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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 팟캐스트 시장을 점령할 윌라 2.0 🎧

        by 이상민 | 동국대 | 경제학과 | 당근 2024. 9.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목차>

        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제가 이번에 다룰 기획 대상은 국내 1위 오디오북 플랫폼 서비스인 '윌라' 입니다. 오디오북 컨텐츠와 전자책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독점 오디오북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리디북스, 밀리의 서재와 같은 대형 전자책 플랫폼과의 경쟁에 밀려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윌라가 가지고 있는 오디오 특화 윌라의 팟캐스트 기능을 새로 도입하여 오디오북 + 전자책 + 도서 팟캐스트 까지 기존의 전자책 플랫폼과 구분되는 장점을 더 살려볼려고 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윌라 2.0

         

        현재 윌라의 장단점은 명확히 드러납니다. 장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오디오북 컨텐츠와 성우가 직접 낭독하여 생동감 넘치는 오디오북을 완독형으로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국내 전자책 시장에서 리디북스, 밀리의 서재와 같은 대형 플랫폼에 비해 유저 수, 컨텐츠 수에서 밀려 2023년 8월 조사한 자료에서 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022년 출판산업 콘퍼런스 결산과 전망

        채선애 마크로밀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 부장은 독서의 트렌드가 소비자의 삶의 변화에서 기인한다는 의견을 주장하며, 1인 체제가 확장된 2019년도의 독서 모임 플랫폼 '트레바리'가 유행하였다고 말합니다. 이는 인간이 사회성을 타고난 동물로 외로움을 타파하기 위해서 선택하였다고 하는데 현재 2024년 4월 기준 누적 가입자 수가 약 10만 명에 달하게 성장합니다. 

         

        윌라의 강점인 '오디오'를 메인으로 할 수 있는 팟캐스트 기능을 추가하여 현재 윌라 내에서 베스트 순위의 도서들의 저자, 혹은 독자를 초청하여 팟캐스트를 진행하여 윌라의 유저들이 자신이 읽었던 책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직접 참여하는 형태의 독서 모임은 아니지만, 책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공유를 윌라 유저가 자신이 편할 때, 듣고 생각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제공한다면 윌라가 더 인기를 많이 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기획 대상오디오북을 넘어 도서 팟캐스트를 통한 오디오 시장의 파이를 차지할 윌라입니다.

          [기획 대상] 국내 1위 오디오북 플랫폼, 윌라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윌라 고유 방문자 수 및 손익 그래프 _출처: 혁신의 숲

        윌라는 2021년부터 영업이익이 개선되는 상황이지만, 2023년 기준 순이익이 -29.2억 원으로 순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윌라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선 단점이 존재하였습니다. 다른 통합 도서 플랫폼과 비교하였을 때, 한계는 더욱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특징\플랫폼 윌라 밀리의 서재
        컨텐츠 보유량 17만 전자책 & 컨텐츠 (2024.08 기준) 18만 권 (2024.08 기준)
        오디오북 형태 100% 완독형으로 제공 완독 컨텐츠와 요약형이 나뉘어짐
        오디오북 전문성 모든 서적이 오디오로 제공하는 형태 전자책에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형태
        오리지널 컨텐츠 보유 윌라 클래스를 통한 명강의 제공 밀리 컬렉션 독점 컨텐츠 보유 
        전자 서적 보유량 오디오북만 있는 경우가 있음 전자책에서 부가로 오디오북 제공

         

        밀리의 서재와 비교하였을 때, 순수 컨텐츠 보유량에 대한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전자 서적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윌라에서 오디오북 형태로 제공되는 책을 읽으려면 종이책을 직접 구매해야 하는 이중 지출이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오리지널 컨텐츠의 결이 윌라는 클래스 형태로 제공되고 기존의 멤버십이 이용 가능하였지만, 밀리의 서재에선 밀리 컬렉션이라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독점 공개 도서 시리즈의 오디오북, 챗북 서비스를 지원하며 한정판 도서를 제공하는 추가 수입원이 존재하였습니다.

         

          [문제 상황] 윌라는 현재 제공하는 멤버십 수입 이외의 추가적인 수익 구조가 필요하다.

        [분석 근거]
        1. 2023년 윌라의 순이익은 -23.9억 원으로 적자 상황이다.
        2. 밀리의 서재와 비교하였을 때, 전자 서적 보유량이 미치지 못한다.

        3. 윌라 만의 독자적인 컨텐츠를 통한 추가 수익화 모델을 찾아야 한다.


        STEP 03.  그 문제는 "  " 발생하였나요?

