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백한서입니다.
오늘은 유닛1을 이어 유닛2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 전에 간결하게 📢 유닛1 내용을 리마인드 📢 해드리겠습니다 !
🔗 링크 (디테일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아래 클릭!)
유닛1_[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_에뛰드, 더욱 강해져서 돌아왔습니다만? 💖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는가?
국내 화장품 시장포화 과당경쟁 심화로 인해 브랜드의 독창성과 확고한 정체성이 필요한 시점에서,
에뛰드의 명확하지 않은 브랜드 정체성이 뷰티/코스메틱 분야의 브랜드 평판에서 낮은 순위(2024년 1월 기준 전체 8위)로 안착하게 한 원인이 되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 !
1️⃣ 여러 카테고리의 화장품을 동일하게 홍보하는 것이 아닌 '룩 앳 마이 아이즈' 제품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워 에뛰드라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2️⃣ 팝업스토어를 통해 새로 정립된 에뛰드의 브랜드 정체성을 대중들에게 각인 시킵니다. 변화된 브랜드 정체성에 따라 10-20대로 한정되어 있던 핵심 고객층이 더 넓은 연령층(30대까지)으로 확장될 것이고 그 결과 매출 증가와 브랜드 이미지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 슬로건과 이미지
"다시, 룩 앳 마이 아이즈"
과거 큰 인기를 얻었던 에뛰드의 '룩 앳 마이 아이즈' 시리즈가
에뛰드의 브랜드 정체성으로 전환되어 돌아왔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팝업 스토어의 내부는 에뛰드의 메인컬러인 핑크를 배경으로 모던하고 성숙한 분위기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 해당 이미지는 미드저니와 Adobe Firely로 이미지 생성하였습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3가지를 정의합니다.
ㄱ. 이 기획은 에뛰드에서 새롭게 선보일 브랜드 정체성을 바탕으로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는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10-20대로 한정되어 있던 핵심 고객층을 30대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tool로서 브랜드와 소비자가 직접 만날 수 있도록 한다. 해당 팝업 스토어 기획은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의 선호도와 인지도를 상승 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ㄴ. 에뛰드가 가지고 있는 주력 상품인 '룩 앳 마이 아이즈' 제품을 대중들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으로 각인 시키고 오랜 시간동안 인정받아왔던 아이쉐도우의 제품력을 다시 한번 대중들에게 어필한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애착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 실제 눈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는 실제 ‘현장’ 이 있어야 하고, 그 현장을 ‘팝업 스토어’로 설정한다.
ㄷ. 그 현장이 추구하는 브랜딩은, 10-30대의 연령층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하고, '룩 앳 마이 아이즈' 시리즈의 다양한 색상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 로서의 이미지를 확립한다.
1-3. 기획의 내용 중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팝업 스토어를 홍보하고자하는 마케팅 전략은 포함하지 않는다.
ㄴ. 팝업 스토어에 들어가는 세부적인 예산은 생략한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은 다음과 같이 총 3가지입니다.
TB 01. 기능구성
: 에뛰드가 뷰티/코스메틱 분야의 브랜드 평판에서 Top3가 될 수 있도록 '다시, 룩 앳 마이 아이즈' 팝업 스토어의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TB 02. 운영방식
: '다시, 룩 앳 마이 아이즈’ 가 확고한 브랜드 정체성을 정립하고 차별성을 갖기 위해, 타 팝업 스토어와 다르게 운영되는 방식을 기획한다.
TB 03. 감성 뉘앙스
: '다시, 룩 앳 마이 아이즈’ 가 10-3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 잡고 인지도와 선호도를 갖기 위한 컨셉 및 디자인, 배치 등 뿜어내는 감성적인 뉘앙스를 설정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TB01. 기능 구성
- 지방에 거주하거나 스케줄의 문제로 아쉽게 팝업 스토어에 오지 못하는 고객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도록 팝업 운영 기간을 2개월로 장기 일정을 잡는다.
- 팝업 공간에서 제품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사용해봄으로서 소비자가 브랜드와 친밀함을 느끼도록하고 제품에 대한 애정이 생길 수 있도록 한다.
- 팝업 방문 후 개인 SNS 채널에 팝업에 대한 후기와 제품에 대한 리뷰 등 정보가 공유되도록 한다.
TB02. 운영 방식
- 팝업 스토어의 위치는 성수로 설정하고 내부는 햇빛이 들어오는 따뜻한 분위기와 모던하고 성숙한 느낌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연령이 편하게 힐링하며 구경하다 갈 수 있도록 한다.
- 온라인을 통해 팝업 스토어 입장에 대한 사전 예약을 받는다. 사람들이 붐비는 공간이 아닌 개인마다 자신의 템포를 가지고 온전히 이 공간을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한다. 1인 혹은 팀(한 팀당 최대 3명)에게 팝업 스토어를 즐길 수 있는 1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 사전 예약에 성공한 방문자들에게는 팝업 기간에만 제공하는 '다시, 룩 앳 마이 아이즈' 한정판 섀도우를 굿즈로 증정한다. 또한 이벤트를 통해 팝업 스토어에서 판매중인 섀도우 2개이상을 구매 시 에뛰드 5% 할인 바우처를 제공한다.
TB03. 감성 뉘앙스
- 구경만 하다가 나가는 팝업 스토어가 아닌 방문자들에게 팝업 스토어를 더욱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 놓는다. 예를 들어 직원에게 어울리는 섀도우 색상을 부담없이 추천 받을 수 있도록하거나 팝업스토어 입장시 모바일 앱을 통해 에뛰드 하우스의 섀도우를 자신의 아바타 캐릭터에게 적용시켜 볼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한다. 이에 따라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형성하고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한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각 블록의 일정을 플래닝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단위 기간은 1년으로 잡았습니다.
이상으로, '다시, 룩 앳 마이아이즈' 팝업 스토어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에뛰드가 가진 모호한 브랜드 정체성을 '룩 앳 마이 아이즈' 라는 주력 상품으로 재정립하여, 리브랜딩 된 에뛰드의 팝업을 통해 대중들에게 선보이며 브랜드의 확고한 정체성을 재정립 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선호도를 더욱 상승 시킬 수 있는 브랜딩적 전략으로 평가한다.
돌고돌아 결국 에뛰드로, 당신의 최애 브랜드가 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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