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여러분, 여러분은 오늘 근처 카페를 가셔야 한다면 어디로 가실 건가요?
스타벅스?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아니면 투썸?
그것도 아니면 할리스나 커피빈,,,,,? 혹은 예쁜 SNS에서 저장해 둔 예쁜 개인 카페? 🏡
아마 방금 제 질문을 보시고 각자 머릿속에 떠올려 보셨을 카페들이 있으실텐데
혹시 이때 ‘이디야’에 가겠다고 생각하신 분도 계실까요..?!
(생각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너무 반갑습니다ㅎㅎ)
아마 이디야를 떠올리신 분 중에도 해도 그것이 최종 선택까지 이어지셨을 확률은 낮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저는 사람들이 카페를 가야겠다고 떠올릴 때 ‘이디야'가 여러분들의 머릿 속에
비교적 ‘먼저’ 떠오르고 ‘최종 고민대상’이 될 수 있도록
‘EDIYA – 2DIYA WEEK’ 프로모션을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럼 제 기획안 보러 가보실까요?! 😊
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위에서 잠시 이야기했듯 현재 이디야 커피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타 경쟁 커피 브랜드에 밀리는 형국을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등 다양한 저가의 커피 프랜차이즈가 생겨나며
기존의 ‘스타벅스, 투썸, 커피빈’ 등과 같은 비교적 고가의 프랜차이즈와
가격적인 부분에서 차별화를 두어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 낸 이디야 커피이기에
이제 더이상 어느 양쪽에도 포함되기 애매해진 포지션으로 인해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금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돌리기 위해
커피시장에 처음 뛰어들 당시 이디야가 내세웠던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라는 가성비있는 가격의 측면을 다시금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고
타브랜드로 이탈했던 기존 이용자들의 인식 속 기존 이디야의 브랜드 이미지를 되살리고자
‘EDIYA – 2DIYA WEEK’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EDIYA – 2DIYA WEEK’
1-2. 따라서, 해당 기획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보았습니다.
이렇듯 제가 기획하고자 하는 ‘EDIYA-2DIYA WEEK’은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사람들을 재유입시키기’ + ‘유명 캐릭터나 인물들과의 협업을 통한 고객의 유입’이라는
큰 방향성을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큰 방향성 내에서 보다 지엽적으로 판단되어야 할 사항은 이번 기획안에서는 다루지 않으려고 합니다.
먼저, 현재 기획 단계에서는 우선 향후 '상품 가격의 변동'은 본 기획에 포함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향후 식자재 수급 및 시장 변화에 따른 가격 변동으로 인한 이디야 커피 및 여러 브랜드의 전반적인 가격 상승분은 예측하기 어려우며 또한 이것이 해당 기획의 방향성을 바꿀만한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이라고 판단하여 기획안에서 고려하지 않을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두번째, ‘EDIYA-2DIYA WEEK’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서 정확한 광고 모델의 선정 및 광고를 구성하는 자세한 컨텐츠 내용에 관한 부분은 해당 기획에서는 다루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광고 또한 많은 예산과 기획이 필요하지만 해당 광고 기획은 보다 큰 틀의 과정에 힘을 쏟고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EDIYA-2DIYA WEEK’ 프로모션의 진행에 보다 힘을 쏟고자 하였습니다.
세번째, ‘2DIYA WEEK’ 프로모션 주간에 진행될 자체 MD상품의 운영에 관하여 본 기획에서는 MD 상품 프로모션의 운영 방식 및 효과에 집중하고 ‘구체적 상품 라인업’의 구성은 본 기획에 포함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프로모션에서 진행될 구체적인 라인업의 경우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적합할 모델의 변동성이 크기때문에 이번 기획에서는 구체적인 라인업 선정은 배제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이전 기획안에서 같이 진행하고자 했던 ‘EDIYA COFFEE LAB’의 확장 런칭은 사실 전반적인 컨셉 및 기능이 정해져 있는 공간을 여러 지역에 추가로 건설하자는 내용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번 기획안에서는 보다 ‘EDIYA – 2DIYA WEEK’에 집중하고자 다루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을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보았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이제 제가 기획하고자 하는 ‘EDIYA – 2DIYA WEEK’가 어떤 프로모션인지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EDIYA – 2DIYA WEEK’는
매월 2~3일 총 이틀간 📅 커피 분류에 속하는 메뉴를 해당가격에서
20%할인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 추가로 해당 주차의
평일 점심시간인 11~2시에 스무디, 음료, 티 🥤 등
매월 분류를 바꿔가며 추가 10%할인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입니다.
