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목차>
-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지난 기획안에서, 오디오북 특화 플랫폼 윌라의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이 필요함을 분석하고 팟캐스트 기능을 추가하여 도서 팟캐스트 콘텐츠 기획 및 기능 개발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제안해보았습니다.
이번 유닛에선 지난 기획안과 팟캐스트 시장의 분석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녹여 기획의 범위를 재설정할 것입니다. 유닛2 - 내용의 구조화를 살펴보기전에 아래의 링크를 읽은 후 이번 기획안을 읽으시면 더욱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바쁘신 분들은 '더보기' 참고해주세요!)
[PXE-101]니즈의 파악 - 📖도서 팟캐스트 시장을 점령할 윌라 2.0 🎧
📖도서 팟캐스트 시장을 점령할 윌라 2.0 🎧
|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
phalanx-club.tistory.com
💡이전 기획안 요약 및 수정사항
STEP 00. 기획안 요약
지난 기획안에서 진행한 윌라가 처한 문제 상황을 분석하였을 때, 전자책 통합 플랫폼 시장의 후발 주자로 윌라는 현재 제공하는 오디오북, 전자책 이용 멤버십만의 수입으로 적자인 상황에 놓여 있었습니다.
윌라의 신규 사용자 유입 및 흑자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통합 도서 플랫폼 중 윌라만의 약점을 보완하며 강점과 연계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추가 수익 창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제가 제안한 새로운 서비스는 '도서 팟캐스트' 기능입니다.
윌라의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오디오북 또는 전자책 중 하나의 도서를 선정하여 팟캐스트를 기획합니다. 윌라의 오디오북 성우로 참여한 연예인이나 책의 저자 등 팟캐스트 게스트로 초빙하여 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팟캐스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프리미엄 멤버십과 연계하여 도서 팟캐스트 다시보기 및 팟캐스트 내용 중 다시 고찰해 볼 부분에 대한 북레터를 제공하면 윌라의 프리미엄 멤버십을 구매하는 고객이 발생해 추가 수입 파이프라인을 구축 가능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STEP 00. 지난 기획안 수정 사항
하지만 지난 레퍼런스 분석에서 스포티파이의 팟캐스트 시장을 분석했을 때, 기존 이용자들에게 프리미엄 멤버십과 같은 비용 상승이 부담을 느끼게 하여 고객에게 좋은 콘텐츠를 경험하게 해주지 못하고 실패한 기획안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포럼 후기를 보다보니 실무진이 원하는 기획안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회사 입장에서 팟캐스트 기능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에 있어 비용 책정과 회사가 얻게 될 이익이 막연하게 계산하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실제 윌라를 2주 간 멤버십을 이용해보면서 전자책과 오디오북, 클래스를 각각 집중할 때, 운동할 때, 약속 가는 길에 사용해보았습니다. 집중하는 시간에는 전자책이 제일 이용하기 좋았고, 오디오북은 익숙함 때문에 책의 문어체가 어색하게 들렸습니다. 클래스 강의를 켜보니 영상을 포함한 콘텐츠를 제공할 기능이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콘텐츠만 기획하면 팟캐스트 기능을 바로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기획 목표 카드를 수정 사항에 맞춰 변경하였습니다.
해결 방안의 2가지 문제점을 수정하여 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해보려 합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와 이미지.
책을 듣다, 인사이트를 나누다 🧠
'윌라캐스트' 🌟
도서 팟캐스트를 메인으로 팟캐스트 호스트와 게스트를 의미하는 마이크 두 개와 오디오북과 유사하게 책의 헤드폰을 착용하여 책의 관련된 팟캐스트를 진행한다는 의미를 담은 이미지입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사항.
