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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리 올림픽 말고 K-컬처 올림픽이라고 해주세요!

        by 강혜영 | 경희대 | 의상 | 행사 2024. 8.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 코드: PXE-105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최근 파리에서 올림픽이 진행되는 동안

        K-컬처가 파리를 방문한 관광객 사이에서 큰 인기였다는 것 –

        알고 계셨나요?! 🤔 🤔

         

        바로,

        2024 파리 올림픽 코리아하우스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 이루어졌던 행사가

        세계인들의 큰 관심을 받았던 것인데요.

         

        코리아하우스 행사는 어떻게 진행된 것이고, 어떠한 성과를 만들어냈을까요?

         

        우선, 코리아하우스가 정확히 무엇일까요?

         

        출처: 네이버 포토뉴스

         

        코리아하우스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국제 종합대회 때 국내 유치 대회 홍보 및 국제스포츠 교류 등을 위하여 운영하는 공간이라고 하는데요.

         

        흥미롭게도, 코리아하우스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때 시작되어 한국의 다양한 문화와 역사, 예술을 알리는 외교 전초기지의 역할을 해왔다고 합니다.

         

        (저만 몰랐던 건가요..)

         

        즉, 코리아하우스는 올림픽 기간동안 한국 홍보를 위해 운영하는 곳인거죠!

         

        이번 2024 파리 올림픽 코리아하우스는 CJ와 문화체육관광부, 그리고 콘텐츠진흥원의 주도 하에 여러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기획하였기에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걸까요?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이번 파리 올림픽 코리아하우스는 역대 최대 규모로,

        이전까지의 코리아하우스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전후 변화를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

        이전 올림픽의 코리아하우스와의 비교를 진행해보려고 했었는데 🥺 🥺

         

        파리 올림픽 이전 베이징과 도쿄 올림픽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코리아하우스에서 한국 홍보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2018 평창 올림픽의 경우, 국내에서 개최된 행사이다 보니 비교군으로 삼기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2014 소치 올림픽2016 리우 올림픽 때 개관한 코리아하우스와 비교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01 달라진 K-컬처의 위상을 집중 공략하라!

         

        소치 올림픽과 리우 올림픽은 지금으로부터 10년전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한국의 콘텐츠와 문화에 대한 세계인들의 인지도는 현재에 비하면 못 미치는 수준이었습니다.

         

        출처: KTV 국민방송

         

        따라서, 소치 올림픽과 리우 올림픽은 한국 문화를 홍보하는 것보다는 국내의 관광 매력을 어필하는 것과 2018년 평창 올림픽 홍보에 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실제로, 2014년 소치 올림픽에서는 한국의 전통 관광자원을 소개하는 홍보관을 중심으로 코리아하우스(평창하우스)를 개관했었고

        한방 침과 뜸 체험이 2~3시간 동안 길게 줄을 설 정도로 인기가 뜨거웠다고 합니다.

         

        출처: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리우 올림픽 때 역시, 리우 코파카바나 해변에 평창동계올림픽 홍보관을 개관하여

        동계 올림픽 종목 스포츠를 체험해볼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 위주로 한국 홍보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2024 파리 올림픽 동안 코리아하우스는 한국전통문화와 관광자원을 홍보해왔던 방식과는 달리,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콘텐츠와 음식에 대한 홍보에 집중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팀코리아를 후원하는 CJ그룹이 앞장서서

        한국 음식과 화장품 그리고, CJ그룹 산하 채널의 드라마 등을 소개하면서 한국 문화를 유럽에 알렸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코리아하우스에서 한국 음식을 먹어볼 수 있는 ‘비비고 시장’과 한국의 문화를 홍보하는 ‘CJ 그룹관’을 운영하였습니다.

         

        이러한 CJ그룹관의 경우 방문객의 70%는 유럽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하며,

        실제로 교민이나 한국인 관광객의 발걸음보다 한류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들의 방문율이 높았습니다.

