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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런드리고 성장의 핵심은 젊은🧑 🏠1인가구이다!!

        by 백태영 | 서울시립대 | 경영학과 |NIKE 2024. 3.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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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코로나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로의 변환이 활발히 이루어졌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의 편리함을 체감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비대면 서비스 활용이 늘어났다는 설문조사 응답(출처:한국리서치)>

        그래서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의 비대면화 전에 가속도가 붙었으며 세탁서비스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2015세탁특공대를 시작으로 2018런드리고가 등장하였고 기존 세탁업계의 강자였던 크린토피아도 비대면 세탁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세탁특공대, 런드리고, 크린토피아 로고 (출처: 세탁특공대, 런드리고, 크린토피아 홈페이지)>

        저는 후발주자로서 세탁특공대의 시장 독점을 견제하는 런드리고를 분석&기획 하고자 하였습니다.

        <참고 링크>

        https://hrcopinion.co.kr/archives/15674#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상황]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꾸준히 세탁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긍정적인 상황이긴합니다.

        <국내 세탁시장 규모 전망 (출처: 한국경제 기사)>

        하지만 전체 세탁시장에서 비대면 세탁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4%로 매우 낮기 때문에 전체시장에서의 파이를 확보할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앞서 세탁 시장 분석을 해보면 세탁 시장은 드라이클리닝과 물빨래 시장으로 양분 된 상황이며 각 시장의 상황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드라이클리닝은 가정에서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도 세탁시장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향후 전망에서도 세탁시장에서의 규모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시장에서 우위를 점유하기 위해서는 세탁소를 이용하는 기존의 드라이클리닝 세탁 시장의 소비자들을 비대면 세탁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인하는 전략이 필요해보입니다. 

         

        반면 물빨래 시장의 경우는 다릅니다. 기존에는 거의 없다시피 했던 규모가 2018년 대비 2023년 6배 가량 성장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2028년에는 2배 더 성장하여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가사노동으로만 여겨졌던 빨래가 맞벌이 가구, 1인가구 증가 등의 가족 형태 변화로 인해 집에서 빨래를 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이를 대체하는 무인세탁소들이 활성화 되면서 가사노동보다 시장에서 해결 가능한 문제로 인식 변화에 있다고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두 시장 중 '물빨래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점유율을 가져올 수 있을까?'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참고 링크>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310160345b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05134062i

        STEP 03.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원인1] 세탁에 대한 고객의 기존 인식

        <2022 세탁 트렌드 리포트 (출처:런드리고)>

        물빨래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기존의 소비자가 물빨래를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탁을 세탁시장에서 해결하는 경우 세탁소, 코인세탁소(무인세탁소), 비대면 세탁소(모바일 세탁시장) 를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세탁소의 점유율이 가장 높지만 여름철 이용률이 낮은 것을 볼때 패딩, 니트, 코트 등 드라이클리닝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물빨래 시장에서의 비대면 세탁서비스의 경쟁상대는 코인세탁소가 된다. 

         

         

        [원인2] 가정내 높은 세탁기 보급율

        <2023 세탁 트렌드 리포트  (출처:런드리고)>

        물빨래의 경우 가정내 세탁기로 충분히 해결가능한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가정용 세탁기 보유율이 99.8%로 대부분의 가정에 세탁기를 보유한 상황이다. 때문에 물빨래를 세탁 시장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아 해당 시장으로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다.

        <참고 링크>

        https://www.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15716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해결되나요?

        비대면 세탁 서비스에 대한 경험 강화

         

        결국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가사노동으로 인식되던 물빨래를 드라이클리닝과 같이 시장에서 해결하도록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서 경험을 통해 비대면 세탁 서비스의 편익을 느끼도록 해주어야 한다.

         

        해당 전략에 적절한 타겟 분석

         

        현재 물빨래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으면서 변화에 익숙하며 런드리고의 세탁 서비스의 영향력안에 있는 대상

         

        혼자 사는 25~45세 남녀의 경우 가정에서 건조가 어렵다는 이유로 세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

        현재 서울,경기권에서만 런드리고 세탁서비스를 이용 가능함 

        <지역별 1인가구 비중 및 연령대별 구성비 (출처:2023 통계로 보는 1인가구:경제 정보센터)>

        해당 인구수를 조사해보면 1,381,958가구 이므로 약 140만명 정도를 핵심 타겟으로 설정가능하다.

         

        결국 해당 타겟을 어떤 방식으로 런드리고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할 것인지가 중요!!

         

        세부적인 방안

        1. 중고의류 세탁 서비스를 활용한 비대면 세탁서비스 경험 제공 

        <중고의류 시장 추세표(출처:statista market insights)>

        최근 의류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가 '중고'와 '온라인'거래이다. 런드리고는 충분히 해당 두 키워드를 아우를 수 있는 산업이다. 중고의류의 경우 거래를 위해서는 세탁이 필수적이고 온라인 거래를 하는 경우 배송비등의 비용이 발생한다. 때문에 런드리고에서 중고 의류 세탁을 키워드로 2030세대에게 접근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재 런드리고가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를 기반으로 보관, 운송 서비스로까지 확장해 나간다면 런드리고의 주요 타겟층에게 비대면 세탁 서비스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데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2. 1인가구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할인 서비스를 제공 

         대부분의 1인가구의 경우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의 경우가 많고 이 경우 런드리고의 세탁서비스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비대면 세탁서비스 경험을 꺼려할 수 있다. 때문에 1인가구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일정 비율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장벽을 낮추는 방안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밀집지역의 경우 배송을 위해 필요한 비용이 일반적인 상황보다 감소되기 때문에 해당 전략이 가능하다.

         

        <참고 링크>

        https://eiec.kdi.re.kr/policy/materialView.do?num=245831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예상 효과 

        1. 중장기적 안정적인 고객 확보 

         2023년 런드리고를 이용한 가구는 약 72만 가구가 있는데 해당 전략의 타겟 140만 가구에게 런드리고의 경험을 제공함으로 200% 이상의 성장률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1인가구의 구성은 계속해서 변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꾸준히 이용자를 유입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2. 의류 관련 사업 확장 가능성

         중고 의류 세탁과 같은 키워드를 통해 목표 타겟을 설득하면서도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장기적으로는 런드리고가 가지고 있는 물류, 운송 시스템을 통해 중고의류 매입, 판매와 같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으로의 확장이 가능하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런드리고가 포함된 시장의 특성을 분석하여 성장에 필요한 핵심 동력을 파악하고, 적절한 타겟 설정을 통해 이용자를 확보하여 매출을 증가시키고 장기적인 지속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런드리고 성장의 핵심은 젊은🧑 🏠1인가구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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