이 기획은 기존의 윌라의 멤버십에서 제공하는 전자책과 오디오북, 오디오 클래스외의 팟캐스트 콘텐츠를 제공하여 윌라의 고유 방문자 수 40만 명 돌파와 월 평균 멤버십 결제 수 150% 증가를 목표합니다.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이용하신 고객에게 호스트와 게스트들이 책에 대한 고찰을 나누는 것을 콘텐츠화하여 전자책과 오디오북과 같이 집중력이 필요한 콘텐츠가 아닌 운동을 하면서, 이동 시간 등에 내가 읽었던 도서의 팟캐스트를 소비하여 윌라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기획안의 핵심사항은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ㄱ. 본 기획은 윌라의 새로운 기능 중 팟캐스트 콘텐츠 기획을 다룹니다.
ㄴ. 윌라의 클래스에서 팟캐스트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 상 구조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도서 팟캐스트의 주제와 콘텐츠 기획을 중점을 두기로 합니다.
ㄷ. 윌라의 도서 팟캐스트 콘텐츠를 다양하게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및 유투브 활용하여 무료로 일부를 공개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구성합니다.
1-3. 이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을 요소는?
윌라가 밀리의 서재와 같은 통합 도서 플랫폼으로 비교하였을 때 전자책의 절대적인 갯수가 부족합니다. 전자책은 있지만 오디오북은 없는 경우, 또는 반대의 경우가 존재하였습니다. 현재 기획안에선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확장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윌라의 기존 클래스 기능에서 도서 팟캐스트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초기 기획안에선 팟캐스트 기능에 적합한 기술적인 요인은 고려하지 않고 추후 팟캐스트의 수요가 커짐에 따라 수정할 수 있는 사항으로 책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윌라가 도서 팟캐스트 콘텐츠를 외부에 홍보하여 윌라의 신규 고객을 모집할 때, 내부적으로 비용이 안 드는 형태의 마케팅 전략 이외의 비용이 필요한 마케팅에 대한 범위는 고려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위 내용을 정리하면
ㄱ. 본 기획은 윌라의 멤버십에서 부족한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확충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려하지 않습니다 .
ㄴ. 윌라의 기존의 클래스 기능보다 팟캐스트에 적합한 기술적 요소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ㄷ. 윌라가 팟캐스트 콘텐츠를 알리기 위해 외부 마케팅 전략 중 비용이 드는 마케팅에 대한 범위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윌라캐스트를 구성하는 Top Block은 총 3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와 '하위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 TB.01 [콘텐츠 기획]
UB 01.01 [주제] - 팟캐스트 주제 선정, 팟캐스트 제목 선정
윌라캐스트 콘텐츠 기획은 이미 독서가 취미를 대상으로 하는 고객을 상대로 진행하기 때문에, 타겟 고객에 맞춰 주제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윌라캐스트는 시즌제로 기획하며, 제목에서 팟캐스트의 주제를 드러내는 형태의 주제와 제목 선정을 구상합니다.
UB 01.02 [도서 선정 기준] - 윌라 인기 도서 및 오디오북 기반 도서 선정
윌라캐스트를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고객은 기존의 멤버십 고객이기 때문에 윌라의 전자책 인기 도서 및 인기 오디오북을 기준에 우선 순위로 검토합니다. 콘텐츠의 핵심이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인기순 이외의 선정 기준을 내부적으로 정하여 기준에 맞춰 도서를 선택합니다.
UB 01.03 [콘텐츠 구성] - 도서 기반 토크 팟캐스트 포맷, 호스트-게스트 구성 방식
윌라캐스트는 도서 기반 토크 팟캐스트 포맷으로 운영됩니다. 먼저 호스트는 윌라의 내부 인력 중 팟캐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직원을 우선하여 가져가고, 현재 기획안에서 호스트-게스트 1대1 방식의 팟캐스트 방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TB.02 [운영 방식]
UB 02.01 [제작·검수] - 기획, 녹화, 편집, 리뷰 발행 절차로 예상 프로세스 구성
윌라캐스트 콘텐츠는 주제에 맞춘 스토리보드 기획, 영상 녹화, 편집, 편집본 내부 리뷰, 발행 절차의 프로세스로 발행됩니다. 검수 과정에서 불필요하거나 지루한 부분을 편집하여 최상의 팟캐스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UB 02.02 [게스트 섭외] - 작가 또는 해당 분야 전문가, 유명인
윌라캐스트의 게스트는 선정된 도서의 작가, 또는 윌라가 섭외 가능한 유명인, 선정된 도서와 주제에 대하여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전문가 등으로 구성합니다. 필수로 선정된 도서를 읽고 참여할 수 있는 게스트를 섭외합니다.
