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취향 따라 선택하자! 맞춤형 요기요 구독 서비스🔔

        by 곽근영 | 중앙대 | 경영학과 | SKT 2024. 3.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 PXE-102


         

        안녕하세요!

         

        저는 저번주에 이어 요기요 입지 회복을 위한 ‘요기요 구독 서비스 세분화’에 대한 기획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기획안을 구조화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지난 유닛에서 언급했듯이 구독 서비스 세분화에서 요기패스 x는 그대로 두고

        새로 기획한 ‘요기패스 x 프리미엄’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슬로건 & 이미지

        '요기패스 X 프리미엄' 슬로건과 이미지

         

        제가 기획한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은 요기요의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 x를 세분화하여 만든 새로운 서비스로, 고객들은 자신의 니즈에 따라 3가지의 구독 서비스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서비스임을 나타내기 위한 슬로건입니다.

         

        이미지는 기존의 요기패스 x 이미지와 로고를 활용하였고, 요마트와 요편의점, 스토어까지 확대된 혜택 범위를 각 로고를 통해 나타내었으며 프리미엄 로고를 추가하였습니다.

         

         

        ▷ 핵심 사항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 기획은 요기요의 입지 확보 및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이를 가능케하는 요기패스 세분화 기획으로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을 통해 사용자를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둔다.
        2.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은 혜택을 추가하고 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한 구독 서비스로, 조금 더 높은 금액으로 개선된 혜택을 원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한다.
        3. 해당 기획이 추구하는 브랜딩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니즈에 맞는 구독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구독 서비스’라는 이미지를 확립한다.

         

        ▷ 포함하지 않는 영역

         

        기획 목적 자체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요소들이면서도, 고려한다면 너무 지엽적인 부분까지 구성이 되어야 하는 요소들을 우선 제외해보겠습니다.

        이 기획의 주 목표는 ‘요기요의 이용자 수를 늘려 입지를 지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본 기획에서는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의 브랜딩을 최적화하기 위해, 아래 내용들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1. 요기패스 x 프리미엄에 적용되는 가게 선택 기준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2. 요기패스 x 프리미엄에서 제공하는 요마트, 요편의점, 스토어의 할인 상품의 가격 및 종류 선택의 기준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3. 서비스 이용 가능 지역과 불가 지역에 대한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 boundary 구조도

         

        따라서, 본 기획의 범위를 아래와 같이 경계 짓습니다.

        기획의 범위_boundary 구조도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은 기존의 요기요 구독 서비스인 요기패스 x를 혜택의 범위를 넓히며 더 세분화한 새로운 구독 서비스입니다.

        요기패스 x와 같은 무료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최소주문금액을 없애고 혜택의 범위를 요기요의 다른 서비스인 요마트, 요편의점, 스토어까지 확장하였습니다.

         

        기존의 구독 서비스에서 아쉽다는 의견이 있었던 의견을 반영하고 혜택을 확장하여 차별점을 두었습니다다!

         

        ▷  Top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 혜택

        요기요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로의 요기패스 x 프리미엄 주요 혜택에 대해 기획한다.

        : 어떤 혜택이 있나요?

         

        TB 02. 적용 범위

        요기패스 x 프리미엄 구독시 어떤 서비스까지 적용되는지, 확장된 적용 범위를 기획한다.

        : 추가적으로 어디서 사용 가능한가요?

         

        TB 03. 이용 방식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의 정책 및 가격 등 전체적으로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기획한다.

        : 어떻게 이용하고 어떤 조건이 있나요?

         

         

        따라서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합니다.

         

        ▷ boundary 구조도

        TB 구조_boundary 구조도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하위 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 01 [혜택]

        요기요에서 기존에 제공하는 서비스인 음식 배달 및 상품 배송에 대한 ‘배달비 혜택, 특정 상품에 대한 할인이나 이벤트성 구독 서비스 가격 할인 등 모든 ‘할인 혜택, 서비스 이용 시 구독 서비스 이용자 ‘최우선’ 처리에 대한 기획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배달비 혜택 / 할인 혜택 / 최우선’으로 나누겠습니다.

         

         

        TB 02 [적용 범위]

        기존의 요기패스 x 적용 범위인 요기요 음식 배달 뿐만 아니라 요기요 내 다른 서비스까지 확장됩니다. 요편의점, 요마트, 스토어까지 구독 서비스의 적용 범위가 확장에 대한 기획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요편의점 / 요마트 / 스토어’로 나누겠습니다.

         

         

        TB 03 [이용 방식]

        요기패스 x 및 프리미엄 배지가 붙은 가게 및 상품에만 적용 가능하고 [할인가게] 쿠폰은 중복 사용 가능하지만 기존 요기패스(할인 구독 서비스)와는 중복 불가합니다. 또한, 이용자들의 소비 패턴과 평균 결제 금액 등에 따라 고객이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준에서 유연하게 가격을 책정하고 반응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적용 대상 / 중복 가능 여부 / 가격 책정’으로 나누겠습니다.

         

         

        ▷ TB-UB 구조도

         

        따라서 본 기획의 구조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하였습니다!

        TB 구조_boundary 구조도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block별 일정

         

        (참고로, 구독 서비스 기획은 7개월동안 진행하고 2024년 3월까지의 사용자 수 60% 증가가 목표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확장된 혜택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요기요 구독 서비스를 통해 요기요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취향 따라 선택하자! 맞춤형 요기요 구독 서비스🔔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