         

        2017년 3월 론칭한 밀리의 서재와 달리 윌라는, 2018년 오디오북 서비스를 시작하여 2023년 11월 전자책 서비스를 포함한 독서 통합 플랫폼 시장에 참여하였습니다. 후발 주자로 시장에 참여한 윌라는 기존의 대형 플랫폼에 비해 전자책 수가 부족하여 기존의 오디오북 콘텐츠는 강하지만, 통합 도서 플랫폼으로의 능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윌라 멤버십

        현재 윌라의 통합 멤버십을 월간, 연간 멤버십이 하나의 가격으로 윌라 내의 모든 컨텐츠를 제공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수익구조의 한계를 겪기 쉬운 구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윌라만의 통합 도서 플랫폼의 약점인 전자책의 보유 양을 지속적으로 늘리면서 독서와 연계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멤버십을 제공하여 윌라의 추가 수익 창출이 필요합니다.

         


        [문제의 원인] 

        1. 윌라는 구독형 오디오북 서비스에서 통합 독서 플랫폼으로 늦게 넘어와 콘텐츠 경쟁력이 부족하다.
        2. 윌라는 하나의 멤버십에 수입을 의존하여 수익구조가 한정적이다.
        3. 윌라만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과 연계된 서비스를 개발하여 사용자 유지 및 추가 수익 창출이 필요하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윌라가 현재 맞이한 문제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통합 도서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전자책 보유 양이 부족하다.
        2. 윌라만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추가 수익 창출이 필요하다.

        1번은 윌라가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기에 제가 기획하여 문제를 해결할 부분은 2번입니다.

         

        제가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음악 대신 김영하 작가님이 출연하신 '알쓸신잡3' 라는 프로그램을 이동하면서 자주 들었습니다. 여기 출연하신 다양한 패널들이 하나의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저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했던 것이죠!

         

        저의 이러한 경험에서 탄생한 윌라의 새로운 서비스는 "도서 팟캐스트" 기능입니다! 그랜드리서치뷰의 조사에 따른 전세계적으로 팟캐스트 시장규모는 2028년까지 연 평균 31.3%의 성장률을 예측합니다. 이미 미국 시장에서 팟캐스트 콘텐츠는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1. 도서 팟캐스트 서비스의 구성 

        팟캐스트 예시 사진

        윌라의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오디오북 중 하나의 도서를 선정하여 팟캐스트를 기획합니다. 윌라의 박정민 배우와 한석준 아나운서 등 책을 감명 깊게 읽은 유명인을 팟캐스트 호스트로 초빙합니다. 팟캐스트 구성원은 책의 저자, 또는 윌라 유저 중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고 싶은 사람 등으로 매주 선정된 도서와 함께 다양한 의견 교환하는 팟캐스트를 윌라가 제공합니다. 기존의 오디오북 혹은 전자책으로 책을 읽은 독자는 나의 생각과 같거나 다른 생각을 팟캐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고, 이는 독서 이후의 지식적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2. 프리미엄 멤버십과 연계 

        멤버십 분리 예시

        윌라의 프리미엄 멤버십을 구성하여 도서 팟캐스트 다시보기 및 팟캐스트 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북레터 등 기존의 멤버십에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회원 중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이동하는 유저가 생길 것이고 팟캐스트를 듣기 위해 신규 가입자 중 프리미엄 멤버십을 구매하는 고객이 생길 것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1. 윌라의 새로운 추가 수입 파이프 라인 구축 가능  

        도서 팟캐스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면서 새로운 수익 구조를 창출하고 꼭 윌라 유저가 아니여도 자기가 좋아하는 책에 대한 팟캐스트를 진행한다면 보고 싶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구체화하지 못한 부분이지만 팟캐스트 서비스만 별도로 멤버십을 만드는 게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의 반응성이 좋을 지 기존의 멤버십에 추가금을 내는 프리미엄 멤버십을 구성하는 게 좋을 지 고민해 볼 예정입니다. 허나 '도서 팟캐스트' 라는 아이템으로 추가적인 유저의 소비를 이끌어내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 팟캐스트 시장 초기 진입으로 다양한 분야로 확장 가능성 

        현재 도서 통합 플랫폼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도서 팟캐스트'를 기획하고자 하였으나, 윌라의 강점이 오디오를 활용하여 팟캐스트 서비스의 매출이 많이 상승된다면, 다양한 분야의 팟캐스트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초기에 많은 사람이 읽은 도서를 선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팟캐스트 서비스 유저가 많아진다면 예술, 경제, 경영,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팟캐스트로 넓힐 수 있고 이는 윌라 클래스 명강사 분들과 협업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해결되나요?

        기획 목표 카드

         

        🌟기획자로서,

        위의 목표는 윌라의 장점인 오디오 기술력과 통합 도서 플랫폼과 어울리는
        도서 팟캐스트 콘텐츠 기획으로
        윌라의 성장 가능성 높은 콘텐츠 전략 기획이라고
        예상합니다.

         

        📖도서 팟캐스트 시장을 점령할 윌라 2.0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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