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저는 2024년 6월부터
이마트24 화곡본동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인 화곡역과도 1KM 정도 떨어져 있고,
가까운 곳에는 봉제산이 있어 적당한 오르막길에 있는 곳입니다.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별 생각없이 맡은 일을 하며, 편의점 업무에 적응하기 바빴습니다.
두 달 정도 일을 하며 어느 정도 일에 적응되어 시야가 조금 넓어진 즈음,
사장님께서 최근 매출 상황이 좋지 않다고 힘들어하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리하여!
편의점 아르바이트 경험과 팔랑크스 기획 경험을 종합해
이마트 24 화곡본동점 영업이익 증진 프로젝트,
일명 '이마트 24 화곡본동점 대격변🔺'
프로젝트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이것저것 사소한 것들을 포괄적으로 건드는 것이 아닌,
확실하게 '머리써서 돈벌자!' 에 포커싱을 맞춘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사항은
1. 매출 증가
2. 비용 감소
3. 재방문율 증가
장사가 잘 안 된다는 말은 매출이 적다거나 손님이 없다를 넘어서,
내 손으로 들어오는 돈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내 손으로 들어오는 돈, 즉 영업이익을 늘리는 것이 주된 목표가 될 것입니다.
영업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기타 영업비용
1,3은 +항목인 매출액을 늘이는 항목이고, 2는 매출원가 및 영업비용을 감소시키는 항목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사장님의 수중에 들어오는 돈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수익 증대를 이뤄내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의도적으로 아래 세 가지는 제외할 것입니다.
❌❌❌
1. 운영시간 변동은 없다.
ㅡ 매일 오전 10시~ 새벽 1시까지 정해진 운영시간은 변동하지 않는다.
2. 매장 위치 이동은 할 수 없다.
ㅡ 매장의 위치는 이미 정해져 있으므로, 매장을 어디로 옮긴다 등의 해결책은 없다.
3. 마케팅의 증가 등 비용이 크게 발생하는 수단은 사용하지 않는다.
ㅡ 과도한 비요을 투자하는 해결책은 제시하지 않는다.
❌❌❌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프로젝트의 TOP BLOCK(위계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1. 여러 방법으로 인풋을 증가시킨다.
TB 2. 여러 방법으로 아웃풋을 감소시킨다.
TB 3. 인풋의 지속성을 증가시킨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TB 1. 매출 증가
ㄱ.상품 위치 조정
현재 상품의 위치가 매출의 최대화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 입구 바로 앞
현재의 입구 앞 상품 디스플레이입니다.
초콜렛 류와 고가의 술이 진열해 있습니다.
이는 매장의 주 고객층인 학부모와 어린아이, 2~30대 청년층에게 적당하지 않습니다.
과자 코너에서는 빼빼로나 홈런볼, 초코송이 등 스테디셀러들이 아래 칸에 놓여 있습니다.
프라임 존이라고 불리는, 2~4번째 칸에는 잘 안 나가는 물건들을 배치해 놓고,
잘 나가는 상품들은 알아서 찾아먹기 때문에 구성된 특이한 진열 형식입니다.
아이들이나 20대 여성 고객에게 주된 타깃인 젤리류입니다.
보시다시피, 프라임 존은 모두 하리보로 채워진 것이 큰 특징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구간에서 가장 큰 문제는 아래 두 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두 칸은 아이들이 참새처럼 곡 한 번씩은 들고 가는 위치이지만,
외국계 젤리나 인지도가 없는 젤리들이 너무 많습니다.
또한 주된 타겟층이 모두 접근이 힘든 첫 번째 줄에 가장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 많은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봉지과자 칸 또한 동일한 상태로, 가장 인기가 많은 포카칩이나 포테토칩이 가장 높은 곳에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고객이 결제를 하려면 들러야만 하는 포스 앞에는
두 번째 칸을 인지도가 없는 물건들이 너무나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인지도가 높은 마이쮸나 새콤달콤 등이 눈에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입구 앞의 공간에는 '모든 사람이', '어떤 상태에서든' 끌리는 스낵류를 두어야 합니다.
