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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광의 순간을 찰칵!📷" 빅토리 셀피로 알아보는 갤럭시의 브랜딩 전략

        by 정민아 | 숙명여대 | 기계시스템 | 현대자동차 2024. 8.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분들:)

         

        요즘 올림픽의 열기가 대세죠!!🔥 저도 양궁, 펜싱, 사격, 탁구.. 등등 다양한 종목을 챙겨보고 있는데요,

        각 선수들의 활약이 정말 대단하고 우리에게 큰 감동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ㅎㅎ😚

         

        하지만 여러분, 올림픽 시상식에서

        이렇게 선수들이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 이번 파리올림픽이 처음일 것입니다.

         

        기존에는 시상식에서 개인 물품을 소지해서는 안되고, 때문에 메달을 따더라도 그 순간을 기록할 수는 없었는데요.하지만 올해는 '빅토리 셀피'라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메달리스트들이 갤럭시 Z플립 6를 통해 시상대 위에서 기쁨과 영광의 순간을 사진으로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거 참 멋지지 않나요?🥳

         

        그렇다면 올림픽 최초의 시상대 셀카를 기념하며,

        이번 주차는 '빅토리 셀피'를 통한 갤럭시 Z플립 6의 브랜딩 전략에 대해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삼성전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공식 파트너이자 후원자로서,
         
        지난 7월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된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2024 파리 올림픽 및 패럴림픽 선수단을 위해 특별 제작한 ‘갤럭시 Z 플립 6 올림픽 에디션’을 공개하였습니다.
         
        ‘갤럭시 Z 플립 6 올림픽 에디션’ 하이라이트 이미지

         

        이 에디션은 갤럭시 Z 플립 6의 기존 디자인을 기반으로, 올림픽 정신삼성 브랜드의 상징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얇고 날렵한 디자인과 함께, 금빛 올림픽·패럴림픽 엠블럼 및 삼성 로고를 새겨 넣어 제품이 가진 독창성과 가치를 강조합니다.

         

        전용 플립수트 케이스는 프랑스 국가대표팀의 개막식 의상을 디자인한 패션 브랜드 '벨루티(Berluti)'와 협업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벨루티의 독창적인 가죽 염색 기술인 파티나(Patina)와 올림픽 오륜기에서 영감을 받은 색 조합이 조화를 이루며, 올림픽 정신과 화합의 가치를 세련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간단히 소개한 바와 같이, ‘빅토리 셀피’ 프로그램은 올림픽 시상식에서 휴대폰 반입을 허용함으로써 전통적인 규범을 깨고 선수들에게 직접 승리의 순간을 촬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폴더블 듀얼 스크린을 활용하여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하며, 촬영된 사진은 ‘Athlete 365’ 앱에 실시간으로 연동되어 선수들이 자신의 감동적인 순간을 즉시 다운로드하고 가족, 친구 및 팬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턴트 슬로우 모션(Instant Slow-mo)’‘포토 어시스트(Photo Assist)’ 기능을 통해 선수들이 경기 준비 과정과 현장의 분위기를 창의적이고 재미있게 기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삼성이 최근 가장 열을 올리고 있는 AI 기술 개발과도 관련하여, 최초의 AI 폴더블 폰인 갤럭시 Z플립 6의 올림픽 에디션 역시 갤럭시 AI 기능을 탑재하여 선수들 간의 언어 장벽을 허물고 원활한 소통을 지원합니다. 실시간 음성 통역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국가의 선수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글로벌 스포츠 행사에서 중요한 소통 문제를 해결하며, 올림픽의 국제적인 분위기를 더욱 강화하는데 기여합니다.

         

        파리 올림픽 공식 이동통신 파트너사인 '오렌지(Orange)'와 협력하여 5G 데이터, 100GB 용량의 eSIM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을 통해 소통하고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 종료 후에는 2년간 국제 보증 서비스를 통해 선수들이 자국으로 돌아가서도 기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삼성 월렛에는 코카콜라 음료 자판기에서 무료 음료를 뽑을 수 있는 ‘인앱 패스’파리 일대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가 제공되며, 이는 선수들에게 추가적인 편리함을 더합니다. :)

         

        이러한 지원은 선수들이 올림픽 기간 동안 뿐만 아니라, 폐막 후에도 기기를 최대한 편리하게 사용하고 국제 대회에서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Samsung Newsroom

        https://bit.ly/3LGrRCE

        https://bit.ly/3Y0R6a7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이번 삼성전자의 기획은 기술과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결합한 사례로써,

        삼성의 기술 혁신과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강조하여 올림픽 브랜딩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이번 기획이 변화를 가져온 지점을 파악해보겠습니다.

         

        1. 사용자 경험의 혁신

         

        삼성전자는 이번 기획을 통해 선수들이 시상대에서 ‘빅토리 셀피’를 촬영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올림픽 시상식의 규범을 뛰어넘어, 승리의 순간을 선수들이 스스로 기록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식을 제시한 것입니다.

        이러한 혁신은 갤럭시 Z 플립 6의 폴더블 디자인에서도 두드러집니다. 이 디자인은 다방면의 촬영 각도를 제공하여 독창적인 콘텐츠 생성을 가능하게 하고, 삼성의 기술력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실시간 감동 공유

         

        빅토리 셀피로 촬영된 사진이 Athlete 365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연동되면서, 선수들은 자신의 영광스러운 순간을 더욱 손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삼성의 제품이 단순한 기기를 넘어 감동을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접근 방식은 사용자들의 감정과 순간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며, 제품의 상징성과 감성적 가치를 강조합니다.

