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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은 줄 알았던 프로-스펙스, 관짝 부수고 등장

        by Poongunah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저는 어느 20대와 크게 다르지 않게, 의류 및 신발, 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학생입니다. 자연스럽게 다양한 스포츠 브랜드 및 의류 브랜드의 제품들을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브랜드들의 제품을 보며 감탄도 하고 가지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하지만, 생각 한 편으로 한국에서도 멋있는 브랜드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했을 때, 여러가지 카테고리 속 주목받는 브랜드가 떠오르던 와주

         

        저는 국산 근본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가 이 자리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스펙스의 로고

        프로-스펙스, 국산 근본 스포츠 브랜드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마케팅 클라우드에 따르면, 프로스펙스의 24년 6월 기준 레저/스포츠 카테고리 매출은 국내 53위 추정됩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따르면, 좋아하는 스포츠 브랜드로 프로스펙스 선택 비율은 약 1.3%였습니다.

        BC카드 신금융연구소에 따르면,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도 국내 레저/스포츠 소비가 꾸준히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프로스펙스의 브랜드 정신과 판매 품목들이 설득력있게 다가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모바일 쇼핑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클라우드>의 레저/스포츠 카테고리 매출 분석

         

         

        아래 2가지의 분석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1) 프로스펙스의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영업 손실이 뒤따름

         

         

        최근 프로스펙스의 실적입니다.

        20~22년 프로스펙스의 실적

         

        프로-스펙스는 21년, 22년 서브 브랜드 "Original Sports"의 등장과, 23년 후원 스포츠 팀인 "LG 트윈스'의 우승 효과와 함께 판매 매출에서 힘을 얻었지만, 적자를 피하지 못 했습니다. 업계 언론의 말을 따라, 프로스펙스의 23년 매출은 22년 대비 소폭감소하였고, 영업 손실은 22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프로스펙스는 여러가지 적극적인 브랜딩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영업 손실이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후원 등의 사회를 위한 움직임과 서브 브랜드의 전개 등을 통한 브랜드 정체성과, 단순 매출량 증가가 아닌, '영업 이익'이 필요해 보입니다.

         

        프로스펙스는 우선 '잘 팔리는' 브랜드가 되어야 국내 스포츠를 응원하는 브랜드,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자리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석 근거 2) 좋은 행보, 하지만 영향력의 부족

        프로스펙스의 서브 라인 브랜드 <Original Sports>

        프로스펙스는 21년부터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복각 및 재해석 한 고급 서브라인 브랜드 Original Sports를 선보였고, 성공적이었습니다. 팝업 스토어에 총 만 명이 넘는 방문객을 맞고 이후 매장도 생기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예전 의류 및 신발 디자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 속, 성공적인 브랜딩이었고, 유튜버 및 인플루언서 등 홍보 효과를 누리기도 하였습니다.

        프로스펙스의 BMX 팀 이미지 / 페럴림픽 올림픽 대표팀과 프로스펙스 단복

         

        또한 프로스펙스는 인기 스포츠(축구, 야구, 농구)와 비인기 스포츠(럭비, 레슬링, 자전거, BMX등), 그리고 패럴림픽 등 많은 후원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Sports for All, All for Sports."와 같은 슬로건과 함께 브랜드의 정신과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프로스펙스의 매출에 있어서는 손해이지만, 프로스펙스는 이런 길을 오래 걸어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들을  소비자들은 잘 모릅니다.

         

        20대 대학생 약 110명이 속한 동아리 내 인식 조사입니다.

         

        동아리 내 프로스펙스의 브랜드 행보 및 오리지널 스포츠에 대한 인식 조사 (답변자 한정)

         

         

        답변자들이 모든 20대의 표본이 될 수 없겠지만, 프로스펙스의 국내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는 모습을 아는 구성원은 1명 뿐이었습니다. 또한,  오리지널 스포츠의 존재를 모두 모르고 있었습니다. 손실을 안으며 후원해오던 행보 및 젊은 층을 겨냥한 서브라인 브랜드 모두 프로스펙스의 기대와는 약간 다른 모습입니다. 이러한 기업의 움직임을 '소비'로 이끌지 못하고 있는 셈입니다. 