또한 ‘해당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주간동안 매장을 2번 이상 방문해주신 고객분들에게는 유명 캐릭터 혹은 셀럽과 협업한 이디야 자체 MD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 및 할인권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기획된 프로모션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하여 보았습니다.
STEP 03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이제 위에서 실시한 구조 1단계인 [진행방식 / 마케팅 / MD상품]을
바탕으로 각각에 해당하는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01. 진행 방식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우선 프로모을 진행할 상품은 무엇이며 범위는 어떻게 선정할지, {e.g) 커피 / 스무디 / 티···}, 그렇게 선정된 상품의 할인율은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 또한 결정된 사항을 얼마의 기간동안 진행할 것인지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행 방식의 하위 구성은
1. 진행 상품 선정 및 적용 범위
2. 가격 할인율 결정
3. 진행 기간 결정
으로 구성하였습니다.
TB02. 마케팅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이제 TB01에서 프로모션을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구성을 결정했다면
앞으로 진행될 프로모션을 사람들에게 얼마나 각인시킬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를 프로모션에 대한 광고로 끌어올리고자 하였고
이러한 프로모션의 취지에 적합한 광고모델의 선정{e.g 합리적이고 소비자 친화적인 브랜드이미지 추구 ⇄ 친숙하고 호감형 이미지의 서민 밀착형 연예인(송강호, 유해진, 류승룡)}, 그리고 광고를 시행할 채널의 범위 결정{e.g} TV광고, SNS 등}, 그리고 광고 채널 별 투자 비용의 분배 등을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해보았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의 하위 구성은
1. 광고모델 선정
2. 광고 채널 범위 결정
3. 광고 채널 별 투자 비용
으로 구성하였습니다.
TB03. MD 상품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EDIYA – ‘2DIYA WEEK’프로모션의 고객 유입에 중요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협업 MD상품 진행에 있어서 우선 시너지를 일으킬만한 협업을 진행할 캐릭터 및 인물 선정, MD상품 판매 조건 기준 선정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MD 상품의 하위 구성은
1. 협업 캐릭터 or 인물 선정
2. 상품 판매 조건 기준 선정
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하단에 이번 EDIYA – ‘2DIYA WEEK’ 프로모션에 해당하는 구조도를 표현해 보았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이제 이렇게 고려해본 저의 기획에 대한 일정을 플래닝 해보겠습니다!
저는 현재 기본적으로 6개월간의 계획을 세워보았고 크게 분기별로 대분류를 잡고
해당 분기가 시작되기 1달전까지 위 기획의 고려사항을 마치고 새로운 분기가 시작되기 전 1달 간은
기획한 내용을 현실화 시키는 일정으로 플래닝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2024년 4분기에 해당하는 10~12월 사이가 설명과 조금 다른 이유는 아무래도 처음 시행되는 프로모션이다 보니 1달 먼저 실시하여 첫 프로모션이 시행될 1분기에 보다 러프한 일정으로 중간 변수들이 생길 시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이상으로 저의 EDIYA – ‘2DIYA WEEK’ 프로모션 유닛2 구조화 및 플래닝 기획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현재 이디야의 대내외적인 위기에 맞는 대응전략을 고민한 '합리적인 가격, 소비자 친화적인 브 랜드'라는 기존 이미지를 되살리고 기존 고객 및 신규 고객의 유입을 늘릴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어어..? 끝나기 전에 어서 놀러와...!! 'E{2}DIYA WEEK'로~~🏃💨☕_종료!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광의 순간을 찰칵!📷" 빅토리 셀피로 알아보는 갤럭시의 브랜딩 전략 (5) | 2024.08.10 |
---|---|
⚾🏀넷플릭스-스포츠 브랜딩 시작하나?🏐🏈 (9) | 2024.08.10 |
기획의 누네띠네🧇: 아이디어를 눈에 띄게 만드는 방법 (1) | 2024.08.10 |
돌고돌아 결국 에뛰드로, 당신의 최애 브랜드가 되..🛍️ (1) | 2024.08.10 |
유저들이 집을 안 가요... 🏠 (8) | 2024.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