이 하나의 원인입니다.
삼성과 애플 모두 클라우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클라우드에서 오는 편리성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애플)의 경우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할 경우 월 1100원이라는 합리적인 구독료를 지불함으로써, 사진 문서 등의 파일을 안전하게 백업하고 여러 기기 간에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사진이나 중요 문서를 다양한 기기에서 엑세스 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iCloud는 개인정보 기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iCloud비공개 릴레이와 같은 프리미엄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보호하고 개인정보 보호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징이 더욱 안전해짐을 의미합니다.
추가적인 장점은 애플의 다양한 기기와의 통합입니다. iPad 사용자는 iPad OS간의 호환성을 통해 GoodNotes와 같은 노트 어플리케이션에서 작성한 노트를 Mac이나 iPhone에서도 바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삼성전자로부터 이탈한 주요 고객층인 10대에서 30대 사용자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학교나 직장에서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이들의 일상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데에 큰 기여를 합니다.
이 모든것이 1100원에서 이루어진다면, 가성비 값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삼성은 iCloud와 같은 유사한 시스템이 없을까요?
물론 삼성또한 삼성클라우드라는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삼성클라우드와 Microsoft One Drive 협력에 따라 삼성 클라우드의 기존 갤러리 동기화, 유료 저장공간 이용권이 종료 되었고 이 기능 또한 일부 국가 일부 모델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기존 클라우드 사용 시 개인 별 스토리지 한도 내에서는 사용 가능하지만, 아이클라우드와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사용자는 아이클라우드 처럼 통함된 생태계 경험을 누리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One Drive의 시스템은 iCloud와 유사할까요?
One Drive 역시 프리미엄 기능이 있습니다만, 1900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더 큰 저장소밖에 없습니다. 만약 고급 보안 시스템, 또는 iCloud와 비슷한 기능을 누리고 싶다면 월 8900원을 내야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위 삼성 게시판의 댓글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실제 소비자들의 반응도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쟁사가 주는 편리함이, 소비자들이 삼성에서 애플로 전환하는 중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원인 2: 브랜딩에 기본 원칙 네이밍 문제
BrandBucket의 창립자 Margot Bushnaq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독특한 브랜드네임은 소비자들이 우리 (회사, 제품 등)를 기억하게 만들어준다. 브랜드네임은 짧고 쉽고 철자가 간단할수록 좋다
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과연 삼성전자 또한 브랜딩의 기본 원칙인 네이밍문제를 지키고 있을까요?
저는 여기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만약 삼성이 브랜딩의 원칙인 네이밍문제를 잘 지켰다면, 어째서 폼팩터가 너무 다양하고, 여러개의 시리즈가 있는걸까요?
애플의 경우 라인업에 있어서 매우 명확한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아이폰', 태블릿은 '아이패드', 노트북은 '맥북', 이어폰 '에어팟'으로, 각기 다른 제품 카테고리마다 단 하나의 브랜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 입장에서는 아이폰의 네이밍에서는 헷갈릴 것이 없다고 여겨집니다.
반면 삼성은 다양한 폼팩터와 브랜드 네이밍을 가진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S 시리즈'로 시작했습니다만, 시간이 흐르면서 여러 파생형 모델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품의 다양성과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한 하나의 브랜딩 전략일 수는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간의 구분이 모호해 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폴어블 폰 시장에 대응하여 'Z시리즈'를 출시했으며, 중저가 라인업인 'A시리즈'는 무려 17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물론 다양한 네이밍 전략을 보면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 전략과 소비자 선호도 변화에 명확한 차이를 보여줍니다.애플은 확실히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강자로 잡고 있으며, 단일 브랜드 '아이폰'이라는 네이밍 아래 유지되고 있지만삼성은 중저가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다양한 소비자 층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S시리즈' , 'A시리즈' 등 복잡한 브랜드 네이밍을 낳았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중저가 스마트폰의 비율은 특히 10대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런 중저가 스마트폰 사용 경험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갤럭시 대신 아이폰을 선호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중에 하나입니다.애플은 신형 아이폰 시리즈가 출시되면 기존의 폼팩터에서 최신 운영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기존의 소비자들을 계속해서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갤럭시 모델 사용자들이 느끼는 소외감과 매우 대비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은 이후의 10-30대의 스마트폰 선택에 삼성대신 아이폰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로 작용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링크
1.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삼성전자의 기존 클라우드 시스템 사용
먼저 삼성전자는 기존 클라우드 시스템을 복원 및 사용해야 합니다.
2023년 10월 26일 삼성전자는 무료로 데이터를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는 임시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1월부터 수리모드 일환으로 도입 예정인데, 삼성전자는 이 시스템을 임시적인 서비스가 아닌 클라우드 시스템을 더욱 확장하여, 모든 사용자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애플처럼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백업하고 접근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2. 네이밍 브랜드 전략 개선 (브랜드 포트포리오 간소화 또는 명확한 브랜드 메시징)
삼성은 먼저 너무 많고 복잡한 제품 라인업을 간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삼성은 다양한 시리즈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피드백을 통해 드러난 바와 같이, 일부 시리즈는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인식되고 않고 있습니다. 이는 제품 라인업의 과다한 복잡성에서 기인한 문제로, 소비자들이 자신의 니즈 그리고 예산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은 제품 라인업을 간소화할 필요가 있으며, 각 제품 시리즈의 핵심 가치와 타겟 소비자 층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런 접근 방식은 소비자가 삼성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니즈에 맞는 스마트폰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따라서, 삼성은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통해 각 시리즈의 특성과 소비자를 분명히 하여, 제품 네이밍과 포지셔닝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네이밍 브랜드 전략 개선 및 소프트웨어 개선을 통해 창출되는 효과를 Proctor & Gamble 기업의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Proctor and Gamble은 2014년 자사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대폭 간소화하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군 중 가장 수익성이 높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브랜드에 집중하기 위해 약, 100개의 브랜드를 매각하거나 폐지 했습니다.
그럼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브랜딩 간소화와 소프트웨어 발전이 어떤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효과 1]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위치를 강화 & 사용자 증가:
P&G 가 자사 브랜드를 간소화하여 핵심 브랜드에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자원 분배과 강화된 브랜드 가치를 통해 시장에서의 위치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도 유사한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인식 속에서의 브랜드를 높이고, 메시지를 통해 신규 사용자를 유치하며 기존 사용자의 충성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효과 2]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삼성전자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신제품 출시 시 시장 수용룔을 높이며, 기존 고객의 재구매 의사를 증가 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효과 3] 스마트폰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한 적응력 향상
스마트폰 시장은 소비자의 니즈, 경쟁사의 변화, 기술 발전으로 인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명확하고 간소화된 브랜드 포폴리오는 고객/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더 신속하게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게합니다. 또한, 기업은 더 적은 수의 제품을 관리함으로써, 자원을 마케팅, 제품 개발 등의 분야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 시장에서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
이 기획안의 목표는 기본적인 네이밍 문제 해결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10-30대의 사용자의 이탈을 막고, 삼성전자의 입지를 회복하며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
위 목표는 치열한 스마트폰 경쟁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브랜드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기술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브랜드 네이밍 전략과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삼성전자가 더 넓은 시장에 진입하고,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브랜딩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필수적입니다.
스마트폰의 치열한 경쟁, 위기의 삼성, 소비자 신뢰 회복 방안은??? 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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