         

         

         

        🔗<참고링크>

        1. 모바일 쇼핑 기반 카테고리 별 매출 추정, 마케팅 클라우드

        2. 20-22년 프로스펙스 실적 언급 언론 기사

        3.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좋아하는 스포츠 브랜드"

        4. 프로스펙스의 서브 브랜드라인 <Original Sports> 컬렉션

         

        본 기획을 통해,

         

        프로스펙스의 리브랜딩과 함께 프로-스펙스, Original Sports가

        **국산 해리티지를 가진 전문 스포츠 브랜드**로 시장에 자리잡을 수 있고,최종적으로 여러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판매량 및 영업 이익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인 1) 프로스펙스는 체급이 낮습니다.

        프로스펙스는 오랜 기간동안 스포츠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숨 쉬어왔습니다. 충분한 헤리티지와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지만, 잊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릴 때 부모님이 사주던 신발.", "김연아 신발.", "아빠가 젊었을 때 유행하던 신발." 등의 인식을 가진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충분한 경쟁력 및 정체성과 스토리를 가지고 있지만, 이상하게 소비자들에게 체급이 낮은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인 2) 프로스펙스는 조용합니다.

        프로스펙스는 자사 제품의 개발 및 오리지널 스포츠 출시, 다양한 스포츠 팀에 대한 후원 등의 행보를 이어갔지만, 너무 조용히 다녔습니다. 프로스펙스의 신작에는 러닝화 "하이퍼 러시", 오리지널 스포츠의 "마라톤 110" 등이 있습니다. 최근 유튜버 및 인터넷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신제품들이 시장에서 꽤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오랜 기간 이어온 비인기 스포츠에 대한 후원 및 패럴림픽 국가대표 팀 후원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야기들이 아직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이러한 문제들로 이어지는 영업 이익에서의 손실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극복하고자 합니다.

         

        프로스펙스 브랜드의 리디자인

         

        프로스펙스 하면 떠오르는 느낌이 없습니다. 프로스펙스가 고유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나이키, 아디다스와 같은 메가 브랜드 같이 전문적인 스포츠 브랜드같은 느낌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스펙스 유튜브 채널 쇼츠 중 조회수가 높은 영상들

         

        프로스펙스 유튜브 채널 속 조회수도 이를 뒷받침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ANTI-BUGS" 컬렉션과 "하이퍼러시"의 화보 및 홍보 영상들은 멋있게 만들어졌습니다. 메가 스포츠 브랜드들의 비주얼과 비교해도 절대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263개의 오프라인 매장의 정리, 정렬을 거친 후,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장소에"콜링 더 러너스" 팝업 스토어와 같이 트렌디한 디자인의 플래그십 스토어 형태를 통한 오프라인 매장 구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왼쪽부터 나이키, 아디다스, 프로스펙스의 웹 홈페이지 첫 화면

         

        또한, 공식 홈페이지의 웹 디자인도 새롭게 구성하도록 합니다. 할인 정보 화면이 아니더라도, 다른 메가 스포츠 브랜들과 다르게 "프로스펙스 정신"이 드러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스펙스의 오프라인 매장 디자인 및 공식 홈 페이지 웹 디자인, 제품 홍보 비주얼 등을 더욱 설득력 있게 구성한다면, 보다 전문 스포츠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링크>

        1.프로스펙스의 ANTI-BUGS 컬렉션

        2."콜링 더 러너스" 팝업 스토어의 모습


         

        SNS 및 바이럴 확대

        SNS의 중요도는 굉장합니다. 시장 조사기업 칸타코리아에 따르면, MZ세대의 소비는 친구보다 SNS 및 인플루언서의 말에 더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며 자연스럽게 소비와도 밀접해졌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적절히 이용하여 프로스펙스를 더 널리 알리고, 더 관심이 끌리는 컨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시로 2가지를 제시하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챌린지

         

        오랜 역사를 가진 프로스펙스는 부모와 자녀 모두가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80년대 프로스펙스의 광고와 24년 파리 런웨이 속 오리지널 스포츠

         

