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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명
유닛코드: PXE-105,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분들!
저는 지금까지 쿠팡플레이, 넷플릭스의 스포츠 중계와 관련하여 유닛 1,2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부족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자 유닛 5 를 진행하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저는 이전 1,2 주차에 쿠팡플레이와 넷플릭스의 스포츠 중계와 관련하여 기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인사이트가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주차를 통해 부족한 제 기획안을 보충하겠습니다.
이번주차에는 '티빙의 야구 독점⚾으로 인한 전략기획'에 대해 분석하려고 합니다.
우선 티빙(TVING)에 대해 간략히 소개드리겠습니다.
티빙은 국내 최초의 N-스크린 서비스를 시작하여 국내 최고의 OTT플랫폼으로 성장하고자
모회사인 CJ ENM이 2020년 10월 1일 독립 출범하였습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넷플릭스가 독주하고 있던 국내 OTT시장에서 티빙이 살아남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2022년 영업손실 1192억 원에 달했고 2023년 3분기 영업손실은 1420억 원이었습니다.
4년간 누적 손실만 3435억에 달하는 것이죠.(빨간 그래프만 봐주시면 됩니다!)
티빙은 계속된 적자에 돌파구로 스포츠 중계를 선택했습니다.
스포츠 중계로 인한 티빙의 변화는 STEP 02에서 설명하겠습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Before-After)
티빙은 올해부터 3년간 연평균 450억 원에 KBO 리그 유무선 중계권을 독점 확보 했습니다.
올해 3월부터 KBO 리그 생중계를 시작하여 5월부터는 티빙 유료 이용권 구매자들에게만 생중계 시청을 허용했습니다.
그로 인해 티빙의 6월 MAU 지수는 현재 OTT 1위 기업인 NETFLIX와의 최소 격차를 이루었습니다.
티빙의 모기업인 CJ ENM은 올해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물론 CJ ENM의 흑자 전환에는 티빙만 기여한 것은 아닙니다.
올 상반기 히트작이라고 할 수 있는 '눈물의 여왕'과 '선재 업고 튀어' 등의 TVN의 성공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티빙의 월간 사용자 수 추이와 구독률 상승은 흑자 전환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여기서 저는 문득 의문이 들었습니다.
많은 스포츠 중에 왜 ⚾야구지??
이에 대한 티빙의 선택 이유는 다음 두 가지로 설명하겠습니다.
1) MZ세대의 야구 관심 증가
불과 5년 전까지만 해도 야구장 객석의 최대 지분 세대는 20대가 아니었습니다.
한국 프로야구는 '중장년층'이 사랑하는 스포츠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데이터처럼 20대 점유율은 올해 42.1%로 5년 사이 가장 높습니다.
MZ세대 중 1. 기존 티빙의 OTT서비스를 구독하는 소비자와 2. 야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새로운 소비자
두 소비자 모두 잡고자 티빙은 야구를 택한 것입니다.
2) 야구에 대한 콘텐츠
2022년 JTBC에서 시작한'최강 야구'라는 야구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대박을 치고 있습니다.
현재 월요일 전체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티빙은 야구팬들의 팬덤을 똑똑히 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야구 관련 프로그램을 티빙에서 시청할 수 있게 함으로써
티빙이라는 OTT에 'Lock-In' 효과를 기대했습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승'입니다.
1.OTT라는 레드 오션에서 넷플릭스, 쿠팡플레이에 이어 3위라는 지표는 상당히 고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KBO의 인기가 상승하는 한 티빙의 관심 또한 상승할 것입니다.
2. 야구 관련 독점 콘텐츠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좋은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KBO 생중계를 통해 야구선수, 팬들의 비하인드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배경이 마련되었다고 생각합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야구에 대한 인기가 언제까지 갈까 📍
현재 한국 프로야구가 인기가 많은 상황인 건 맞지만, 이 인기가 언제 떨어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야구 신규팬은 평균 2~3년 뒤 성향이 갈린다고 합니다. 야구 자체를 좋아하게 되어서 진성 팬이 되거나 / 경기 내용, 혹은 선수 일탈에 실망해서 등을 돌리는 유형 이렇게 두 가지로 갈립니다.
야구라는 스포츠 중계를 선택할 당시 야구에 대한 인기가 떨어지게 된다면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떨어졌을 것입니다.
이렇듯 스포츠 생중계가 장기적인 수익과 지속적인 소비자 확보에 적합한지 가장 고심했을 것 입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미래의 나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
💡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자 💡
전통적으로 스포츠 경기, 특히 야구와 같은 인기 있는 스포츠는 공중파 방송이나 케이블 TV를 통해 주로 시청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나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OTT(Over-The-Top) 플랫폼의 인기가 급부상했습니다.
티빙은 이러한 변화된 미디어 환경 속에서 자신들의 플랫폼을 통해 야구 경기를 독점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티빙의 전략은 단순히 스포츠 경기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콘텐츠 소비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반영합니다.
이제는 스포츠 팬들이 언제 어디서나 경기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OTT 플랫폼들이 적극적으로 스포츠 콘텐츠 확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방송사들이 점차 영향력을 잃고, OTT 플랫폼이 주요한 스포츠 중계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자!"라는 말은 티빙과 같은 OTT 플랫폼이 현대의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맞춰 전략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며,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고 선도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상으로 티빙에 대한 레퍼런스 분석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OTT기업이 스포츠 분야를 타겟팅하여 새로운 분야로 진출해 현재까지는 성공한
성공적인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티빙(TVING)의 벼랑 끝 돌파구는??🌟-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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