UB 02.03 [업로드 주기 및 분량] - 주 1회, 에피소드별 1시간 내외
윌라캐스트 콘텐츠 주 1회, 에피소드별 1시간 내외로 구성합니다. 윌라의 내부적으로 주 1회 발행이 어렵다면 2주 당 1회의 방법도 있으나,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것이 고객들이 윌라캐스트를 소비하는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TB.03 [마케팅 전략]
UB 03.01 [윌라 내부 프로모션] - 추천 콘텐츠, 푸시 알림, 이용 중 도서 고객에게 홍보 팝업
내부 마케팅 전략은 윌라캐스트 콘텐츠를 앱 진입 최초 화면에 추천 콘텐츠로 보여줍니다. 또한 팟캐스트 선정 도서를 읽는 고객에게 홍보 팝업으로 콘텐츠를 추천하고 일정 기간 동안 푸시 알림으로 윌라캐스트 콘텐츠를 진입하도록 장려합니다.
UB 03.02 [외부채널 활용방안] - X, 인스타그램, 유튜브에 윌라 계정을 만들어 팟캐스트 영상의 일부를 올려 대중들의 콘텐츠 홍보
윌라의 외부 채널 계정을 통해 윌라캐스트 콘텐츠에서 내부 반응이 좋은 챕터를 일부분 무료로 업로드합니다. 팟캐스트 영상의 특성 상, 일부분의 내용으로 관심이 생기면 전체 팟캐스트를 보고자 하는 지적 호기심이 생기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활용합니다.
UB 03.03 [피드백 수집] - SNS에서 달린 댓글와 온라인에서 바이럴된 지표를 수집하여 콘텐츠 내부 가치 평가
내부 프로모션과 외부 채널에서 윌라캐스트를 이용한 고객의 댓글 또는 바이럴된 지표를 수집하여 팟캐스트의 주제와 콘텐츠의 내부 가치 평가를 진행합니다. 반응이 좋다면 주제와 제목을 이어가고 반응이 안좋다면 새로운 콘텐츠 기획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윌라캐스트의 최종 블록트리는 아래의 이미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 플래닝)
12월 부터 도서 팟캐스트 주제와 콘텐츠 구성을 진행합니다. 팟캐스트가 주로 사용할 기능은 윌라가 이미 갖고 있는 클래스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며 제작 과정에서 개발팀에서 1월부터 팟캐스트를 진행할 페이지를 만들며 진행합니다. 또한 주제 및 콘텐츠 구성이 완료된 2월부터 본격적인 팟캐스트를 구상하며 3월 말까지 총 6편의 팟캐스트를 완성하여 25년 2분기의 시작인 4월부터 팟캐스트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하였습니다.
🎧윌라의 도서 팟캐스트 도전기 1편📚z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능 D-5, 대한민국 1위 과외 플랫폼 '김과외', 시장 리더십 비법? (7) | 2024.11.09 |
---|---|
70만원이면 유럽에 다녀올 수 있다고?!✈️ (4) | 2024.11.09 |
뉴데이 'New'트리션 in campus (2) | 2024.11.09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림 실력이 내 손에 들어왔다 (0) | 2024.11.09 |
MOO(D) 신사 _ 당신의 MOOD에 맞는 뷰티💋 (2/2) (5) | 2024.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