        과거 부모 세대가 프로스펙스를 신고 있는 과거 사진 혹은 부모 세대가 오리지널 스포츠를 신고 있는 사진 등 부모와 자녀가 함께 프로스펙스를 공유하는 경험을 해시태그 등과 함께 올리면 선물 및 혜택을 주는 인스타그램 챌린지를 진행합니다. 과거 부모세대의 '힙'한 모습 혹은 패셔너블한 부모 세대는 젊은 세대 SNS 이용자에게 큰 호흥을 얻을 수 있고, 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프로스펙스 오리지널 컨텐츠

         

        프로스펙스는 다양한 스포츠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들 속 인상깊은 장면들과 스토리를 숏폼 컨텐츠와 10분 내외의 유튜브 컨텐츠로 만드는 것 입니다.

        프로스펙스가 후원하는 다양한 스포츠의 모습들

         

        그렇다면 각 스포츠의 팬 및 일반 소비자들도 흥미를 가진 채 계속하여 SNS에 방문할 수 있도록 하여 브랜드 존재를 각인시킬 수 있고, 소비자의 선택 폭에 프로스펙스가 포함되는 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타 브랜드와 협업 컬렉션 발매

         

        최근 패션 시장은 협업의 시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수많은 브랜드 간의 협업이 쏟아져 나오는 지금, 프로스펙스도 뛰어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장 빠르고 강력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은 협업(콜라보레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편의점의 여러가지 콜라보레이션 식품, SPA브랜드와 디자이너 브랜드의 협업, 스포츠 브랜드와 디자이너 브랜드 협업 등 협업은 브랜드에게 새로운 옷을 입힐 수 있습니다.

        해외의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아크테릭스, 살로몬, 온러닝) X 디자이너 및 스트릿 브랜드의 예시 (팔라스, MM6마르지엘라, PAF)

         

        이러한 협업은 뜨거운 관심 및 주목을 불러옵니다. 물론 현재 프로스펙스가 예시와 같이 다국적으로 영향력 있는 브랜드가 아니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브랜드 정체성을 탄탄히 다져간다면 국내 스트릿 패션 기반 브랜드 및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와 협업을 통하여 더욱 긍정적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프로스펙스는 프로스펙스의 '정통 스포츠 및 아웃도어'와 타 브랜드와의 협업도 가능하고, 오리지널 스포츠의 '헤리티지 기반 디자인'들과 타 브랜드와 협업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기에, 앞선 리 디자인 과정을 거친 후 다양한 협업을 통하여 판매량, 인지도와 더불어 '다양한 색을 가진 트렌디한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다고 믿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1) 프로스펙스의 브랜드 파워 창출

         

        위에서 말했듯, 프로스펙스 내부 디자인과 컨셉을 다듬고 다양한 매체로 브랜드와 접촉을 늘리게 되면, 소비자들에게 프로스펙스라는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걸어온 인기/비인기 스포츠에 대한 후원들 또한 더욱 울림이 커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역사깊은 국내 토종 스포츠 브랜드''우리나라 스포츠를 위해 힘 써온 브랜드'가 결합하여 *[우리나라 스포츠=프로스펙스]*를 연상할 수 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효과2) 높아지는 매출 및 영업 이익과 이의 지속성

         

        리 브랜딩을 통하여 브랜드의 인지도와 더불어 기능, 디자인까지 잡을 수 있게 된다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것은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가격 경쟁성 + 기능 + 디자인 + 근본있는 국산 브랜드라면 판매량과 영업 이익 모두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앞서 설정한 단단한 브랜드 정체성과,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다면 지속적인 이익을 봄과 함께 국내 최고의 스포츠 기업의 모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효과3)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브랜드

         

        헤리티지, 근본이 있는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여러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위의 과정을 통한다면 여러 나이대의 소비자층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 않고, 오랜 시간 가치를 잃지 않는 브랜드라면 부모 세대와 더불어 자녀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 기혹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프로-스펙스가 가진 역사와 정체성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설득력 있는 이야기와 제품들로 

        국내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거듭나는 것을 통해, **매출과 영업 이익을 높이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죽은 줄 알았던 프로-스펙스, 관짝 부수고 등장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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