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넷플릭스-스포츠 브랜딩 시작하나?🏐🏈

        by 오지훈 | 명지대 | 일문 | KT 2024. 8.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 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오지훈입니다.🙇‍♂️ 

        지난 주차 첫번째 기획안으로 쿠팡플레이 관련 기획안을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만족 못하는 결과물이 나왔고, 팀장님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주제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OTT 스포츠 콘텐츠라는 큰 틀은 살리고, 넷플릭스라는 기업에 스포츠 진출 전략에 대해 기획해보고자 주제를 변경하였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요즘 젊은 세대들 중 스포츠⚽⚾🏀를 보러 경기장에 가는 인원이 많아졌는데요.

        경기장을 못가는 날에는 핸드폰이나 TV로 경기를 생중계 보는 사람도 늘었습니다(저에요!!저 😁ㅎㅎ)

        따라서 많은 OTT 기업에서 스포츠 중계권을 두고 치열하게 다투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와 티빙은 스프츠 중계등 특화 콘텐츠로 충성고객을 늘린 반면,

        국내 OTT 시장 부동의 1위 넷플릭스는 구독률이 하락했습니다.

        야구 하면 ⚾티빙⚾   축구 하면 ⚽쿠팡플레이 ⚽  미식축구 하면 🏈아마존🏈

         

        이러한 인식은 이미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미 치열한 스포츠 생중계에 들어가기 보다는 

        넷플릭스만의 강점인 스포츠 콘텐츠의 다양화를 살려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독점 다큐멘터리 및 비하인드 스토리에 초점을 두어 넷플릭스의 이미지를 브랜딩 해보겠습니다. 

        스포츠 중에서도 축구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겠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내가 좋아하는

        팀,선수의 일상은 어떨까?

         

         

         넷플릭스는 축구 분야에도 관심이 많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이미지를 제작해봤습니다.

        1-2 이 기획의 핵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이 기획은 넷플릭스의 문제인 현재 떨어지는 구독률을 스포츠 분야 진출로 완화하고자 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잡는다.

         

        ㄴ. 이 기획은 넷플릭스의 스포츠 진출 방향 중 독점 콘텐츠와 관련한 기획으로, 다른 OTT보다 많은 가입자 수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한다.  

        기존 시청자 중 스포츠에 관심 있는 소비자와 새로운 소비자 둘 다 타겟으로 한다.

         

        ㄷ. 해당 콘텐츠 제작으로 넷플릭스가 추구하는 브랜딩은 소비자의 기대사항을 충족하는 데 주력한다는 느낌을 추구한다.

         

        1-3 본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ㄱ. 스포츠, 국가 간의  관심 차이와 팬덤 차이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새로운 넷플릭스 콘텐츠를 전제하는 기획이므로 , 기존 콘텐츠의 세부사항은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서비스 제작,홍보와 관련된 비용외의 콘텐츠 제작자들의 저작물에 대한 추가적 수익에 대한 가능성은 배제합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넷플릭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입니다. 

        넷플릭스는 자체 TV 쇼와 영화 제작에 막대한 투자를 통해 혼잡한 시장에서 

        회사가 두각을 나타내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넷플릭스의 강점을 이용하여 떨어지는 구독률을 스포츠와 연관시켜 완화시키는게 주된 목적입니다. 

         

        TB O1.  [내용구성]-1️⃣이슈가 될 법한 팀,선수를 선정-스포츠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 대상을 택하여 대중성을 높임

         

        2️⃣비하인드 스토리-경기 전/후 상황을 보여주고, 쉬는 날의 일상을 브이로그 형식으로 촬영

         

        3️⃣팬들이 응원하고 좋아하는 이유-팬들의 행동을 영상에 담아 팀의 소속감을 높임

         

         

        TB O2.  [홍보방식]-

        1️⃣유튜브 , 인스타 광고

        -현재 많이 쓰이는 광고 효과로 스포츠와 관련된 인플루언서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

         

        2️⃣넷플릭스 내 광고

        -기존 넷플릭스 사용자들에게도 넷플릭스 앱 접속 시 해당 서비스 홍보 배너를 띄워서 홍보

         

         

        TB O3.  [운영방식]-

        1️⃣독점 콘텐츠

        -독점 콘텐츠를 통해 타 OTT와의 차별점을 둠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네~

         

        2️⃣선정된 팀과 콜라보하여 굿즈 제작

        -해당 팀과의 콜라보로 유니폼, 컵 등의 굿즈를 제작하여 기존 팬과 새로운 팬을 Lock-in!

        👉내가 좋아하는 선수 유니폼 사야지!!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하위 구성'으로 이루어 지나요?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일정/ 플래닝)

         

         

         

        위에는 각 Block 별 일정 진행표입니다. 2024년 8월부터 2025년 10월까지의 일정표 입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