         

        3. 맞춤형 글로벌 소통 지원

        삼성 올림픽 체험관에 방문해 '갤럭시 Z 플립6'의 양면 통역을 체험하고 있는 수영 국가대표 김우민

         

        삼성은 갤럭시 AI가 탑재된 1만 7천 대의 제품을 배포하여, 각 나라의 선수들에게 언어 장벽 없이 원활한 소통을 지원합니다. 이와 함께, 삼성 올림픽 체험관에서 제공되는 특화된 서비스와 앱은 선수들에게 실질적이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며, 글로벌 브랜딩 전략과 맞춤형 서비스다양한 문화와 지역에서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에서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 올림픽의 국제적 연대감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올림픽 시상식은 전통적으로 개인 소지품, 특히 휴대폰의 반입이 금지되어 있었기에 선수들이 시상대에서 승리의 순간을 직접 촬영할 기회가 없었다.
        2. 언어 장벽이 글로벌 스포츠 행사에서 선수들 간의 소통을 어렵게 만들었으며, 데이터 연결과 장기적인 기술 지원도 제한적이었다.
        3. 선수들은 올림픽 기간 동안 필요한 정보와 편의 서비스가 부족했으며, 다양한 앱과 서비스가 통합된 형태로 제공되지 않아 불편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시상식에서의 휴대폰 반입 금지 규정을 깨고, ‘빅토리 셀피’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선수들에게 시상대에서 의미있는 순간을 촬영할 기회를 제공했다.
        2. 갤럭시 AI가 번역 및 실시간 음성 통역 기능을 제공하여 선수들 간의 언어 장벽을 허물고 원활한 소통을 지원하였다.
        3. Athlete 365 앱 실시간 연동, 충분한 용량의 eSIM, 국제 보증 서비스, 삼성 월렛 등을 통해 선수들에게 큰 편리함을 제공하고 올림픽 동안의 경험을 한층 풍부하게 만들어주었다.

         

        📂참고자료

        https://v.daum.net/v/20240806153054842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저는 삼성전자의 이번 기획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습니다.

         

        삼성 갤럭시 Z 플립 6 올림픽 에디션과 ‘빅토리 셀피’ 프로그램은

        기술과 감동을 결합한 혁신적인 브랜딩 전략을 통해 삼성 브랜드의 가치를 극대화했습니다.

         

        이번 기획은 올림픽의 전통적인 규범을 변화시켰으며,

        선수들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승리의 순간을 기록하고 공유할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삼성전자의 기술적 혁신과 글로벌 서비스 제공은

        올림픽 경험을 한층 매끄럽고 풍부하게 만들어 주었으며,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즉, 삼성전자의 기획을 ‘승’으로 평가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혁신적인 브랜딩 전략: 기존의 틀에 제한되지 않은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브랜드의 선도적 위치를 부각
        2. 감동적 경험의 강화: 빅토리 셀피를 통해 단순한 기술적 제공을 넘어 브랜드의 감동과 상징성 전달에 중요한 역할
        3. 글로벌 소통의 확대: 국가 간 상호 이해와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여 국제적 신뢰를 강화하는데 기여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만약 삼성전자의 담당 기획자였다면, "선수들의 경험 최적화"를 가장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시상식에서 선수들이 감동적인 순간을 직접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려면, 기술이 감동적인 경험과 자연스럽게 통합되어야 합니다. 폴더블 디자인과 빅토리 셀피 기능이 즉각적인 공유를 가능하게 하지만, 이러한 기술들이 실제로 선수들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UI와 UX를 최적화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올림픽 및 시상식이라는 특정 상황에서는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 촬영 중에 기술적 오류나 네트워크 문제가 생긴다면 선수들이 의미 있는 순간을 놓칠 수 있으며, 이러한 모습은 전세계에 생중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비와 기술적 지원 시스템, 백업 계획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획자로서, 이러한 요소들을 고민하고 조율하여

        선수들에게 기술적 지원이 감동적인 경험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

        삼성 올림픽 체험관에서 갤럭시 Z 플립6 올림픽 에디션을 수령하고 셀피를 촬영하고 있는 독일 선수들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저는 이번 레퍼런스를 통해 "기술과 감동의 완벽한 통합이 중요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이번 분석에서의 핵심 교훈은 기술이 감동적인 순간과 어떻게 매끄럽게 결합되는지가 결정적이라는 점입니다.

        갤럭시 Z 플립 6의 '빅토리 셀피' 프로그램은 이러한 측면에서, 기능적 혁신을 넘어 사용자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기술이 단순한 도구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의 순간을 강화하고 감정을 깊게 전달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발휘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기획 사례를 통해, 기술과 감동을 조화롭게 결합하여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적용해야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미래의 기획자들은 기술이 감동적 경험을 증대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통합적 접근 방식을 적극적으로 채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 Samsung Newsroom

        https://bit.ly/3zTOQri

         


         

        🌟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는 '갤럭시 Z 플립 6 올림픽 에디션'과 '빅토리 셀피'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과 감동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킨 기획으로 평가한다.

         

        "영광의 순간을 찰칵!📷" 빅토리 셀피로 알아보는 갤럭시의 브랜딩 전략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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