         

        정리해보자면, 파리 올림픽 코리아 하우스는 한류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들의 니즈에 맞추어,

        푸드, 코스메틱, 드라마와 영화 등 다양한 현대적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는 점에서 큰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02 올림픽 이후에도 K-컬처의 인기가 식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라

         

        2024 파리 올림픽 동안 진행되었던 코리아하우스는 소치 올림픽 코리아하우스와, 리우 올림픽 코리아하우스와는 차별화된 포인트가 또 하나 있는데요!

         

        한국 문화에 대한 인기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했다는 점입니다.

         

        출처: 농민신문

         

        코리아하우스와 연계해 다양한 한국 식품 홍보행사를 진행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사 파리지사는,

        ‘K-FOOD 구매 지도’를 제공하였습니다.

         

        해당 지도는 파리 시내에 있는 한국식품 전문 마트를 표시한 팸플릿 형태의 종이 한 장짜리 지도입니다.

         

        K-FOOD 구매 지도는 코리아하우스에서 한국의 음식을 접해보고 높은 만족도를 얻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식품을 판매하는 전문 마트를 표시하여 지속적으로 한국 식품에 관심을 갖게 하도록 유도했다는 점에서

        K-컬처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한 것이죠! 😮😮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파리 올림픽 이전까지, 소치와 리우 올림픽 때 개관한 코리아하우스는 전통적인 문화를 소개하고 평창 올림픽의 개최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작용했다.
        2. 한국 문화 전파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 코리아하우스였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파리 올림픽 동안 진행한 코리아하우스는 최근의 한국 음식, 화장품, 콘텐츠 등 다양한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홍보를 진행하였다.
        2. 한국 문화를 지속 가능하게 전파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을 설계하였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과는? (승-무-패)

         

        01 K-컬처를 알린다는 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하기 어렵다

         

        이번 파리 올림픽 코리아하우스는 K-컬처를 알린다는 목표를 가지고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파리 올림픽을 마무리한지 6일정도 밖에 안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했는지 파악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코리아하우스를 개관하여 한국을 홍보한다는 목표를 가진 본 기획을 ‘’라고 평가했습니다.

         

        출처: 네이버 포토뉴스


        02 누적 방문자 수 및 행사 만족도 평가 우수

         

        출처: 뉴시스

         

        앞서 말했듯 코리아하우스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는 해당 프로젝트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평가합니다.

         

        CJ그룹의 프로그램 방문자 수는 17일간 약 6만4천여명으로,

        방문객의 57%가 프랑스인, 영국 및 독일 등 인근 유럽 국적 방문객이 10%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치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한 ‘K-콘텐츠존’의 방문객 수 대략 2만7729명을 더한다면

        코리아하우스를 통해 K-컬처를 접하게 된 외국인이 한국 문화 전파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 보입니다.

         

        나아가 CJ그룹관의 관람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만족도는 93.2%였고 10대 이하(93.6%)와 20대(94%)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젋은 1020의 관심도와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만큼 코리아하우스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긍정적으로 느끼고 주변에 이러한 경험을 공유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추측합니다.

         

        정리하자면, 본 기획은 당장의 성과를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단기적인 결과인 방문객 수와 만족도를 통해, 긍정적인 방향의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한국의 문화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제가 코리아하우스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행사 공간 및 부스를 어떻게 동선을 배정하고 정리할 것인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코리아하우스의 성공적인 개관을 위해 33개의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많은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방문객들이 접할 수 있도록 동선을 정리하는데 큰 고민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1가지 Detail)

         

        🔎 [미래의 (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공간 기획은 동선 정리가 중요하다”

         

        출처: 연합뉴스

         

        다양한 프로그램을 한 공간에 기획할 때는

        방문객의 흥미가 떨어지지 않고 꾸준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동선 정리를 정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백화점 또한

        소비자의 눈, 코와 귀가 끊임없이 즐거울 수 있도록 매장의 동선과 공간을 정리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전략은 공간 기획 및 행사 기획에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파리올림픽 말고 K-컬쳐 올림픽이라고 해주세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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