빼빼로, 홈런볼, 초코송이, 마이쮸, 새콤달콤이나 입가심을 해주는 목캔디 류,
나이 드신 분들도 지나가다가 관심 있게 볼 수 있는 연양갱과 청포도사탕, 커피 사탕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젤리의 맨 아래 칸을 마이구미 등이 있는 맨 윗 칸과 교체하여
아이가 들고 왔을 때에도 부모님과 함께 나눠먹을 수 있는 제품을 좋은 접근성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과자의 프라임 존에는 가장 잘 나가는 제품을 두고, 맨 위칸에는 성인 남성이 안주로 먹는 프링글스 등을,
아래쪽에는 아이들이 유혹될만한 제품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포스 앞쪽의 판매대에서 판매율이 떨어지는 제품은 제거하고,
자주 나가는 물건들을 잘 보이게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ㄴ.인기 상품 발주
- 최근 유행 중인 두바이 초콜렛
- 꿀조합 중 대표적인 공화춘과 불닭볶음면
위 예시들처럼, 트렌드를 읽고 젊은 층의 수요가 있는 제품을 빠르게 공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10~20대는 직접적으로 요구하지 않고, 말없이 제품이 있는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가 주이기 때문에,
먼저 인스타 등으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B 2. 비용 감소
ㄱ.폐기처리 수 감소
한 매장에서 폐기가 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
정말 단 한 개도 없습니다. 이 상태가 지속된다면...
제가 파악한 폐기의 원인은
"과하게 많은 종류의 상품" 입니다.
1-ㄱ의 매장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 무엇인지도 모를 신제품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물론 사장님의 편의점 이론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집 앞에서 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물건들을 판매하기 위해, 잘 팔리는 주요 상품들의 위치 등을 손해 보며 유지하는 것은
오히려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고객에게 이런 선택장애를 불러일으키키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요 상품을 정하고 위치를 배치하고,
신제품을 위한 위치를 마련하여 한 두 개를 발주하여 홍보하되,
잘 팔리지 않는다면 가차 없이 버려야 합니다.
ㄴ.감모손실 감소
재고자산 감모손실이란, 물건을 운반 또는 보관 중 파손, 도난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의미합니다.
또한 영업활동 중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정상 감모손실 등이 있습니다.
ex) 포스기 이용 실수, 손님이 물건을 떨어뜨리시는 등
정상 감모 손실은 어쩔 수 없지만, 너무나 과도한 비정상 감모손실은 줄여야 합니다.
아무리 까치발을 들어도 닿기 힘들어 떨어뜨리거나,
포스기의 노화로 바코드를 찍어도 잘 안 찍혀,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ㅡㅡ> 물건 위치를 조정하고, 포스기 수리 등으로 사소한 부분도 해결이 필요합니다.
TB 3. 재방문율 증가
ㄱ.단골 연령층 분석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파악한 2022년 화곡본동의 연령대 별 인구수입니다.
화곡본동 청년 인구는 9,963명(18~34) 29.5%
화곡본동 중장년 인구는 12,476명(40∼64) 37%
화곡본동 노인 인구는 5,149명(65세이상) 15.3%
세부적인 수치로 봤을 때, 곧 노인 인구로 편입될 50대와 60대 초반의 인구도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결론적으로,
1. 부모 세대인 3~40대
2. 자식 세대인 10~20대
3. 은퇴 세대인 65세 전후
가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꽤나 황금 비율을 유지하고 있고, 어느 한 타겟층에 쏠려 있는 구조가 아니므로
모든 타겟층을 끌고 가는 운영 정책을 실행해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지리적 이점입니다.
오른쪽엔 CU, 왼쪽엔 세븐일레븐이 있습니다.
하지만 둘 다 거주 중심지에서는 조금 떨어진 위치에 존재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덥거나 추운 날씨에서 굳이 멀리까지 가야 하는 부정적 유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또한 1+1이나 2+1이 적용된 상품을 공급하여,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을 주어야 합니다.
ㄴ.단골 맞춤화
지속적으로 오는 단골손님들의 주요 수요 품목 재고를 신경 써서 챙겨놓습니다.
그리고 성향에 맞는 접객으로 최대한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합니다.
빵이나 음료 등의 입고 시간을 커뮤니케이트하여 가장 신선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ㄷ.새로운 단골 생성
이후, 새로운 단골층의 형성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가 필요합니다.
학부모 층의 대화가 가능한 공간 제공을 통해 음료 등의 판매와 소비자 층 확대
봉제산의 배드민턴장과 등산 등을 이용하는 중장년층의 소비를 이끄는
매장 앞 게토레이의 2+1 행사 등의 음료 행사 홍보 가판대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번 단골이 된 사람을 잡는 것은 쉽지만, 한번 오게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한 단골이었다가 실망하여 떠난 사람을 되돌아오게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친절하고, 양질의 제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제 계획은
이 기획안이 타진된 후 바로 다음 주 월요일부터 1년 후까지
2024년 8월 12일 월요일
~
2025년 2월 12일까지
단위기간을 6개월로 잡았습니다.
우선적으로 직접 관리나 분석이 가능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개선한 뒤,
그 결과물을 바탕으로 한 달 뒤인 9월부터 추가적인 스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이마트24 화곡본동점 대격변🔺 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현실적인 상황을 개선시키는 것에 있어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직접적으로 제시한 기획으로 평가한다.
🔺이마트24 화곡본동점 대격변🔺_끝
IT팀 김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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