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팀/🦄[일반] 파트🦄

🎧윌라의 도서 팟캐스트 도전기 3편📚

이상민 | 동국대 | 경제학과 | 당근 2024. 11. 24. 20:30

| [실무 기획] 제안의 타진 :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제안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4

<목차>

  1. MAIN 자료: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2. SUB 지원: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 메일 양식

 

이번 기획안에선 윌라의 도서 팟캐스트 콘텐츠 기획에 방점을 찍을 제안의 타진입니다.

오랜만에 피피티 슬라이드를 또 회사에 보낸다고 하니까 수정의 수정을 거쳐 정말 피곤하고 진이 빠지는 한주를 보냈습니다😭 

윌라캐스트 대표이미지

 

유닛1 니즈의 파악 - 📖도서 팟캐스트 시장을 점령할 윌라 2.0🎧

유닛2 내용의 구조화 - 🎧윌라의 도서 팟캐스트 도전기 1편📚

유닛3 디테일의 확충 - 🎧윌라의 도서 팟캐스트 도전기 2편📚


또한 위의 링크는 이전의 기획안들 입니다. 이번 기획안 보기전에 한 번씩 읽어보시고 오시면 이해가 쉬울 꺼에요! 기획제안서를 만들며 제가 고민했던 부분과 타진에 대한 소감을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STEP 01.   MAIN 자료: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피피티를 디자인과 요소 배치, 어떻게 하면 매력적일까 고민한 결과물이긴 하지만 아직 저한테 만족스럽지가 않네요. 그래서 대표 장표를 뽑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안서 흐름 상 꼭 필요했던 부분을 고려하여 선정해보았습니다.

 

1. 제안서 프로젝트 개요

 

첫 번째 페이지는 기획 제안서를 간략히 설명하는 개요 페이지 입니다. 해당 페이지로 원인 - 해결책 - 결과의 구조로 간략하게 기획 제안서의 전체 개요를 담았습니다.

 

 

2. 프로젝트 제안 배경

 

두 번째 페이지는 제안 배경에 대한 페이지 입니다. 왜 윌라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팟캐스트를 골랐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윌라만이 가진 오디오 기술의 강점과 전체 팟캐스트가 아닌 윌라가 공략할 수 있는 '도서'라는 장르에선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

 

 

3. '윌라캐스트' 대표 설명 페이지

 

세 번째 페이지는 '그래서 네가 만들려고 하는 게 뭔데'에 대한 답이 되는 윌라캐스트의 소개입니다. 위의 페이지에 이어 블록트리와 세부 토워딩이 들어가기 때문에 윌라캐스트가 무엇이고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는 지 작성하였습니다.

 

 

4. 예산 계획

 

네 번째 페이지입니다. 예산 계획입니다. 사실 가장 구체화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제가 생각하였을 때 필요한 비율로 계획하였습니다. 제안하는 입장에서 윌라가 쓸 수 있는 비용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페이지라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5.협업 제안

 

마지막 페이지는 협업 제안 페이지입니다. 해당 기획안에 따라 협업을 진행하였을 때, 각각 입장에서 이점을 최대한 드러내려고 노력했습니다.  


 STEP 02.   SUB 지원: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 메일 방식

 

윌라 홈페이지에서 제휴 문의를 들어갔더니 분류가 나뉘어져 있어 제 기획안은 콘텐츠 기획안에 대한 내용이지만 팔랑크스와 협업을 제안하는 것이면 B2B 제휴일 것이라 생각하여 저희 팀장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1건만 접수되는 것이 아니라면 둘 다 보내라는 말씀에 두 개다 보내볼 예정입니다.

 

이었으나, 이미지와 첨부파일이 업로드가 안되서 경영지원에 해당하는 메일로 콜드메일을 주로 보내고 홈페이지의 제휴 문의를 서브로 가져갈 생각입니다. 

 

나의 기획안을 제안하는 기업명: (주)인플루엔셜 / 윌라
나의 기획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 '기획제안서'의 제목: 도서 팟캐스트 '윌라캐스트' 콘텐츠 기획 제안의 건
나의 기획을 보낼 발신 메일 주소: info@influential.co.kr

 

 


기획안 타진 소감

 

이번 윌라의 팟캐스트 콘텐츠 기획안은 평소에 제가 관심있는 분야를 특정하여 윌라라는 기업과 확장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 실제 시장에 사용될 수 있는 기획을 목표로 기획안을 작성해왔습니다. 아직 주니어 기획자 관점으로 아쉬운 점이 너무 많았던 기획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먼저, '나'라는 기획자의 상품 가치가 정말 별 볼일 없는 구나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기획제안서에서 제가 제시하는 분석 근거가 마지막의 기대효과와 예산 관련된 계획을 세울 때, 필드에서 실제 기획이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보니 타진하려는 기업을 확실히 설득하는 기획안이 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 가을 시즌이 거의 마무리되어가는데 잠시 재정비하고 현실적이고 조금 더 퀄리티 높은 기획안을 구성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윌라캐스트' 기획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획자로서,

위의 기획제안서는 윌라만의 오리지널 도서 팟캐스트 콘텐츠로
윌라의 문제 상황을 특정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팟캐스트 콘텐츠를 선점하는

전략이라고 평가합니다.

🎧윌라의 도서 팟캐스트 도전기 3편📚_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